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록 문학동네 한국고전문학전집 3
혜경궁 홍씨 지음, 정병설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중록의 주된 내용이 되는 사도세자의 죽음과 저자인 혜경궁 홍씨에 대해서는 크게 낯설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왕인 아버지에 의해 세자가 뒤주에 갇혀 죽임을 당한 사건과 죽임당한 세자의 부인으로 굴곡진 삶을 고스란히 겪고 살아낸 여인의 삶이라는 요소만으로도 단순한 역사적 사실로 치부할 수 없는 극적인 요소를 담고 있고, 그런 극적인 면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중록과 혜경궁 홍씨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앎도 아마 거기까지 뿐일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도세자의 죽음과 그러한 역사적인 사실에 대한 그의 부인이었던 여인의 한맺힌 기록 정도라고 말입니다.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한중록을 이야기 할때, 거기까지만 알고 있고 거기까지만 이야기하고 말 듯 합니다. 교실에서 사도세자의 죽음과 한중록에 대해서 그렇게 배워왔었고, 실제로 한중록이라는 우리 고전자체를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호사(?)는 미처 누릴 수 없었기에..... 한중록 뿐만이 아니라 실제 우리의 고전 대부분에 대해서도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우리가 실제로 알고 있는 것과는 그만큼의 차이가 존재할 것 같습니다. 부끄럽지만 대부분은 교실안에서 지식으로서 학습된 내용이지 각각을 진지하게 읽고, 소화해 낸 것이 아니니까요..... 

 한중록이라는 말을 들을 때면 사도세자의 죽음을 기록한 책이라는 너무도 당연하게 그리고 반사적으로 튀어나오는 지식때문에, 실제로 읽기 전까지는 책의 내용을 다 아는 듯, 혜경궁이 쓴 자신의 남편의 죽음에 대한 글이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하는 한중록은 세 편으로 나누어져 있네요.....^^ 우리가 익히 안다고 생각하던 사도세자의 죽음에 대해서 상세히 기록한 '내 남편 사도세자', 그리고 혜경궁 자신의 일생을 회고한 자서전 격인 '나의 일생', 마지막으로 외척으로서 부귀도 누렸지만 당파와 권력싸움의 회오리에 속에서 풍비박산이 나다시피한 혜경궁의 '친정을 위한 변명'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놀랍게 여기는 것은 생각보다 두툼한 책의 분량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하게 되는 우리 고전들 -홍길동전, 춘향전, 흥부전 등등-의 분량을 생각하면 그 두세배는 족히 넘을 듯한데, 이 기록이 사도세자와 그의 죽음이라는 사건을 넘어, 한 인간으로서 혜경궁이 겪었던 훨씬 복잡다단한 삶을 담고 있으리라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혜경궁의 삶의 내용은 세자빈으로 간택되어 궁궐 생활을 시작한 뒤에 지아비인 사도 세자가 엽기적(?)인 방식으로 죽임을 당하게 되는 시기까지의 아픔과 고통이 근저에 깔려서 평생 지속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자빈으로서의 사도세자와 함께 살았던 기간보다 그의 사후에 정조로 등극하는 세손과 왕의 어머니로서 그리고 정조가 사망한 뒤에는 왕의 할머니로서의 기간이 훨씬 길었지만, 그녀의 삶에 영광을 드리우는 것도 그리고 그늘을 지우는 것도 결국은 그녀가 세자빈에 간택이 되어 자신의 가문이 외척의 길로 들어섰다는 것과 자신의 지아비가 죽임을 당해 생긴 이러저러한 사건이 무수히 얽혀 그녀의 평생을 휘감고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생기는 재미 - 관심 또는 흡인력-는 한중록이 그러한 사건이 바탕이 되었지만 분명 그 이상의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는 사도세자의 광증의 발병과 진행과정을 너무 어린시절에 어머니에게서 떨어져 궁중나인들에게 맡겨진 것과 아버지 영조와의 엄격하고 냉랭한 순탄치 않았던 관계에서 바라보며 안타까워하는 심정이 고스란히 담겨있고, 또한 죽음에까지 이르게되는 지아비의 삶의 결정적인 순간에도 어찌하지 못하는 안타까움과 어린 아들 정조의 미래에 대한 걱정과 어미로서의 책임감이 절절히 담겨있고, 궁중 안에서의 여인들간의 유대와 반목에 대한 혜경궁 자신의 솔직한 시선, 정조의 어머니에 대한 효성과 간혹 보이는 이중적인 행태, 자신의 집안을 비롯한 외척간의 권력투쟁과 그 과정에서 생긴 불행에 대한 변명 등은 여느 책에서 쉬이 대할 수 있었던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중록이 읽는 이의 마음을 더 뜨겁게 하는 것은 그러한 사실 하나하나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사건을 대하고 기록하는 혜경궁 자신이 그 사건들의 중심에서 직접 희노애락을 맛보았고, 또한 노년에 이르기까지 젊을 시절부터 겪었던 아픔과 고통을 안으로 삭이는 과정을 거쳐 생생하지만 감정으로 흐르지 않는 냉정함을 가지고 지나온 일들을 또박또박 기록하였다는 사실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글속에서 느껴지는 유려함과 역사의 페이지를 채웠던 사람들의 겉과 그 이면에 담긴 권력을 위한 정치적인 행위들에 대한 신랄함, 누가 보아도 한많은 자신의 일생을 한 여인의 삶이라는 틀에 한정시키지 않고 한 가문과 나라의 일부로 인식하고 그 안에서 바라보며 회고할 수 있었던 여유 등은 모두가 혜경궁 자신의 삶속에 녹아있는 내밀한 뜨거움과 인내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중록의 가치는 역사적 사건에 대한 공적인 문서가 가지지 못한 여유를 지닌 사적인 기록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그 보다는 누구도 비할 수 없을 굴곡진 삶을 살다간 한 사람의 처절한 기록이라는 사실에서 기인한 '인간 내면'의 깊은 곳을 건드리고 있는 진솔함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결국 한중록은 우리가 배워서 알아야 하는 책이 아니라, 읽고 느껴야 하는 그런 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