리틀 시스터 레이먼드 챈들러 선집 5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박현주 옮김 / 북하우스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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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이번 레이먼드 챈들러의 소설은 “할리우드 생활 후 6년 만에 발표한 작품으로, 할리우드에 대한 챈들러의 애증이 작품 전체에 녹아들어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그 평가에 일정하게 동의가 가능하게 수시로 할리우드에 대한 필립 말로의 냉소와 감상평이 내뱉어지고 있고. 다만, 애증보다는 환멸과 혐오가 더 크진 않을까?

종잡을 수 없는 진행이 여전하지만 세세하게 따지기 보다는 진행 과정과 필립 말로의 내면에(만) 국한을 해서 읽게 되니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최소한 전작인 ‘하이 윈도’나 ‘호수의 여인’에 비해서는 만족스러운 기분으로 읽을 수 있었다. 읽는 즐거움이 더 커진 건 내용도 좋았지만 이전 소설들을 읽었을 때에 비해서 마음가짐이 변해서 그런 건 아닐까?

“어느 여름날, 캔자스 출신의 시골 아가씨 오파메이 퀘스트가 말로의 사무실에 찾아와 오빠 오린을 찾아달라고 의뢰한다. 세상사에 닳고닳은 자신 앞에서 속이 빤히 들여다보이는 거짓말을 하고 내숭을 떠는 오파메이가 귀여워서였을까, 아니면 너무 심심해서였을까. 말로는 단돈 20달러에 이 묘한 수사 의뢰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말로가 어슬렁어슬렁 찾아간 베이시티의 싸구려 하숙집에선 마약 냄새와 피 한 방울 안 나게 얼음 송곳을 놀리는 전문 킬러의 흔적이 발견되고, 사건은 점차 수수께끼 같은 범죄로 변해가는데...

뒤이어 정체불명의 사내가 말로에게 모종의 물건을 맡아달라는 전화를 해온다. 약속장소로 찾아간 말로는 다시 같은 방법으로 살해된 시체를 마주하고, 얼굴을 가린 미모의 여성에게 얻어맞고 쓰러진다. 말로가 발견한 것은 한 쌍의 남녀가 고급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 너무나 평범해 보이는 사진. 그러나 이 한 장의 사진 때문에 그는 갱단과 영화계, 마약상들의 커넥션에 점점 깊이 개입하게 된다.”

복잡하고 이야기를 따라갈 수 없는 구성은 여전하지만 영화판에서 활동하다가 이번 책을 쓰게 되었기 때문인지 상대적으로는 덜 복잡하다는 느낌은 든다. 다만, 어떤 환멸의 기분은 더 짙어지고 깊어지고 있다.

이미 읽었던 다른 챈들러의 소설들을 다시 꺼내들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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