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헛걸음하는 바람에 오늘 다시 카페꼼마로 갔다. 문학동네의 자본력이 있어 그런지

상당히 매력있는 카페였다. 원래 의도된 명칭은 '샬롱'이다. 샬롱은 프랑스 지식인들이

함께 모여서 문화와 역사, 정치등 학문에 대해서 토론하는 장소로 사용된 곳이다.

그래서 그런지 포근하고 편안한 느낌보다는 거대한 책장앞에서 함께 토론하기에

좋은 분위기였다. 모던하고 세련된 감각이지만 다소 경직된 분위기라고 할까...

 

7시 30분에 로쟈 이현우의 강연이 시작되는데 카페도 둘러보고 책도 구경할겸

일찍 갔다. 미리 와있는 사람도 꽤 있었다. 바로 그때 로쟈 이현우님이 들어왔다.

큰 키에 지적인 얼굴이였고, 강의 거의 1시간 전에 와서 기다리고 있었다.

함께 온 사람인지 아니면 그의 제자들인지는 몰라도 카페에 앉아서 책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강연이 시작되고 그의 전공인 러시아 문학, 특히 안나 카레니니에 대해서 강의했다.

전공자라 그런지 확실히 다각도로 볼수 있는 지식이 있었고, 때로는 날카롭게

때로는 다소 재미나게 강의를 진행하였다..청중들은 주로 여자들이였고

문학에 대해서 특히 작가 지망생들로 있는것 같았다.

 

로쟈는 소설을 다각도로 분석하였고 소설분석을 통해서 톨스토이의 인격과

생각을 재구성하였다. 역시 학자다운 날카로움이였다.

 

소설은 왜 읽는가..내가 질문하고 싶은 것인데, 시간이 부족해서 아쉽게 하지 못했다.

가공의 이야기를 왜 읽는가...그에 대해서 답하기에는 로쟈의 강연이 쉽지만 분석적이여서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날카롭고 다소 차가워보이며 시크해 보이는 로쟈 이현우의 좋은 강연이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드림모노로그 2012-11-29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 해가 가기 전 안나 카레니나를 읽고 싶은데 ㅋㅋ
로쟈의 강연 .. 저도 듣고 싶어요 흑흑 ~
이분 전공이 러시아문학이었군요 ^^ㅎㅎㅎ

불꽃나무 2012-11-29 18:36   좋아요 0 | URL
안나 카레니나 읽어봐야 하는데 로쟈의 이야기를 들으니 솔직히 그다지 읽고싶은 마음은 안생겼어요..ㅋㅋㅋㅋ 러시아 문학의...다소 장대함과 장황함..그리고 모호함이랄까..그런거요..ㅋㅋㅋㅋ

프레이야 2012-11-30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안나 카레니나 2권으로 들어간 저로선 듣고 싶은 강연이네요.
가까이서 했더라면 갔을 것도 같은데.. 소식도 몰랐긴 하지만요.^^
괜찮은 시간이었을 것 같아요.

불꽃나무 2012-11-30 12:21   좋아요 0 | URL
이현우 선생님이 저는 시크(?)해보이더라구요 ㅎㅎ
강의도 깔끔하게 하시구..좋은시간이였어요^^
여기 카페꼼마도 한번쯤 가볼만한 곳이였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