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은 소설이 잘 팔리지 않는단다. 직장인들이 사지만 읽지는 않는 경영/경제 서적만 팔리는 눈치다. 그런데 김영하라는 작가는 꽤나 팔리는 것 같다. 경영학을 전공한 이 68년생 작가는 뭔가 셀링포인트를 아는가 보다 싶었다. 후회 없을 거라고 추천한 후배에 말에 따라 한꺼번에 세권의 책을 샀다. 남들에게 신중한 모습으로 비치는 내게 있어서 한번도 접하지 않는 작가의 책을 한꺼번에 세권이나 산다는 것은 처음 있는 경험이었다.
랄랄라하우스, 오빠가 돌아왔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이렇게 세권. 차례로 잡문집, 소설집, 장편소설이다.
사실 요즈음 많이 바쁜데...
바쁠수록 짬짬이 소설읽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것은 익히 아는터라...
일요일을 맞이하야 틈틈이 랄랄라 하우스와 오빠가 돌아왔다의 소설 세편을 읽었다.
랄랄라 하우스는 자신의 미니홈피를 책으로 꾸민 것이다. 즐거운 미니홈피라는 뜻이겠지.
일본 출판계에서는 이런 방식이 꽤나 인기가 있다고 하던데...
김영하의 경우는 소설에서 얻은 인지도를 통해서 잡문집을 내서 경제적 안정을 꾀한 것 같은 느낌이다.
이 책은 이 사람이 가진 작가로서의 대중적 매력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다만 그가 살아가는 방식은 사실 좀 부러웠다.
원하는 취미를 누릴 수 있고, 가고 싶은데 여행다닐 만한 시간과 돈이 있는 것 같아서...
이 잡문집에서 번돈도 그의 취미와 여행경비로 쓰일 법하다.
문학에 대한 챕터를 빼놓고는 그다지 재미난 지 몰랐다.
그나마 재미난 이야기는 미국의 한 여류예술가가 자신이 사진에 찍히는 모습이 언제나 부자연스러운 것이 아쉬워서 (사진찍히는 것을 의식하게 되고, 자신이 찍기에는 어렵고... 등등의 이유를 공감할 것이다.) 낸 계략이다.
그 계략인 즉, 흥신소에 자신의 일상을 조사해서 사진으로 찍어 오라는 의뢰를 했다는 것. 물론 자신임을 밝히지 않았고, 여인은 일정 기간후에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일상속에서 자연스레 찍힌 사진을 받아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과장된 표정과 몸짓이 없는... 그녀는 그중 잘나온 사진으로 전시회를 열었단다.
그리고 오늘 읽은 오빠가 돌아왔다 의 소설 세편은 꽤나 괜찮았다.
그의 소설 세편은 속도감 있게 읽히고, 유머러스 하다는데서 이시대가 갖추어야 할 소설의 덕목을 두루 지녔음에도 이제 고전이 된 한국소설들의 느낌도 간직하고 있다. 극단적인 소재를 취한다는 점에서 충격적이지만, 사실 그 극단적인 소재는 우리의 일상이다. 가족과 性, 권력 등에 대한 일상적인 가치관을 확대해서 보여주는 방식이랄까?
긴박함을 잃지 않는 구성이나 말하는 이의 시선과 생각이 거침없이 자유롭다는 것도 대단하다.
그래서 그에게 영화판의 손길이 끊이지 않는지도 모르겠다. (이은주의 유작인 주홍글씨도 그의 소설 두개가 묶인 것이라고 한다.) 나머지 소설들도 기대가 된다.
아울러 책읽는 즐거움을 한동안 잊고 있었던 내게 기분좋은 습관이 돌아온것 같아 흐믓하다.
위 문장을 김영하의 책으로 표현하면 "랄랄라 하우스로 오빠가 돌아왔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