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부모의 오답백과
앨리사 쿼트 지음, 박지웅 외 옮김 / 알마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어느 날 내 아이가 기막힌 재능을 보이기 시작하고 영재라는 소리를 듣기 시작한다면? 부모치고 이 소식을 반기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 나부터도 너무 좋아하며 아이를 어떻게 교육시키고 어떻게 이끌어주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할겁니다. 실제로는 모든 아이가 영재일 수 없고, 또한 나의 아이가 영재라고 판정될 수 있는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지만, 그래도 많은 부모들의 마음 한 구석에는 내 아이가 좀 더 뛰어나기를 바라는 욕심이 숨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한쪽에서는 교육으로 아이의 재능을 키워 영재로 자라게 할 수 있다는 달콤한 속삭임으로 부모들을 유혹합니다. 조기 교육으로 아이의 재능을 계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은 일견 맞는 이야기이지만, 여기에 부모의 욕심이나 꿈이 투영되기 시작하면 일이 어긋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어긋남의 전형적인 모습이 현재 우리주위에 불고 있는 조기교육에 대한 끝없는 부추김과 그에 끌려가는 부모들의 모습, 그리고 어른들보다 더 바쁜 아이들의 모습이지 않을까 합니다. 분명 어디선가 잘못되기 시작한 듯 한데, 아무도 꿋꿋이 중심을 지키며 이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자신있게 말하지 못합니다. 아니 그리 말했다가도, 내 아이만 뒤처지는 듯한 조바심에 결국 마음의 중심을 접고 세태를 따르는 것이 또한 많은 부모들의 모습일 것 같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더 나은 교육을 받고, 한발 앞서기를 바라는 부모의 욕심에 많은 아이들을 마냥 이끌려가며 수퍼 차일드-문득 수퍼맨이 생각나서 사용해보는 단어입니다- 가 되기를 강요당하는 모습이 우리 아이들의 현실인 듯 하여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의 육아와 교육에 대한 고민 중에, 조기교육을 언제 어떻게 시킬 것인지, 또는 아이의 재능을 어떻게 키우고 발전시킬 것인지, 정말로 특별한 아이의 재능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해 대단히 실제적이고 균형잡힌 생각을 담아놓았습니다. 다루고 있는 주된 초점이 영재교육에 대한 것이기는 하나, 조기교육을 위해 많은 것을 투자하는 부모들의 심리가 자신의 아이들을 영재로 키우기 위한 욕심(?)에 기초한 것이니 아이들의 조기교육에 대한 의미심장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의 영재교육에 대한 시각은 분명 필요한 일이지만 너무 과하게 포장하고 과장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고, 특히나 그러한 영재교육의 주체가 아이 자신이어야지 부모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자 자신이 영재로 키워지고 자랐던 시절이 있고, 그러한 과정에서 실제로 겪었던 일들-자신과 타인의 예들-을 통해서 영재교육이 가지고 있는 허와 실, 명암을 구체적으로 짚어주며, 영재교육의 실상이 무엇이며, 많은 부모들이 소홀히하고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조기교육을 통해서 아이의 재능을 키워주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과도하게 혹사시키며 상처를 입히는 부모들의 행위가 어떤 결과를 낳고, 영재로서 교육받는 아이들의 화려함 뒤에 숨겨져 있는 실패와 아픔,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도 잊지 않고 덧붙이고 있습니다. 저자는 정말로 뛰어난 아이들을 위해서는 아이의 입장을 고려한 영재교육이 정말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모든 아이들이 영재가 되기 위해 혹사 당한다거나 부모의 욕심이나 소망이 투영된 부모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아이에게 영재 교육을 강요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사코 심각한 부작용이 따를 것임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다보면, 무엇보다도 아이가 뛰어난 재능을 가진 영재로 자란다면 또는 다른 아이들보다 더 공부를 잘한다면 미래의 행복이 보장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순진한(?) 부모들에게 '그렇게 된다면 아이들이 정말로 행복해질 것 같느냐?'고,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로서 아이의 행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냐?'고 많은 부모들이 무시하거나 잊고 살던 질문을 저자는 에둘러서 묻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을 위해 그리 아이들을 붙들고 부모 자신이 정한 목표를 향해 달리라고 하는 것인지.... 진지하게 묻고 있는 듯 합니다. 

 '모든 아이는 나름의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다.' 우리가 아이들의 재능의 범위를 넓게 보는 시야만 가진다면..... '조기교육이 아이들을 어른들의 관리대상으로 변화'시키고, '아이 스스로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것을 방해하고 있'으며, '행복한 어른의 삶이 꼭 어릴 때의 재능에서 오는 것은 아니'고,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발전시키는 자기 주도권이다'. 그래서 저자는 오늘날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멋진 장난감이나 값비싼 선물, 훌륭한 교육환경 등이 아니라 아이가 '자기주도적인 꿈을 추구'할 수 있게 해주고 아무 간섭도 없이 마음 편하게 '그냥 놀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부모가 자신의 못다 이룬 꿈을 아이에게 투사하는 것을 주의'시키며, 다만 '아이가 자발적으로 자신의 꿈을 키워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의 관심을 발견했을 때 너무 앞서 나가'며, '자신의 희망을 아이에게 덧씌우는 위험한 행동을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조기교육이나 영재교육의 현실이 '미래의 성취에 집중하여 아이의 현재를 희생하는 것'임을, 심하게 말하면 '아이의 미래에 지나친 의미를 부여한 나머지 아이의 현재를 노예처럼 부려먹는 것'임을 경고하기도 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참으로 새겨 들어야 할 경고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에 있는 저자의 글은 아마도 나를 비롯한 많은 부모들에게 우리가 아이들을 위해 해야할 것이 진정 무엇인지에 대한 진실을 담고 있습니다.  '지금 아이들에게 강요하고 있는 여러가지 학습을 확 줄인다면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에게 영재라는 굴레를 씌우지 않는다면 내 아이는 이런 불행을 피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아이는 아이로 키워야 한다. 우리 어른들이 누린 행복하고 충만한 어린 시절을 왜 내 아이에게서 빼앗으려 하는가. 행복한 아이는 더 많은 꿈을 꾼다. 어른들이 무리한 욕심으로 아이를 지치게 하지 않는다면 아이들 안에서는 꿈이 자랄 것이고 그 꿈을 이루겠다는 마음도 생겨날 것이다. 자신의 뜻대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아이가 행복한 거라는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 아이들을 키우며, 그 아이의 미래를 그리고, 그 아이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뭔가를 더 해주고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하는 많은 부모들이 마음을 열고 꼭 한번 읽어 보았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