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스윙 테라피
차혁준 외 지음 / 책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이전엔 관심이 있었든 무관심 했든, 골프가 우리 국민들에게 스포츠로서 좋은 의미로 각인되었던 일을 꼽으라면, IMF 구제 금융사태로 온나라가 소란스러울 때, 박세리 선수가 US 여자 오픈에서 보여주었던 극적인 우승 장면이 아닐까 합니다. 양말을 벗었을 때 그을린 다른 곳의 피부색과는 달리 새하얗던 맨발을 물속에 담그고 멋진 샷을 날린 후에 다시 잔디위로 올라서던 모습은 모 가수의 노래와 함께 수없이 재생되며 사람들에게 소망을 전달하고 힘을 주었던 장면이었는데, 그 후로 우리 여자 선수들의 LPGA 진출이 활발해졌고 현재는 박세리 Kids라고 불리는 이들이 LPGA를 호령하고 있는 상황까지 될 수 있었던 계기였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프로의 세계가 아닌 현실에서도 아직까지는 여유가 있는 사람들 이야기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이전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이 큰 무리없이 골프채를 들고 연습장이며 골프장을 드나드는 것 또한 사실인 듯 합니다. 그리고 골프를 치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은, 다른 모든 일에서도 마찬가지이듯이, 초보자들이 그만큼 늘어난다는 이야기일테고, 이 책은 그런 초보자들에게 골프의 스윙에 대한 기본적이지만 꼭 이해하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담고 있고, 또한 골프의 역사나 골프 코스, 클럽의 종류와 명칭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곁들이고 있습니다. 

 훅(Hook), 슬라이스(Slice), 임팩트(Impact), 팔로우 스루(Follow through), 콕킹(Cocking) 등의 용어는 처음 골프채를 잡기 시작하면서부터 수도 없이 듣게 되는 용어-낯설기도 하였던-들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그런 용어에 대한 이해보다는 앞에 놓인 공을 쳐서 날아가게 하기 위한 이런 저런 기본적인 자세를 먼저 배우게 되고, 책을 찾아보고 머리로 생각하기 보다는 가르쳐주는 이의 지도에 따라 수도 없이 같은 동작을 반복하며 스윙연습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생각대로는 아닐지라고 공을 쳐서 멀리 보내게 되면, 앞에서 말한 용어들고 더블어 다양한 용어들을 접하게 됩니다. 물론 대부분의 용어가 초보자에게는 낯설게만 느껴지고,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서 이해하게 되는 것들이지만, 그런 과정을 거치고 하나 둘씩 익히면서 이리저리 실력도 늘어가겠지요. 이 책은 바로 그런골프를 막 시작해서 공을 치기시작하는 초보자들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장- 골프 스윙의 기본 그립과 어드레스를 통해서는 그립을 잡는 방법에서 시작하여 피니시(Finish)까지 하나의 우아하고 멋진 스윙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 좋은 스윙을 만들기 위한 필수조건에서는 얼라인먼트(Alignment), 어깨 회전과 힙 턴(Hip turn), 스윙 플레인(Swing plain)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고, 3장 및 4장에서는 슬라이스, 훅, 스트레이트 등 구질의 종류 및 원인, 그리고 여러가시 미스샷에 의한 스윙의 잘못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설명하고 있는데,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고, 실제로 이 책을 보는 이들에게도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5장-트러블 샷(Trouble Shot)에 의한 스윙 오류는 연습장이 아닌 실제 필드에서 만나게 될 오르막 및 내리막 경사지, 또는 측면 경사지에서의 샷, 러프에서의 샷, 바람이 불때 대처방법 등 실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6, 7, 8장은 골프 코스의 구조와 명칭, 골프의 역사, 클럽의 종류와 명칭 등 골프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내용들입니다.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서 그런 면도 있겠지만, 우선은 각각의 내용들을 군더더기 없이 요점만 간단하게 정리해서 읽는 이로 하여금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물론 그런다고 바로 멋진 스윙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있게 하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이리저리 귓전에 맴돌던 골프에 대한 여러 용어들을 체계적으로 알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도 초보자들에게는 도움을 주는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내용도 실전에서 멋지게 적용되어야 할테니, 이런 좋은 요점들도 읽는 이가 몸으로 멋지게 만들어 내는 과정이 필요하겠지요. 그런 과정에서 이 책으로는 풀 수 없는 부분도 생기겠지만, 한편으로는 이 책이 말하는 기초적인 부분들을 하나씩 착실히 익힐 수 있다면, 구슬을 꿰어 멋진 목걸이를 만들듯이 자신만의 멋진 보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