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스타일 - 4가지 인간 유형을 알면 인간관계 주도권은 내것!
로버트 볼튼.도로시 그로버 볼튼 지음, 김은경 옮김 / 길벗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조금 비약한 측면이 있을지 모르지만, '인사가 만사'라는 말처럼, 직장내에서의 원만한 인간관계와 그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일처리는 많은 이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모습일겁니다. 직장의 환경에 따른 조직이나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잘 돌아가는 조직과 삐걱대는 조직의 차이도 그러한 면에서의 차이로 인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물론 인간관계라는 측면만으로 일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결국 일을 진행시키기도 하고, 멈추게도 만들어 버리는 것은 각 과정에 개입된 사람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실제로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혼자서 면벽하며 사는 것이 아니라면- 사람들과 대면하며 일을 해야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해야 하는 일보다 그 일로 대면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더 스트레스를 받거나, 뒤로 물러서야 하는 경험을 한두번쯤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자기 계발서들이 리더십이나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에 대해 상당 부분을 할애하곤 합니다. 실제 사회생활 속에서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그들과 어울리게 때로는 자신이 계획하는 곳으로 이끌어 갈 것인가 하는 문제는 자신의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어떤 능력을 키울것인가 하는 부분 만큼이나 중요한 문제라 하겠고, 또한 실제 사회 생활에 어느 정도 길들여진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절실하게 느끼는 문제 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뭔가 절실한 돌파구를 원하지만 쉽지 않은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에 대한 하나의 대답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외적 행동의 차이점에 초점은 맞춘 '사회성 스타일 모델'을 통해서 사람의 유형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대응책을 강구해보자는 것이지요.

 단호성(Assertiveness)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의 행동을 얼마나 강력하고 지시적이라고 생각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과 반응성(Responsiveness) -다른 사람이 보기에 그 사람이 타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얼마나 잘 드러낸다고 느끼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이 책에서 '사람의 스타일'을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두가지 행동 요소입니다. 반응성과 단호성의 강약에 따라서 사람의 스타일을 분석형(단호성과 반응성이 모두 약한 유형), 친절형(단호성은 약하나 반응성이 강한 유형), 표현형(단호성과 반응성이 모두 강한 유형), 추진형(단호성은 강하나 반응성이 약한 유형)의 4가지 스타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이름표에서 그 유형의 특징을 어느 정도 유추해낼 수 있지만, 사람의 스타일이라는 것은 이름이 말하고 있는 느낌보다는 훨씬 광범위한 범위의 행동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과 어느 한 유형이 특별히 좋은 것은 아니고 효율적인 조직이 되려면 이상의 4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사실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저자는 수차례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4가지 유형에 대한 개념의 확립과 이해를 통해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스타일을 추론해 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상대편과 좋은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 어떤 자세가 필요하며, 또한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또 다르게 변하는 각각의 스타일의 특징과 이에 대한 대응책, 상대가 자신을 힘들게 할 때의 각 유형에 따른 대응책 등 책 내용의 주요 부분들은 실제 직장생활에서 이러한 4가지 스타일의 사람들과 마주하며 일을 하는 동안에 헤쳐나가야 하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유형을 어느정도 객관적인 도구를 통해서 파악하고, 그러한 자료를 통한 상대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을 이루기 위한 합리적인 변신을 도모한다는 면에서 저자가 제시한 자료들은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읽는 것으로만 끝나서는 안되고 끊임없이 적용하고 또한 잘못된 점들을 수정하려는 노력이 따라야 할 것이라는 전제하에서 말입니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하나의 조직이 효율적인 과업을 수행하려면, '생각하는 사람인 분석형, 행동하는 사람이 추진형, 인간적인 사람인 친절형, 그리고 대변할 사람인 표현형'이 모두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스타일이 서로에게 짐이 되거나 불편함이 될 수 있는 것도 사실이기에, 먼저는 이러한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서로가 틀린 것이 아니라 일을 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라는 것에 대한 앎이 먼저 중요할 것이고, 이러한 지식을 가진 조직이라면 상호 이해하고 존중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도움을 주는 것에도 훨씬 능동적인 모습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러한 다른 특징을 지닌 사람들에 대한 이해의 틀을 제공하고, 조직의 활력소로서 활용할 수 있는 길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만으로도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손에 들고 읽을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여기까지의 내용보다는 책의 말미에 있는 정리마당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간관계의 황금률과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3가지 요소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황금률이란 성경에 나오는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구절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리고 좋은 인간관계의 3요소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대해 주기를 바라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덕목을 일컫는데, 존중-소중하게 여겨 받드는 것-과 공평-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공평함-과 정직-꾸밈없는 바르고 곧은 마음-을 들고 있습니다. 즉 여러가지 피플 스타일에 대한 지식과 대처 능력도 중요한 것이지만, 현대인들은 여전히 오래되고 낡은 교훈처럼 느껴지는 면이 있는 타인의 자신에 대한 존중과 공평과 정직을 제일가는 덕목으로 꼽고 있다는 사실은, 좋은 인간관계의 기본중의 기본이 무엇인가에 대해 어렵지 않은 답을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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