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식의 K콘텐츠혁명 - 한류에서 시작되어 ‘K콘텐츠’로 성장해나간 대한민국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전략서
김헌식 지음 / 미디어샘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딜 가나 핫한 K-문화. < #김헌식의K콘텐츠혁명 >을 선택한 건 좀 더 K-문화를 깊이 알고 싶어서였다.








**내밀한 학폭의 상처에 집중하는 < #더글로리 >는 여성적 방식으로 직접 복수에 나서는데 이는 단지 개인에 대한 복수이기도 하지만 계층적 카르텔을 무너뜨리는 방식이다. 이를 상징하는 것이 바둑이다.


**핵심은 케이콘텐츠가 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가다. 그 요인은 용기며 능동성, 그리고 이제 젠더다.


아직 <더 글로리>를 보지못했지만, 김은숙 작가 작품은 전부 다 보고 싶은 1인. 단순한 재미를 넘어 과연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이었을까 생각해보았는데, 마침 <김헌식의 K 콘텐츠 혁명>에도 빠지지 않고 나와서 좋았다.








**넷플릭스에서 좋은 반응을 끌어낸 작품들의 공통점은 신파 정서예요. (p106)


한국식 신파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어쩌면 이 신파 때문에 케이콘텐츠가 확 주목받은 건 아닐까 생각했었다. 나도 이전엔 신파 찍는 듯한 느낌의 콘텐츠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요즘엔 이 신파 보는 맛으로 콘텐츠 보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신파나 클리셰를 즐긴다.


별거 아닌 거 같은 요소지만 지금 왜 K- 문화가 주목받고, 인기를 얻는가를 살피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도서였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자신도 잘 모르는 분야에서 청춘들을 이끄는 것은 희망 고문일 수 있다. 미래 세대에게 희망 고민을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특정 문화 관련 분야가 뜨고 유망할 것처럼 말하는 이들이 있다. - P91

대중예술과 순수예술을 구분하지 않는 자세는 시대정신 가운데 하나이고 케이팝의 특징이기도 하다. - P1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