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빨리 죽었으면 좋겠어 - 관계에 지친 당신을 위한 심리 코칭
황은정 지음 / 포르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당신이빨리죽었으면좋겠어 >는 가정폭력이란 상처가 어떤 방식으로 저자를 쫓아다니며 괴롭혔는지 상세히 적힌 도서다. 글을 쓰고 자신을 치유하며 스스로를 용서하고 내면 아이를 안아준 저자의 여정을 따라 가며 자신의 삶이 그토록 힘든 이유가 무엇이었나 '관계 심리학' 관점에도 돌아볼 수 있다.







내 삶을 엉망으로 만드는 것, 그게 할 수 있는 최대의 반항이었다. 잘못된 길로 가는 자식을 지켜보는 일이 가장 고통스러울 것이라 생각했다. 내 인생을 담보로 삼아서라도 부모에게 상처를 주고 싶었다. (p17)

부모에게 상처 받으면 상처를 되갚아주기 위해 스스로를 파괴하는 사람도 있다. 저자와 비슷한 경험이 있기에 1장을 읽으며 속에서 곪는 상처가 얼마나 괴롭고 잔혹한 것인지 새삼 실감했다.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 더 강해져야 했고, 조금 더 나은 내가 되어야 했다. (p63)

아무리 유명한 자기계발서를 읽어도 심리적은 부분이 치유되고 이해되지 않으면 무의식이 완전히 바뀌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다. <당신이 빨리 죽었으면 좋겠어>를 읽으며 그동안 내가 나를 힘들게 했던 시간들과 타인으로 인해 박차올랐던 분노, 그리고 잘못 인식한 신념들을 돌아볼 수 있었다.







저자의 솔직담백한 고백을 통해, 저자의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이 책을 읽는 독자 또한 차차 바라는 삶과 관계를 향해 나아가리라는 희망을 얻을 수 있었다.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내 삶을 엉망으로 만드는 것, 그게 할 수 있는 최대의 반항이었다. 잘못된 길로 가는 자식을 지켜보는 일이 가장 고통스러울 것이라 생각했다. 내 인생을 담보로 삼아서라도 부모에게 상처를 주고 싶었다. - P17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 더 강해져야 했고, 조금 더 나은 내가 되어야 했다. - P63

만약 지금 당신의 삶이 힘들다면 당신을 흔드는 잘못된 신념이 무엇인지 살펴봐야 한다. 당신이 ‘반드시‘ 혹은 ‘당연히‘라고 생각했던 그 믿음들이 과연 자신의 생각인지, 누군가 나에게 주입했던 메시지는 아닌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 P31

두려움에 사로잡힌 사람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행동보다 충동적으로 반응한다. - P44

내가 세상에 혼자 남겨진 것 같은 지독한 외로움을 느꼈던 건, 나 자신을 희생자를 여겼기 때문이다. 희생자인 나는 나를 사랑할 힘도, 능력도 없었다. 그렇기에 타인에게 사랑을 받아 외로움에서 벗어나려 했다. - P84

우리는 더 이상 무력한 어린아이가 아님을 잊지 말자. - P109

과거의 상처를 돌보는 일은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 과거를 잘 정리하는 일이다. - P134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문제 안에 있다. 나는 남편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배워야 할 ‘과제‘로 바꾸어 생각했다. - P158

나는 실수할 수 있고 앞으로도 계속 실수할 것이다. 그리고 그 실수를 통해 나는 점점 나아지고 있다. - P183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리 2023-08-31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무척 와닿는 구절들을 발췌해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