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진단서 - 요리책에는 절대로 나오지 않는 식품의 모든 것
조 슈워츠 지음, 김명남 옮김 / 바다출판사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일반적으로 생선은 많이 먹어야 한다고 권장되는 음식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생선에 수은 등의 중금속이 축적되어 있어서 많이 먹는다면 문제가 된다고, 그래서 먹는 양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하는 이들이 생겼습니다. 우유의 경우도 일반적으로는 완전식품이라고까지 생각되던 음식입니다. 한데 어느 때부터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다량을 섭취하게 되면 유방암이나 전립샘암, 소아당뇨 등의 위험을 안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들려옵니다. 지금은 유행이 아닌 너무도 당연시 되어버린 듯한 유기농 야채나 식품 등에 대한 선호도 결국은 우리가 먹는 음식들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그 바탕에 깔려있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잘 살지 못하고, 하루 세끼가 그저 고마운 시절에는 이러한 고민이나 타령들이 있었을리 만무하지만, 얼마만큼 먹고 사는 것이 해결(?)된 지금에 이르러서는, 주위에 넘치는 이런 저런 정보들이 더해져서, 무엇을 어떻게 먹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따지게 만들고, 또한 서로 상반되는 정보들은 우리에게 뭐가 뭔지 모를 혼란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최근 우리 사회를 뒤흔들었던 과자류 등에 포함되었다던 트랜스지방, 약간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의약품에 사용되었다던 탈크 성분, 그리고 광우병과 관련된 미국 수입소고기에 대한 혼란 등도 그러한 맥락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사실이었던 듯 합니다. 

 "몸에 좋은 '완전한 식품은 없다', 다만 몸에 좋은 식단이 있고, 건강에 해로운 식단이 있을 뿐이다." 이 책이 말하고 있는 여러 식품들의 장점과 단점들을 대하기 전에 마음에 새겨야 할 말입니다. 물론 저자가 강력하게 주장하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어떤 식품의 어떤 성분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똑같은 식품의 다른 성분은 해로울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한가지 식품에도 수백가지 이상의 화합물들이 공존하고 있고, 우리가 음식을 섭취한다면 이러한 화합물들의 전체적인 조화에 의해서 몸에 도움이 되거나 해가 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므로, 몸에 절대적으로 좋은 식품이나 해로운 식품을 말하기는 어려운 일이고, 우리가 먹는 식단의 구성을 어떤 식으로 꾸밀 것인지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그리하기 위해서는 각 음식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들을 얻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바로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말하는 것들이 그러한 객관적인 정보에 관한 내용, 즉 누군가가 그러더라는 단발성 정보에 의한 것이 아닌 확실한 과학적인 사실들에 의거하여 우리가 먹어야 하고, 먹어도 좋은 것들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게 돕는 객관적인 정보들입니다. 사과를 비롯한 각각의 음식물에 대한 이야기에서 시작하여, 이러한 음식물을 보존하고 상품으로 처리조작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음식물에 함께 들어있을 오염 물질 -예를 들면 농약이나 아크릴아마이드, 성장촉진호르몬 등-에 대한 논의,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들을 현혹하고 있는 과학적이지 못한 속설들에 대한 신랄하고도 유머가 담긴 비판까지 다양한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어떤 음식에 발암물질 등의 유해물질이 들어 있다고 신문이나 방송에 보도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음식을 자신의 식단에서 우선은 배제할 것이고, 어떤 이들은 영원히 쳐다보지 않을 것니다. 하지만 저자는 강조하는 또 한가지는 바로 음식과 식단을 생각하는데 있어 이런 단발성의 '카더라' 통신에 좌지우지되지 말라는 것입니다. 어떤 유해물질이 검출되었다고 할 때, 저자가 말하는 과학적인 접근방법이란 검출된 유해물질이 정말로 몸에 해를 줄만한 농도의 독소인지, 치명적인 농도가 아닌 단지 검출된 것에 불과하다면 그 음식이 가지는 장점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하고, 또한 그와 유사한 다른 과학적인 연구조사 결과들을 고려한 뒤에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일반인들이 그러한 결론에까지 이르기가 어려운 일이지만, 저자가 말하는 지금까지 우리가 덮어놓고 해롭다고 믿어왔던 많은 사실들이 얼마나 과장되었거나, 또는 단순한 공포심에 호소한 결과였는지를 차분히 설명하고 있는 많은 내용들을 읽다보면, 식품에 대한 여러 논쟁에서 우리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 것인지 조금더 냉정하게 접근할 수 있는 지혜만큼은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상에는 기적의 음식이나 음료는 없다.' 저자가 거듭강조하는 내용입니다. '과일, 베리류, 채소를 많이 먹되, 유기농이 아니더라도 잘 씻어서 먹는 것이 좋다. 색깔을 다채롭게 먹을수록 좋다. 일주일에 두어번 생선을 먹고, 붉은 육류는 가끔씩 즐겨야 하고, 가금류를 먹는 것이 낫다. 하지만 육류든 가금류든 접시의 작은 부분만 차지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현미나 통곡물 음식, 채소로 채우자. 가공식품 섭취는 최소화하자. 견과류는 탁월한 간식이며, 카놀라유나 올리브유를 쓰되 튀김이나 바비큐는 자주 먹지 말자' 등등 자신의 책에 의거한 저자가 말하는 건전한 식단을 위한 조언들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고, 명확한 합의가 이루어진 부분이라서 큰 틀에서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언급도 하고 있습니다. 결국 일반인들로서는 소화하기조차 힘든 음식에 관한 이 많은 이야기들을 들은 우리가 할 일은 어떤 음식이 몸에 좋다 아니다라는 지엽적인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또한 넘치는 연구결과들에 대한 정보에 쉬이 현혹되지 않고, 개별 음식을 따지기 보다는 우리 몸에 좋은 식단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앞뒤를 차분히 따져볼 수 있는 여유를 배우는 것과 정말 필요하다면 이 책을 뒤져서 다시 한번 뒤적일 수 있는 시간을 내는 것이지 않을까 합니다. 의외로 이 책에는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들을 담고 있으니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