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ㅣ 푸른숲 필로소피아 3
이진경 지음 / 푸른숲 / 200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부터 읽고 싶기는 했었는데 절판이 되었다고 알고 있었다. 우연히 영풍문고에 구경하러 갔을때 떡!하니 있어서 구입하게 되었다. 덤으로 yes24를 다시 검색해본 결과....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젠장.... -_-;;;;
흔히 말하는 "근대"가 되면서 부터 혹은 기독교로 인한 인식의 변화가 이전에 갖고 있었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인식을 얼마나 변화시켰는지 알 수 있는 작품이다.
개 정판을 내면서 내용을 추가했기 때문인지 전체적인 내용의 완성도가 떨어진 느낌이 들기도 하고 약간은 같은 소리를 반복하는 느낌도 들지만 그래도 근대적 시간과 공간 그리고 시선의 변화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는 적절한 서적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진경 선생이 썼기 때문에 역시나 들뢰즈의 시각이 곳곳에서 나타나므로 들뢰즈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은 약간은 우회하는 입문서로서도 쓸만하리라 생각된다.
우리가 살아가는 기본적 전제 조건이라고 볼 수 있는 시간, 공간을 우리는 너무 인식하지 않고 살아가기 마련인데 이런 책들을 읽으면서 약간은 생각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자본과 군사적 지배만을 제국주의라고 보는 촌뜨기 좌파 혹은 진보주의라는 역겨운 인간들도 술집에서 술이나 퍼마시고 세상 욕하기 보다는 이런 책도 읽으면서 잠시 심호흡을 하라고 조언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