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된 죽음의 연대기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 민음사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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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책인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읽던 중 이 책이 언급이 되어서 괜한 궁금증이 생겨 접하게 된 예고된 죽음의 연대기는 도통 구분이 되지 않는 등장인물들의 이름 때문에(남미, 러시아 소설은 이름 때문에 너무 힘들다) 집중하며 읽진 못했지만 짧은 분량이라 (‘백년 동안의 고독과 비교한다면)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내용도 흥미로웠고.

 

마르케스의 화려한 잔혹극. 지은이가 청년 시절 고향 마을에서 실제로 목격한 살인 사건을 소재로, 가십거리를 쥔 기자의 주도면밀함과 인생의 암호를 풀어내는 작가의 섬세함으로 비밀스러운 살인 사건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바꾸어 놓았다. 명예와 복수, 폭력과 무관심, 거짓 증언과 오해로 얽히고설킨 비극적 사건으로 바닷가 작은 마을은 슬픔에 휩싸이고, 그로부터 27년이 지난 후 진실을 찾기 위한 회상이 시작된다.”

 

이 소설은 살인 자체에 관심을 갖기 보다는 그걸 둘러싼 것들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가족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사람을 죽이는 두 형제, “마을 사람들에게 살인 장소와 시간, 동기까지 공공연히 알리지만 누구도말리지 않고 방해하지 않는 주변 사람들, 과연 명예라는 것은 어떤 것을 말하고 어떤 행동까지 가능한지, 이야기는 계속해서 살인 전후를 되풀이하며 그 사건을 다양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고 짜임새 있게 사건을 풀어놓고 있지만 그걸 의도적으로 말끔하게 들여다보고 있진 않고 있다. 마치 어떤 진실도 완벽하게 드러내놓을 수 없다는 듯이.

 

이 소설에서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범행 자체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보다는 폭력이 정당화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하고 싶었다. 명예를 훼손한 상대에 대한 보복으로서의 폭력은 정당한가? 소설 속에서 어떤 이는 명예란 지체 없이, 주저 없이 복원되어야 하기에 명예를 지키기 위한 행위는 정당할 뿐 아니라 의무라고 말한다. 마을 사람들이 살인 현장을 목격하면서 선뜻 제지하지 못한 것도 명예에 대한 이러한 생각 때문이기도 했다. 작가는 명예를 지키기 위해 살인을 불사하는 모습을 구경꾼처럼 서술하면서, 명예와 죽음, 두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우스워져도 상관없겠냐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마술적 사실주의로 불리는 글쓰기를 보여주는 작가인지라 나른함과 혼돈이 느껴지고 기분 나쁜 낮잠을 잔 것 같은 몽롱함 속에서 글을 읽게 만든다.

 

독특한 분위기에 기묘한 이야기였다. 짧은 분량이지만 집중해서 읽는다면 여러 흥미로운 부분들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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