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인 내부의 적 간신 - 중국 간신 19인이 우리 사회에 보내는 역사의 경고
김영수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간신과 충신..... 역사에 기록된 많은 이름들 중에 가장 극적인 대조를 이루는 인물 유형일 것입니다. 글로 기록된 역사에는 항상 이 두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이야기가 어지럽게 얽히고 설켜있고, 많은 충신과 간신들이 한 시대의 대미를 장식하는 이들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그런 삶의 행적은 시대의 변화나 시간의 흐름 또는 한 인간의 죽음으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역사라는 기억속에 각인되어 현실보다 더 준엄하게 판단을 받곤 합니다. 의로웠고 충성스러웠던 이들은 후대에도 위인으로 추대받으며 책으로, 소설로, 드라마로 반복하여 사람들에게 칭송되지만, 간신이나 역사의 배반자로 낙인찍힌 이들은 두고두고 비난과 무시 속에서 고개를 숙이게 됩니다. 이 책은 역사의 심판에도 불구하고 시대마다 반복되며 지속되는 간신들의 모습과 이미지를 (중국역사 속에서) 찾아 고발하고, 현실속의 우리의 자화상을 들여다보며 그런 과거의 역사속에서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격정어린 주장을 담은 책입니다.  아마도 저자는 독자들에게 우리 시대의 모습이 자신이 살펴본 중국 역사속의 간신들이 활보하던 시대상과 닮아있다는 염려와 일정 부분 과거의 간신현상이 우리 주변에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경고와 함께 간신들은 자신이 살던 당시만이 아니라 죽어서까지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는다는 교훈 -경각심-을  알리고자 한 듯 합니다. 

  자신의 권력과 욕망의 성취를 위해 자식을 삶아 바친 춘추시대 제나라 환공 때의 역아에서 시작하여 자신의 권력을 위해 기꺼이 한 나라를 말아먹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던 명나라 숭정제 때의 온체인에 이르기까지 19명의 이야기..... 이들의 특징은 왕이나 황제의 심기를 홀려 한 나라를 뒤흔들만한 권력을 가졌다는 것, 그리고 그 권력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심지어 자신에게 이득이 된다면 나라에 해가 되는 짓도 서슴치 않았다는 것, 또한 주어진 권력을 나라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사리사욕을 위해 기꺼이 사용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는 것 등등 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나라를 쇠퇴하게 하고 안에서부터 무너지게 만든 치명적인 내부의 적, 바로 간신들의 악행과 기행, 그리고 그들의 최후 및 역사의 심판 등에 대한 이야기인데, 책의 부록에 담긴 중국역사속에서 화려하게(?) 한 시대를 풍미했던 수다한 간신들 중에서도 선택된 19인이니, 간신중에서도 스타급 간신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이 역사속에 활보했던 간신들에 대해 단순히 기록하여 알리는 것이 아니라, 간신들이 출현하고 세력을 키우고 나라의 기초까지 흔들리게 만드는 천편일률적인 수법에 담긴 반복되는 닮은 꼴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면에서도, 이 책의 의도는 단순히 역사를 돌아보는 것을 넘어, 저자가 염려하였던 우리 사회에 넘치기 시작하는 간신 현상에 대한 염려와 경고를 함께 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자는 책의 첫머리에 공자가 경계한 나라와 백성을 해치는 다섯가지 간신 유형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통치자가 제거해야 할 인물은..... 첫째가 마음을 반대로 먹고 있는 음험한 자이고, 둘째가 말에 사기성이 농후한데 달변인 자이고, 셋째가 행동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고 고집만 센 자이고, 넷째가 뜻은 어리석으면서 지식만 많은 자이고, 다섯째가 비리를 저지르면서 혜택만 누리는 자이다...." 그리고 그들의 특징으로 마음속에 '진실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고, 그들은' 나라를 뒤엎을 자'들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자의 말을 따른다면 저자의 말처럼 지금 우리 사회 곳곳에서 불행의 싹이 보이지 않는 곳을 찾기가 어렵고, 사방에 간신의 망령들이 어슬렁거리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인지 몰라도 저자는 본문의 한 곳에서, 우리 사회 곳곳에 넘쳐나는 간신배들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정치판의 간신 정간은 기본이고, 이들에 빌붙어 알랑거리는 언론계의 언간, 배운 것을 왜곡하여 학문적인 양심은 물론 자신의 영혼마저 저당 잡히길 서슴지 않는 학간, 권력마저 돈으로 살 수 있다며 열심히 권력자의 비위을 맞추는 상간, 심지어 무인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기본기마저 망각한 채 더러운 권력의 쓰레기 더미를 향해 킁킁거리며 달려가는 무간, 종교라는 권위에 빌붙어 세상을 밝히기는 커녕 악취만 풍기고 다니는 목간, 여기에 대중을 기쁘게 하고 즐겁게 하던 딴따라가 하루아침에 권력자의 꽁무니를 졸졸 따라다니며 아양을 떠는 뭐라 이름 붙이기조차 민망한 간신들까지." 이러한 저자의 열변은 누구를 구체적으로 지적한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회의 모습이 정말 그렇다고 수긍할 만한 이야기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한가지 마음에 걸리는 것은 역사속에서 만난 간신배들의 모습을 우리의 현실에 연결시켜 보고자하는 열정이 넘치기는 하나, 저자가 말하는 이 시대의 간신이랄수 있는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지적이 분명하지 못해서, 책을 보는 어떤 이는 적어도 나는 아니라는 식의 회피를, 그리고 어떤 이는 그렇다면 이런 지적에 걸리지 않는 이는 누구냐는 자책에 이르고 마는 것은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우리 사회의 간신 현상을 지적하고 경고하고자 했지만, 매번 현재 우리사회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나 사건보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로 끝내는 수준이어서, 결국 읽는 사람으로서는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에 해당되는 이야기, 또는 나를 포함한 모두의 이야기로 받아들이고 말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자의 가르침이나 저자가 예로 든 19명의 삶을 들여다보면, 분명 우리시대에는 각 개인에게 은연중 권장되는 세상살이에 대한 교훈들이 과거의 간신들을 키우던 토양하고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보다는 나를 먼저 생각하게 만드는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 더 많은 부나 경제적인 발전을 위해서 작은 것이나 소수의 삶은 과감하게 무시해버리는 경제정책들, 내 의견의 관철을 위해서 상대편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것마저 마다하지 않는 정치권과 사회 여러 분야의 갈등 현장들, 자신의 성공과 이익을 위해서 영혼이 죽은 수단과 방법을 설파하는 자기 계발서들 등등..... 역사의 기준으로 보면 분명 간신이 되기를 부추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여러가지 것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그리 생각한다면 이 시대에 사악한 간신배들이란 누구를 말해야 하는 것인지..... 그 막다른 골목에서 스스로에게 공자님의 다섯가지 유형을 되물으며, 저자의 이 책이 다른 사람들을 무작정 비난하는 도구의 하나가 되지 않기를..... 먼저는 스스로를 비춰보고 정결케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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