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 자본 - 빈부격차 확대를 경고하는 피케티의 이론 만화 인문학
야마가타 히로오 감수, 코야마 카리코 그림, 오상현 옮김 / 스타북스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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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면서도 무관심한 분야가 있다면 바로 경제일 것이다경제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어렴풋이 알고 있지만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의 현재의 삶과 그리고 미래에 삶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는 잘 모른다잘 모른다보다 더 정확하게 관심이 없다어쩌면 안개꽃 같은 희망을 붙잡고 살아가고 있기에 그럴 수도 있다.

 

희망적인 이야기에 귀가 솔깃한 것이 사실이다비판하고 분석하기보다 달달한 소리에 우리의 귀가 움직이는 것이다사실 현대인들의 삶에서 경제를 빼고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는 경제와 깊은 관련을 가지고 살아가지만경제에 대해 명확하고 정확한 이해는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알고 있다하더라고 상식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저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사실 경제는 어렵다수 많은 숫자와 공식통계 그리고 알 수 없는 도표들이 우리를 경제로부터 멀어지게 한다특별히 경제학 전공자가 아닌 이상 경제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경제학 전공자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특별히 나는 인문학 전공자다더욱더 경제에 대해 관심이 안 간다그리고 그 많은 숫자를 보면 현기증이 일어날 정도이다경제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사실은 경제는 외면했던 분야이다즉 사랑은 하지만가질 수 없는 존재가 바로 경제였다.

 

“21세기 자본” Thomas Piketty 은 경제학의 입문도서와 같다그런데 쉽게 읽혀지지는 않는다예전에 도전을 했지만포기했다워낙 기본지식이 부족하고 끈기가 없는 나에게 큰 절망을 안겨주었다관심이 있지만,덥석 책을 읽기에는 매우 까다로운 책이었다.

 

그런데 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은 책을 읽게 했다물론 만화책이다그러나 결코 쉽거나 흥미 위주로 만들지 않았다실제 샐러리맨으로 살아가는 등장인물들과 그들이 현실에서 겪는 21세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그리고 그들의 현재와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 자세히 말해주고 있다어릴 때 따뜻한 방바닥에 누워서 읽던 만화책처럼 친숙하게 다가왔다무엇보다 만화의 주인공이 바로 우리의 이야기이고 우리의 삶이기 때문에 더욱더 관심이 가고 잘 읽혀진다절망감을 주었던 Thomas Piketty의 21세기 자본이 자연스럽게 다가왔다.

 

Thomas Piketty는 이 책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 하는 것일까아주 간단한 공식이다그러나 이런 간단한 공식이 나오기까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음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그가 말하는 공식은 바로 자본을 통해 이익을 얻는 수익”(r)이 경제 성장률”(g)을 항상 앞선다는 것이다즉 노동자들과 자본을 가지고 이윤을 창조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격차가 지속적으로 생기고 그 격차는 줄기도 하고 늘기도 했다최소 과거에는 여러 정책을 통해 그 격차를 줄이려는 인위적인 노력을 했었다그러나 이러한 격차는 시대를 지나면서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어쩌면 대부분의 경제에 무관심한 사람들은 이러한 격차를 느끼면서도 어쩌면 개인의 능력으로 치부할 수 도 있다그러나 Thomas Piketty는 이건 개인의 능력차이기 보다는 구조적인 문제로서 국가의 정책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결국 부를 가진 자는 더욱 부하게 되고 가난한 자는 더욱더 가난하게 된다는 것이다현재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나의 자녀에게도 동일하게 대물림 된다는 것이 아주 끔직한 사실이다.


저자는 현실의 안주하지 말고 무엇인가를 할 것을 말한다정부의 정책도 필요하지만그러한 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개인의 노력 역시 필요함을 말한다경제에 대해 무뇌한 인문학전공자에게도 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 자본』 는 아주 쉽게 읽혀진다절대로 무관심으로 일관할 수 없는 경제.. 만화로 쉽게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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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구원인가? - Why Salvation Why 시리즈 2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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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구원인가?"

책 제목을 보면서 한참동안 저자가 구원이라는 단어앞에 "왜"라는 말을 붙였을까? 라는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여러가지 수식어가 있을수 있을지 하필이면 "왜"일까? 아마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친숙하면서도 가장 의식하지 못하는 주제가 바로 '구원'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구원'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특별히 그리스도인들에게 구원은 너무 친숙하다. 너무 친숙하기 때문에 구원은 식상하게 들리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실상은 어떠한가? 구원을 글로 적어보라면 자신있게 구원을 설명해 내려가는 사람은 드물것이다.


친숙하다고 해서 아는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이다. 구원이 그리스도인들에게 너무 친숙하지만, 친숙하다고해서 다 아는 것이 아니다. 너무 추상적이고 두리뭉실하게 아는 것이 우리가 구원에 아는 전부 일수도 있다. 정확하게 구원이 무엇이면, 그 구원이 우리의 삶속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는 또 다른 문제이다.


성경은 구약으로부터 신약 그리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 이르기까지 줄 곧 구원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 구원의 주체는 물론 예수 그리스도이다. 성경은 구원이야말로 인류 역사의 자물쇠를 여는 열쇠임을 누누이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인들이 '구원'을 생각하고 말할 때 그 구원은 우리의 삶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딴 세상처럼 이야기하곤 한다.


부끄럽지만, 때론 진리를 사수해야 할 그리스도인들이 이단과 비슷한 구원을 생각하고 따르는 경향이 있다. 바른 구원관이 없는 것을 볼 때 우리가 얼마나 구원을 쉽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관심이 없는지를 알 수 있다. "왜 구원인가?" 바른 구원이 바른 신앙으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구원은 우리의 신앙이 결국 잘못된 길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왜 구원인가?"를 통해 뜬구름 잡는 것이 구원이 아님을 말한다. 또한 구원은 우리가 선택해야하는 문제가 아님을 분명히 말하고 있다. 구원은 우리의 선택 너머의 문제이며 구원은 하나님이 이 세상을 향한, 인간을 향한 사랑임을 강조하고 있다.


구원은 추상적이지 않다. 또한 구원은 죽은 이후의 삶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구원은 현재적이며서 또한 미래적인 것이다. 저자는 구원을 12가지 키워드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풀려남 · 택하심 · 부르심 · 돌이킴 · 죄사함 · 거듭남 · 양자됨 · 의로움 · 인내함 · 함께함 · 성화됨 · 영광됨" 구원은 지금 우리의 삶에서 시작하여 하나님 나라에서의 삶까지 계속 이어져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구원에 대한 우리의 무관심과 잘못된 생각과 가치관은 변해야 한다. 구원에 대한 올바른 신앙이 자리잡는다면 우리의 삶이 결코 지치거나 메마르거나 절망속에서 살아가지 않을 것이다. "왜?" 구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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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의사들 - 그곳에 히포크라테스는 없었다
미셸 시메스 지음, 최고나 옮김 / 책담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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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내 마음 속에 스쳐지나가는 말이 있었는데, 그 말은 "역사는 언젠가는 진실을 말한다"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은 아니여도 시간이 흐른 뒤에 결국 진실이 들어난다는 것이다.


사람은 얼마나 악해질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사람은 그렇게 악마가 될 수 있었을까? 라는 질문이 저절로 생겨난다. 인간 본성의 근원적인 질문을 시작으로 역사속에서 드러난 인간의 잔혹성에 대한 질문까지 내 머리를 아주 복잡하게 만들었다. 


'나쁜 의사들'은 진짜 악마와 같은 사람일까? 우리와는 다른 전혀 인격체를 가진 사람일까? 답은 분명하다. "아니다" 그들은 오히려 우리보다 더욱 교양적이며 사교적인 사람들이다. 그들은 보통의 사람들보다 더 수준높은 문화와 교육을 받은 이들이다.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는가? 

또는 왜 그들은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을까? 결국 인간에 대한 회의를 이끌어내는 것 같다.

인간의 삶과 존엄성... 스스로 선진국이고 문명국이라 자처하는 유럽의 중심에서 일어난 이 끔찍한 사건은 인간이 얼마나 잔혹한지 그리고 우리가 이룬 문명이 순식간에 무러지는 바벨탑과 같은 것임을 일깨워주는 것 같다.


우리가 한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나쁜 의사들'은 혼자가 아니였다는 것이다. 그들은 수 많은 사람들의 동의와 협조하게 실험을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동의와 협조는 신분과 계급을 떠나 모든 사람들에게서 이루어졌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비밀리에 혼자서 한 일이 아니라 거의 모든 사람들의 협조하게 이루어진 끔찍한 살인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비극이 지금도 계속 일어난다는 것이 너무나 슬프다.

이러한 역사의 교훈과 진실앞에 겸허한 자세로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욱더 잔혹해지고 난폭해지는 우리의 문명을 보면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 인간으로서 부끄럽고 두렵다.


역사에서 교훈을 찾아내지 못하고 역사에서 진실의 외침을 무시하는 우리의 태도는 또 다른 '나쁜 의사들'을 계속적으로 만들어낸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나는 나쁜 의사들이 아니기에 선한 인간이라고 자부해서는 안된다. 우리의 무관심과 방조는 또 다른 '나쁜 의사들'과 피해자를 양산해 내는 인큐베이터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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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태근 목사의 줌인 마가복음 1 송태근 목사의 줌인 마가복음 1
송태근 지음 / 성서원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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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은 사복음서중에 가장 기초이며 표준이 되는 책이다저자 마가그리고 이 복음서의 수신인이었던 로마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이 처한 절박했던 상황을 이해할 때 마가복음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사실 성경을 읽으면서 기록된 배경과 문화역사적 이유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는 성도는 없을 것이다그냥 읽고 묵상하고 애써 적용하려는 정도이다그런데기록된 이유와 목적 그리고 그 배경을 모른다면 아마 저자가 말하고자하는 핵심을 잃어버릴 것이다. ‘우리는 이대로 죽는 것인가?’, ‘우리의 신앙은 여기서 끝인가?’, ‘하나님은 살아 계신가?’,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란 말인가?‘ 탄식하며 절망하고 있는 로마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마가복음은 소망의 길을 제시하며 희망이 되었던 것이다송태근 목사님은 여는 글에서 이미 이러한 부분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줌인 마가복음’ 이러한 상황속에 있던 절대 절망과 절대 낙심 가운데 있는 로마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희망과 소망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그들의 희망과 소망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마가는 다른 것이 희망이 될 수 없고 오직 나사렛 예수 그리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그 예수 그리스도만이 소망이며 희망임을 말한다마가복음은 1장 1절부터 바로 그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셨음을 말한다그리고 그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살리기 위하여 일하시고절망과 낙심 가운데 있는 우리를 만져주시며 위로해 주심을 말하고 있다.그가 우리를 위해 하실 일들이 무엇인지 벌써 2편이 기대되네요.

 

평소 송태근 목사님의 설교와 책을 자주 읽는 편인데이번 줌인 마가복음을 읽으면서

송목사님의 강해설교의 특징을 나름 정리해보았다.

 

먼저쉽다성경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역사와 문화가 전혀 다른 우리에게 성경은 어쩌면 생소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성경은 진리를 단순하게 기록되어있는 듯 보이지만조금만 깊이 들어가면 ?”라는 질문을 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난해하다그런데 송목사님은 쉽게 설명한다핵심을 잘 찍어서 풀어주는 것 같다.

 

두 번째는 논리적이다문장이나 절을 따로 떼어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단락을 중심으로 책이 기록된 이유와 배경을 충분히 설명하고 그 책이나 장이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논리적으로 풀어간다.

 

세 번째는 적용이다사실 성경의 말씀을 우리 일상의 삶속에서 적용하는 부분이 가장 어렵다실상 적용이 되지 않으면성경의 말씀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이 있겠는가성경의 말씀이 지금 우리 삶에 적용되고 능력이 되어야 하는데그 적용점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그런데 송목사님은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삶속에서 적용해야 하는 부분을 정확히 알고 말씀해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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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기획 특강 -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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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콘텐츠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그러나 너무나 익숙하지만정확하게 그 의미를 아는 사람은 드물다그래서 궁금해서 콘텐츠 기획 특강을 읽게 되었다그렇다면 콘텐츠란 무엇인가저자는 콘텐츠 아이디어 스토리로 표현한다물론 아이디어는 참신하고 창의적이고 독특해야 하며이러한 아이디어를 뒷받침 해줄 수 있는 감동적인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그런데 이러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고전을 포함한 폭넓은 독서와 인문학적 사유가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단순히 창의적이고 독특한 아이디어에서 끝나면 안 된다이것을 보충해주는 이야기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막연하게 정의 내려진 콘텐츠에 대해 저자는 명확히 정의를 내려주고 아이디어가 콘텐츠가 아닌 이야기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막연하게 자기 마음대로 정의 내려진 콘텐츠가 아닌 시대 흐름에 맞는 콘텐츠에 대한 궁금함에 이끌려 책을 읽기 시작했다.

 

저자는 이러한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위렌 버핏과 함께 하는 2시간의 점심식사 가격은 23억이다왜 위렌 버핏과의 점심식사 가격은 왜 비쌀까그것은 그만의 세상을 읽고 투자하여 최고의 승률을 거두는 눈즉 통찰력이 있기 때문이다통찰력은 지금의 현상을 보고 미래를 기획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그리고 삼성전자가 왜 세계 1등이 될 수 있었을까대구의 조금한 별표국수로 시작한 삼성이 세계를 재패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정확하고 명확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세계를 대상으로 글로벌 마케팅특히 올림픽 스폰서십 활동을 통해 삼성을 알리기 시작했다목표와 방향이 명확하게 만드는 통찰력이 필요하다마지막으로 세계의 흐름과 고객의 변화를 감지하여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야 함을 강조한다결과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은 통찰력이다지금의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흐름을 읽고 고객의 변화에 민감한 지혜가 필요하다.

 

저자는 결국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힘은 콘텐츠를 발견하거나 개발할 수 있는 통찰력에서 시작한다이러한 통찰력이 극대화되는 것은 바로 우리의 이야기이다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나의 이야기이고 우리 이웃의 이야기가 있어야 함을 말한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스마트하고 획기적인 콘텐츠는 우리 일상이 배경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분야가 어떠하든지 상관없이 이러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을 비롯해서 충분한 독서와 사고가 있어야 하고 이러한 바탕위에 삶을 읽고 삶속에서 이야기를 찾아내는 노력이 있어야함을 알게 되었다나도 지금 당장 기발한 콘텐츠가 필요하다그런데 얼마나 내가 속한 회사와 가정 그리고 이웃을 이해하고 있는지 먼저 고민하게 되었다그들의 니드와 그들의 삶의 이야기를 먼저 읽을 수 있는 사고와 공감의 능력이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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