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서 마음으로 - 생각하지 말고 느끼기, 알려하지 말고 깨닫기
이외수 지음, 하창수 엮음 / 김영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긴머리, 지저분함, 안씻는 사람, 기인, 미인 대회 출신의 아내, 트윗 대통령, 감성마을 이러한 것들이 떠오르는 작가가 바로 이외수이다. 이외수하면 특이한 행동을 하는 삐쩍마르고 매력없는 사람같다는, 뭔가 특이하고 약간 사이비끼도 보이는 이러한 느낌을 받는 사람이 나에게는 이외수였다. 솔직히 말하면 그가 많은 소설을 출간했을때도 별로 눈길을 주지 않았고 그냥 상업적인 소설을 쓰는 사람이려거니 하는 생각을 많이 가졌더랬다. 그리고 최근에 나오는 그의 책들을 과거의 그만의 색깔있는 장편의 글이 아니라 호흡이 짧은 단문의 모음같은 책들이 많아서 더욱 그의 책에는 손길을 주지 않았다. 작가는 작품으로 말하므로 작가를 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의 작품들을 먼저 읽어야 한다. 그에 대한 설명이나 인터뷰같은 것보다 그의 작품을 편견없이 읽는 것이 작가를 대하는 가장 바른 정도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보통 작가의 작품을 읽을 때 그 작품을 소개하는 글이나 작가를 소개하는 글은 가급적 읽지 않고 바로 작품으로 들어가는 편이다. 그래야 그에 대한 관()을 가지지 않고 직접 작품속에서 그에 대한 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 이외수에 대한 접근법도 마찬가지로 그의 소설부터 읽어야겠지만 그에 대한 인터뷰집을 먼저 읽었다. 인터뷰는 직접적으로 한 인물에 대해서 비교적 깊게 들어갈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책 <마음에서 마음으로>는 작가 이외수에 대한 인터뷰집니다. 소설가 하창수가 묻고 작가 이외수가 답하는 형식이다. 이 책은 작가 이외수에 대한 나의 단편적인 시각을 많이 교정시켜 주었다. 아니 거의 교정시켰다는 봐야 할 것이다. 일단 너무 재밌었다. 인터뷰집을 읽으면서 일단 작가 이외수의 순수함이 많이 느껴졌고 엄청나게 고생했다는 것과 작가로써의 뚝심이 있다는 것과 또한 약간의 신비적인 색채를 띠고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글을 읽다가 박장대소하며 얼마나 웃었는지 모른다. 그의 주옥같은 메시지와 유머러스한 멘트는 정말이지 최고의 선물이였다. 몇 번이나 책을 덮고 크게 웃었는지 모른다. 몇가지만 소개하고자 한다.

 

하창수 : 혹시 김기덕 감독을 만난 적이 있습니까?

이외수 : 두어번 만났다.

하창수 : 느낌이 어떠셨나요?

이외수 : 외로워 보였다.ㅋㅋㅋㅋ

 

하창수 : 갑자기 이런 질문이 떠올랐습니다. 알라딘의 램프가 생겼습니다. 램프를 문질렀더니 지니가 나타나서 소원을 말하라고 합니다. 어떤 소원들을 빌겠습니까?

이외수 : 안 빌 거다. 대신 램프로 들어가지 말고 그냥 나하고 놀자고 꼬실거다. 술이나 마시면서 노닥거리자고. 램프에 갑갑하게 사는 지니를 구해주고 싶다.ㅋㅋㅋㅋㅋㅋㅋㅋ

 

가장 최고의 웃음은 바로 이 부분이였다. 웃겨서 쓰러질뻔..zzzzz

 

하창수 : 누가 선생님의 왼뺨을 때렸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외수 : 그의 양쪽 뺨을 맞받아칠 것이다. 그게 내게는 자비이다.

하창수 : 예수님과는 다르네요.

이외수 : 다르다. 나는 외수지 예수가 아니다..ㅋㅋㅋㅋ

 

하창수 : 실제로 많이 싸웠나요?

이외수 : 많이 맞았다. 싸웠다기보다 일방적으로 맞았다고 하는 게 옳다. 그러다 보니 내 나름대로 조치를 강구해야 했다. 뭔가 강력한 것 하나는 갖고 있어야겠다. 싶었다. 젓가락을 던진 것은 공격이 아니라 방어였다.

 

너무 재밌는 분이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에 그의 어릴적 가난에 대한 그리고 생존에 대한 절박함이 숨겨져 있었어 마냥 웃을 수 있지는 않았다. 이외수 선생님은 참 순수한 분 같았다. 예술에 대한 삶에 대한 태도도 풍기는 기인의 이미지와는 달리 상당히 진지했고 고전적이였으며 낭만 또한 있었다. 인생과 문학과 예술과 우주에 대한 그의 견해는 상당히 본질에 근접했고 자기만의 독특한 색깔이 있었으나 참 따스했고 사람냄새가 물씬 풍겼다. ‘우주부분에 대한 견해에서는 약간 사이비적인 부분이 풍겼으나 인간을 속이는 사이비가 아니라 어린아이와 같은 천진함이 느껴졌다. 우주에 채널링을 한 것을 올렸다가 엄청 당했던 것을 고백한 부분에서는 참 순진하신 분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이외수의 상당한 아름다운 문장을 많이 감상할 수 있었다. 몇가지만 소개해 몬다.

 

-예술을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행위다. 서로를 사랑하고 행복하게 하는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보여주는 일이 예술이다.

-아름다운 것은 사랑이다. 아름다워하면 애정이 절로 생긴다.

-정석에도 하수가 생각하는 정석이 있고, 고수가 생각하는 정석이 있다. 고수의 정석은 정석을 벗어나도 정석이 되고, 하수의 정석은 정해진 정석 밖으로 나가지 못한다. 고지식하거나 융통성이 없는 건 하수의 정석이다.

-예술에는 어떤 극치가 있다. 극치 속에는 반드시 아름다움이 내재한다. 엄밀하게 말하면 예술에 가깝다고 해야겠지만, 예술이라고 표현해도 무리는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기술의 극치다.

-사람이라는 단어와 사랑이라는 단어는 닮아있다.

-인생은 인간답게 살기위해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걸어가야 하는 비포장도로이다.

-살아서 평가받지 못한 가치를 죽어서 받는다는 식의 접근은 자본주의적 공식을 뿐이다.

-속이비면 감각이 명료해 진다.

 

이 외에도 주옥같은 문장들이 곳곳에 반짝거리고 이외수 선생님에게 가장 중요한 단어인 사람, 사랑, 아름다움과 같은 따뜻함들이 곳곳에 베어있어서 정말 이외수라는 사람은 문학가 예술가이기 이전에 따뜻한 인간이구나 하는 것을 느끼게 해 주었다. 서양의 분석보다는 동양의 끌어안음을 사랑하고 정반합의 원리보다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을 사랑하는 그에게서 이미 하고싶은 것을 해도 정석에서 벗어나지 않는 고수의 여유가 보였다.

 

요즘 매체에서 혼외아들이나 감성마을에 대한 이외수 죽이기 기사가 많다. 이외수 선생이 말하는 사랑하는 것이 아름다움, 즉 예술이고 이것이 곧 사람다움이라는 말에 정확히 반대되는 행태가 바로 현 우리사회의 사람죽이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하나 잘못이잡히면 죽을때까지 물고 늘어지는 우리의 사회는 과연 예술이 살아있고 사람이 사랑하는 사회인가하는 물음이 들었다. 참된 사람의 행위, 예술과 사랑이 함께 꽃피는 세상을 꿈꾸는 따뜻하고 재밌는 이외수 선생의 세계에 잠시 발을 담근 느낌은 참 상쾌하고 따뜻했다. 예수가 아니라 외수로 살아가는 이외수 선생님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ㅎㅎ

 

그런데 만물을 아름답게 보려면 저울이나 잣대를 버려야 한다. 그것들을 갖고 있는 한 그 저울과 잣대에 재어지는 것만 아름답게 보이고 그것만 사랑하게 되기 때문이다. 저울과 잣대의 눈금이 지워졌다는 건 만물이 지닌 저마다의 아름다움이 보인다는 것이다. 그런 상태라야만 만물에 대한 사랑이 가능해진다. 아름다움과 사랑에는 반대말이 없다는 것은 바로 이것을 말한다. 이것이 '도'이다. p.71

 

정말 주옥같이 아름다문 문장이며 생각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3-11-29 0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호호 나는 외수지 예수가 아니다! 이 당당함이라니요~~~
가끔 페북에서 만나는 이외수 작가는 진정으로 화천을 사랑하는 사람이더라구요.

불꽃나무 2013-11-29 13:14   좋아요 0 | URL
이 책을 통해서 이외수 선생님에 대해 급 관심을 갖게되었어요~
참 따뜻하고 순수한 분이라는 느낌요^^
이분의 책을 찾아읽어볼라구요

세실 2013-11-29 13:28   좋아요 0 | URL
호호호 규슈여행 축하드립니다^^
많이 부럽네요~~
잘 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