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 - 5개국, 20여 년에 걸쳐 완성한 슈퍼부모들의 자녀양육 비법
조석희.제임스 캠벨 지음 / 판테온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학령기의 자녀을 둔 부모들에게 가장 큰 기쁨은 무엇일까요? 물론 사람에 따라 자녀의 건강에서 부터 시작해서 공부를 잘하거나, 공부는 아니더라도 어떤 한 분야에서 뛰어난 자질을 보이는 것 등 다양한 것들을 말할 수 있겠지만, 보편적으로 부모된 입장에서 다른 아이와 비교해서 좀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자녀가 공부를 잘하는 것이지 않을까 -잘한다는 기준에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스스로 뒤집고 기고 걷기를 배우고 '엄마, 아빠' 등의 단어들을 우물거리기 시작하는 때에는 그 존재 자체로만으로도 세상의 그 무엇과 바꿀 수 없었던 자녀가 학교라는 울타리에 들어서고 그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에 진출하기까지는 결국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들을 학교 라는 집단안에서 자신에게 부여된 공부라는 과제를 얼마나 잘 해내는지로 자신의 아이를 판단하고는 할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우리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에게 더 나은 성적을 위한 사교육에의 길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이 말하는 '슈퍼부모'란 '자녀들을 극성으로 돌봐서 결국 뛰어난 성취를 하게 만든 부모'를 가르킵니다. 여기서 뛰어난 성취란 이 책이 국제수학/과학 올림피아드에서 입상한 아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인터뷰를 통한 연구를 통해서 씌여진 논문과 결과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그에 준하는 성취를 이룬 것을 말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오늘도 자신의 아이가 공부를 더 잘 할수 있기를 바라는 많은 부모들이 선망하는 성취가 아닐는지..... 결국 이 책이 말하는 것은 슈퍼부모들은 어떻게 자신의 아이를 양육하고 가르치고 있는가에 대한 보편적인 특징을 인터뷰라는 수단을 통해서 후향적으로 연구한 결과물이라고 하겠습니다. 주제 자체가 전향적인 연구를 하기에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기는 하지만, 먼저 후향적 연구가 가지는 한계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연구는 평균적인 학생이라는 대조군이 없이 뛰어난 성취를 이룬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서 자료를 분석하고 어떤 결론에 이르렀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타당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자의 일방적인 편견이나 자신의 주장에 대한 합리화가 끼여들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 역시 대조군에 대한 연구나 전향적인 연구를 하기에는 너무 많은 난관이 있는 주제라는 점도 인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이 말하는 자녀가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데 있어 꼭 필요하는 128가지 처방을 크게 무리지어 생각한다면, 먼저는 자녀의 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여도에 대한 이해와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방법, 아이가 주어진 잠재력을 발견하여 키우고 노력할 수 있도록 부모로서의 영향력을 지혜롭게 행사하는 방법, 아이에게 높은 기대를 심어주고 그것을 내면화시키고 '능력과 규율, 자신감과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돕는 방법, 아이가 처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압력을 행사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모니터링하는 방법, 학교 공부나 숙제에 대해서 부모가 관여하는 적절한 범위와 방법, 공부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가 더 나은 성취를 이루도록 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수단들에 대한 내용들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몇가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정리한다면, 많은 책을 읽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 아이가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 아이에게 지적자극을 주고 그것에 대한 성취를 위한 동기 부여와 좋은 습관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꾸준히 안내하는 것, 적절한 압력 행사를 아끼지 않는 것, 그리고 아이와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서 부모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고 아이가 자신있게 세상을 향해 나갈 수 있도록 사랑을 표현하고 나누는 것 등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아이가 신통치 않은 성적으로 풀이 죽어지내는 모습으로 학창시절을 보내기를 원하는 부모는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모든 아이들이 이 책이 말하는 학생들처럼 뛰어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물론 각각이 지닌 가능성마저 무시하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각각의 달란트가 다를 수 있다는 의미에서의 생각입니다.- 모두가 학교에서 1등을 할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하지만 부모로서 자녀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배려한다면 아마도 아이는 지금의 수준에서 한두단계 위쯤으로 어렵지 않게 진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것이 자신감이 되고, 그러다 보면 분명 더 나은 모습을 스스로 그려갈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부모로서 그런 자신의 아이를 바라보면서 항상 먼저 새겨야 할 것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즉, 부모로서 아이에게 공부할 것을 요구하면서, 진정 자신이 바라는 아이의 미래가 무엇인가에 대한 진솔한 물음과 대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아이가 공부를 잘하고, 뛰어난 성취를 이루고.... 등등 그 자체가 목표는 아닐테니 말입니다. 또한 이 책에서 저자들이 말하는 내용은 뛰어난 성취를 이룬 아이들의 부모를 연구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곰곰히 들여다보면 아주 상식적인 -물론 상식을 벗어난 처방들도 간혹 보이기는 하지만- 범위안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부모로서의 욕심에 눈이 멀지 않은 상태에서 깨달을 수 있는 것들이긴 합니다. 또 한가지 저자들의 이야기를 동양적인 가치관을 담은 용어로 간단히 표현하자면 '중용지도'를 먼저 언급할 수 있겠고, 그 다음으로는 '과유불급'이라는 사자성어를 덧붙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고 가르칠 것인가? 정답을 얻을 수는 없지만, 좀 더 행복한 아이의 미래를 위한 지혜를 얻을 수는 있는 내용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