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생활 아이의 사생활 시리즈 1
EBS 아이의 사생활 제작팀 지음 / 지식채널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에게도 사생활이 있다는 표현은 아이도 하나의 온전한 인격체라는 말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이도 하나의 인격체라는 말에는 동의하겠지만, 온전히 자율성을 인정해주어야 할 독립된 존재로서의 아이를 생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떤 순간에는 간섭할 수도 있고, 부모의 판단에 필요하다면 강제력-물리적인 힘이 아니더라도-을 동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아이들은 아직 양육의 과정에 있다는 면에서 그러한 생각들이 잘못된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책제목의 '사생활'이라는 단어가 '아이'라는 단어와 어울려 있는 것이 무척이나 낯설어 보였습니다. 분명 '아이의 사생활'이라는 의미가 우리가 타인의 개인적인 일들을 존중하듯이 아이도 그리 대해야 한다는 말을 아닐텐데..... 하지만 분명 지금까지 아이를 대하고 다루어오던 부모로서의 나의 자세에 대해서는 많은 생각할 것들을 남기는 말입니다. 

 나의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 라는 의문속에는 단순히 아이를 입히고 먹이고 재우는 것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라는 말속에는 미래에 아이가 행복하고 좀더 자유롭고 풍요롭게 살 수 있게 하고 싶다는, 그리고 현재의 부모로서의 자신의 모습보다는 더 나은 삶을 살게 하고 싶다는 그러한 소망이 듬뿍 담겨 있는 것이라고 해야겠습니다. 많은 부모들은 그 '어떻게'에 대한 해답으로 아이들에게 뭔가를 해 주는 것, 예를 들면 더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고 더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주고 또는 더 많은 경험을 하도록 이끄는 것 등으로 생각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어려서는 조기교육에, 그리고 아이의 나이가 들어가면 영재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아이도 그리 만들어 보고자 심혈을 기울이는 부모들이 상당합니다. 앞뒤 생각없이 주변의 분위기에 휩쓸려 그리 따라가는 이들도 있을 터입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되집어서 '이런 삶을 아이는 행복해할까?' 또는 '정말로 이래야만 아이가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일까?'라는 질문을 해 본다면, 결국 아무도 자신할 수 없다는 대답을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결국 그 '어떻게'라는 것이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해주는 것이라고 또는 아이가 무엇인가를 하도록 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서 오는 한계일 듯 합니다.  

 이 책에도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대답들이 적혀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좀더 근원적인 부분에서 접근하고 양육의 문제를 풀어가고 있다는 점이 색다르게 다가옵니다. 즉 두뇌의 발달과정을 통해 나라는 존재를 이해하고, 남자와 여자의 뇌의 차이를 통해서 남녀의 양육방식의 구별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을 통해서는 아이마다 지닌 나름의 장점을 찾아 살려나가고 부족한 부분을 키워나가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고, 아이가 자라서 미래에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장 큰 경쟁력이 될 수 있는 것은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키워가는 도덕성이라는 사실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는데, 이 또한 아이가 미래에 닥칠 수많은 어려움을 헤쳐나가며 낙관적이고 끈기있는, 도전하는 삶을 살 수 있는 원천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미 텔리비젼 프로그램을 통해서 관심을 끈 내용들인지라,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부모로서의 관심의 표현일 것입니다. 하지만 뭔가 아이에게 해 줄 것만을 찾아내려고 한다면 결국은 우리 주위의 수많은 학원들처럼 또 다른 다중지능 배양학원, 정직성 기르기 과정, 자아 존중감을 키우는 학습지 등등의 우스운 변형들만을 만들어 내는 왜곡을 저지르지 말라는 법이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이 말하는 것은 아이의 진정한 행복, 즉 아이가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미래를 밝게 헤쳐나갈 수 있는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부모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한 것이라는 사실을 망각한다면 말입니다. 

 알려진 것처럼, 자라는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서 정말로 필요한 것들, 부모로서 해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좋은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덧붙여 이어지는 이야기들이 더더욱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