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푸른숲 필로소피아 3
이진경 지음 / 푸른숲 / 200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부터 읽고 싶기는 했었는데 절판이 되었다고 알고 있었다. 우연히 영풍문고에 구경하러 갔을때 떡!하니 있어서 구입하게 되었다. 덤으로 yes24를 다시 검색해본 결과....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젠장.... -_-;;;;


흔히 말하는 "근대"가 되면서 부터 혹은 기독교로 인한 인식의 변화가 이전에 갖고 있었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인식을 얼마나 변화시켰는지 알 수 있는 작품이다.

개 정판을 내면서 내용을 추가했기 때문인지 전체적인 내용의 완성도가 떨어진 느낌이 들기도 하고 약간은 같은 소리를 반복하는 느낌도 들지만 그래도 근대적 시간과 공간 그리고 시선의 변화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는 적절한 서적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진경 선생이 썼기 때문에 역시나 들뢰즈의 시각이 곳곳에서 나타나므로 들뢰즈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은 약간은 우회하는 입문서로서도 쓸만하리라 생각된다.

우리가 살아가는 기본적 전제 조건이라고 볼 수 있는 시간, 공간을 우리는 너무 인식하지 않고 살아가기 마련인데 이런 책들을 읽으면서 약간은 생각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자본과 군사적 지배만을 제국주의라고 보는 촌뜨기 좌파 혹은 진보주의라는 역겨운 인간들도 술집에서 술이나 퍼마시고 세상 욕하기 보다는 이런 책도 읽으면서 잠시 심호흡을 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