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에서 온 심판자 밀리언셀러 클럽 59
조지 펠레카노스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제목만 봐서는 전혀 읽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 살인자에게 정의는 없다는 유치한 제목에 비해서 꽤 흡족한 기분이 들게 되는 내용이었다. 범죄 소설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꽤 괜찮다고 평가할 수 있는 준수한 결과물이었고 워싱턴 디시가 진짜 저런 도시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폭력과 마약에 찌든 도시로 흥미롭게 들여다보게 해주었다.

 

중년의 흑인 남성이고 항상 신사적으로 일처리를 하려고 하며 노련한 사립 탐정 데릭 스트레인지와 저돌적이고 다소 폭력적인 젊은 백인 사립 탐정인 테리 퀸이 어떤 사정으로 만났고 서로 각별한 관계가 되었는지를 다룬 살인자에게 정의는 없다이후의 이야기인 지옥에서 온 심판자는 전혀 다른 성향의 개성 있는 두 주인공이 어떤 새로운 사건을 겪게 되는지를 다루고 있다.

 

다만 전작에 비해서 두 매력적인 주인공이 어떤 인간인지 자세히 설명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좀 더 (데릭의) 내면의 갈등에 집중하고 있고 의문으로 가득한 사건을 다루기보다는 열악한 환경의 범죄로 가득한 워싱턴 디시의 뒷모습을 구석구석의 골목길을 밑바닥 인생을 현실감 넘치고 흡인력 있게 설명해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일종의 워싱턴 디시의 음울한 모습을 견학하는 기분이 든다고 해야 할까?

 

조지 펠레카노스는 워싱턴 디시를 범죄의 소굴로 마약으로 혼탁해진 지역으로 바라보고 있고 그곳에서 가장 시궁창이라 할 수 있는 흑인 빈민가를 자세하게 묘사함으로써 인종문제와 빈곤문제를 다루려고 하고 있다. 얼마나 척박한 환경이고 범죄와 마약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설득력 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이야기는 범죄 소설이기 보다는 사회 고발 소설이라고 볼 수 있겠다.

 

또한 그런 내용과 함께 전작에서는 테리 퀸이 인종에 관한 내면의 고민을 다뤘다면 이번에는 데릭 스트레인지가 숨겨왔던 고민들을 끄집어내어 그가 어떤 고민과 갈등을 겪는지 그로 인해서 흐트러짐을 볼 수 없었던 그가 어떤 식으로 혼란에 빠지고 무너져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중년의 위기를 다루고 있고 거기에 크나큰 충격을 받게 되는 사건을 겹쳐지게 해 좀 더 흔들리게 만든다.

 

음모나 사건 혹은 이런 저런 수수께끼가 아닌 워싱턴 디시의 어두운 모습을 살펴보고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이게 무슨 범죄 소설이냐고 말할 수 있겠지만 이런 식으로 도시의 어둠을 그리고 사회의 문제점을 다루는 것도 좋아하기 때문에 꽤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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