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아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23
기 드 모파상 지음, 송덕호 옮김 / 민음사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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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공의 성대한 결혼식 장면으로 마무리되는 소설의 마지막에서마저, 수많은 사람들의 부러움 섞인 눈초리를 받으며 마들렌 성당의 돌계단을 내려가는 신랑 조루주는 자신의 신부가 아닌, 정부 드 마렐 부인과의 은밀한 관계 뒤에 보곤하던 거울 앞에서의 모습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세와 성공의 단맛을 알기 시작한 후부터 그에게는 진실이나 정직, 충실함이나 품격 따위의 말들은 그저 출세를 위해 그때 그때 필요한 만큼만 꺼내서 자신을 꾸미는데 사용하는 카멜레온의 피부빛과 다를바 없습니다. 그의 인생에서 오로지 용납되는 삶의 신조는 '오로지 모든 것은 출세와 성공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을 듯 한데, 이리 표현해 놓고도 너무 밋밋한 진부함이 느껴질 뿐입니다.  

 자신의 옛 전우이자 신문사 <라비 프랑세즈>의 정치부장인 포레스티에를 만나기 전까지는, 매달 눈앞에 닥친 궁핍을 해결하고 그때 그때의 먹고 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민하며, 세상을 향해 반항과 분노의 눈길을 보내곤 하던 평범한 철도 사무실의 직원에 불과했던 주인공...... 하지만 자신의 친구의 손길에 이끌려 시작한 신문사 생활에서 깨닫기 시작한 성공에 이르기 위한 비열함과 모함, 협잡 등은 갈수록 그 정도를 더해 가고, 그 정도가 심해질수록 그에 비례해서 그의 성공도, 지위도 위로만 솟구쳐 오르기를 반복합니다. 자신의 친구의 주검을 앞에 두고서도 출세를 위한 계단이라고 생각되는 친구의 부인을 유혹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고, 또한 자신도 뻔뻔하게 정부를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 유혹했던 자신의 부인이 자신의 성공을 위해 쓰임이 다 되었다고 생각한 순간, 과감히 이미 인지하고 있던 그녀의 외도를 적발하여 매장시켜버리기를 마다하지 않고, 또 다른 출세의 계단이라 생각한 신문사 사장의 부인을 유혹하여 은밀한 관계를 맺었으면서도 더 높고 원대한(?) 결정적인 출세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자 아무렇지 않게 그 딸을 유혹해서 납치하여 신부로 맞이하기 위한 적극적인 협잡을 마다하지 않고, 그리고 그러한 야망을 이룬 결혼식 에서는 그 신부를 곁에 두고서 자신의 정부의 모습을 눈앞에 생생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맺은 모든 관계들을 송두리째 성공과 출세를 위한 도구로 생각하고 그리 활용하기를 마다하지 않는 그의 모습은 분명 일반인의 눈으로 보았을 때는 분노 또는 구역질마저 느끼게 만드는, 한 사람의 인생에 대한 씁쓸함 또는 허탈함을 느끼게 만드는데도, 작가는 그의 인생에 아무런 징벌이나 어려움을 내리지 않고, 그가 원한대로 성공가도를 씽씽 달리게 만들면서 그의 작품을 마무리합니다. 철저하게 징벌하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뻔뻔하게 사는 그의 모습을 작가는 아무렇지도 않은 듯 묘사하면서, 결국 우리가 매일매일 대하는 인생은 자신의 작품속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과 다르지 않은, 그렇고 그런 것이지 않느냐고 말하는 듯 합니다. 또한 읽는 독자들의 마음 속에도, 아닌 듯하지만 작품속 인물들과 똑같은 속물근성이 숨어있어 자신의 것을 이기적으로 먼저 챙기고 남모르게 모함하기를 마다하지 않으면서도, 남이 그러면 비방을 하거나 모욕을 가하는 그런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조롱섞인 힐난을 느끼게도 합니다.  

 그래서 이 소설을 읽으며 느끼던 주인공에 대한 마음속 힐난과 씁쓸함은 어느새 내 마음을 파고 들어 스스로에게 의심스런 질문을 던지게 만듭니다. 당신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주인공만큼이나 뒤틀린 욕망을 채우기 위해 어떤 비열한 짓거리도 마다하지 않을지 모른다는, 그런 욕망과 비열함이 당신의 본성 속 어딘가에도 숨죽이고 숨어 있으리라는 누구라도 쉽게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들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아니하고 마음속을 들여다 볼 듯이 확대경을 코앞에 들이대고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주인공 벨아미, 조루주 뒤루아처럼 자신에 대한 성찰이나 반성, 정직과 성실함을 모두 뒤로하고 결국은 성공과 출세라는 욕망을 향해 지금도 앞을 향해 달리고 있는 당신들의 모습과 다를 바가 없는 것 아니냐는...... 그래서 작가는 주인공이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어떤 처벌이나 실패가 아닌 성공과 출세를 누리는 모습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그리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작가의 눈길은 매우 많은 진실을 담고 있다고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많은 가십과 괴소문들도 결국 이 소설 속 요지경과 다를바 없다는 것과 다른 한편으로는 진정 우리가 어릴 적에 배웠던 것들을 삶속에서 진실로 실천하고 있다면 우리의 삶과 사회가 지금과는 아주 많이 달라졌어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터이니..... 결국 소설 속의 벨아미는 이 시대에도 여전히 어디선가 -내 안에서도-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배회하고 있을 것이고, 그러한 스스로의 모습을 벗어버리지 못하는 인간 존재를 생각하면 소설에서 느꼈던 씁쓸함과 허탈함이 오롯이 되살아 나는 것을 어이할 수 없을 듯 합니다. 인생은 다 그런 것이다라는..... 하지만..... 그래도 뭔가 그 뒤에 묻어나는 아쉬움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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