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을 걷는 빛의 자녀들 - 경건신서 18
토마스 굿윈 지음, 박현덕 옮김 / 지평서원 / 2001년 9월
평점 :
품절


죤 오웬, 리챠드 쉽스와 함께 17세기 영국교회의 대들보인 토마스 굿윈의 유일한 번역본 책이다.

이사야서의 말씀

 너희중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종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자 누구뇨? 흑암중에 행하여 빛이 없는 자라도 여호와의 이름을 의뢰하며 자기 하나님께 의지할지어다. 불을 피우고 횃불을 둘러 띤 자여, 너희가 다 너희의 불곷 가운데로 들어갈지어다. 너희가 내 손에서 얻을 것이 이것이라. 너희가 슬픔 중에 누우리라.

으로 고난당하는 성도의 행할 바를 강해한 내용이다.

그가 가르쳐주는 열가지 조언은

1. 성급함과 초조함의 원망과 소원을 경계하라 (즉 일단 멈추라)

2. 부지런히 하나님께서 숨기신 이유와 의심의 이유를 찾으라 (생각좀 하고 살쥐)

3. 무엇이 우리를 대적하고 있는 것이고 무엇이 위로하는지 깊이 생각하라(마음이 상하면 자기를 더 상하게 하려들지. 보통)

4. 이전에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있었던 일을 기억하라 (나를 버렸어. 난 이제 끝이야...........네 조건 땜에 널 사랑한게 아니었어)

5. 돌이켜 믿음을 새롭게 하라.(똑바로 다시 시작하라)

6.문제를 하나님께로 가져가라 (왜냐구? 하나님께 달렸잖아)

7. 그 이름을 믿으라 (그 성품과 아들의 사역을 우리가 알잖아)

8.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하나님을 기다리라.(예배와 친교와 기도와 묵상과 성경읽기와... 왜 넋놓고 하늘을 보니?)

9. 고통의 상태로부터 회복되기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라 (회복과 위로를 주시는 분께)

10.치유받으라.(진노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은혜의 부족으로 인한, 그 분 얼굴을 보지 못하는 목마름이 만족될때까지)

내 불꽃 속에서 만족스러워 하며 고통 당하는 형제를 돌아보지 못하는 나 자신을 본다. 당시 낭트칙령이 철폐되면서 고통 당하는 바다 건너의 형제들을 보는 굿윈의 마음을 어렴풋이 짐작해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4-09-02 03: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카를 2004-09-02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샐리맘님, 축복의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