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클리닉 - 비뚤어진 조선사 상식 바로 세우기
김종성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누구나 이건 역사 왜곡을 넘어선 망언이라고 흥분하게 됩니다. 중국의 동북공정, 우리뿐 아니라 주변국의 역사를 훔치는 파렴치한 것으로 치부하곤 합니다. 하지만 역사는 항상 새로이 해석되고 또한 힘있는 자들의 손에 의해 새로 만들어지기도 -단순히 새로운 해석의 의미를 넘어선 조작- 합니다. 결국 힘있는 자들의 역사, 살아남은 자들의 역사가 지금 우리의 뇌리 속에 남아있는 역사적 사실이나 기록들의 의미가 아닐는지 하는 의문표를 달게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분명 어떤 의도를 가지고 왜곡되거나 과장된 역사는 시간이 흐르고 여러 사료들에 의해서 수정되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한번 사람들의 머릿속에 굳건한 사실로 착시현상을 일으킨 극적인 이야기들 -고려장이나 행주치마처럼-은 오랫동안 살아남아서 끈질긴 생명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요즈음은 주변국과의 역사분쟁으로 인해 미디어를 통한 여러 역사극들이 사람들의 열렬한 호응속에 방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이라는 측면에서는 두손 들어 환영할 일이지만, 실제 역사와 드라마를 위한 극적인 요소의 도입이라는 측면에서의 비틀기는 한편으로는 위험스러운 줄타기의 수준을 넘어선 것인지도 모릅니다. 결국 사실보다는 재미를, 진실보다는 감동을 택하는데는 그만큼의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모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본의 우익정치인들이나 중국의 동북공정을 주관하는 관변학자들만이 아니라 우리안에 있는 무수한 사람들도 알게 모르게 역사를 왜곡하고 이용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역사를 이야기하는 이들에게는 좀더 치열한 사료에 의한 고증과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성실한 고찰과 고민, 현실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또한 그러한 사실들에 대한 논쟁과 지적을 받아들이고 수정할 만한 용기와 열린 마음이 함께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르게 됩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비틀린 역사적 사실에 대한 바로잡기의 의도로 씌여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의 뇌리속에 사극과 영화, 여러 이야기들을 통해서 역사적 사실과 함께 덧씌워진 각색되고 꾸면진 역사적 장면들에 대한 진위 가리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즈음은 조선사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조선왕조실록이 데이타베이스화 된 영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주제와 시각을 가진 책들이 가능하게 된 것도 역시 방대한 실록의 데이타베이스화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다양성 속에서 염려스럽게 여겨지는 것중의 하나가, 역사 이해에서 중요한 것은 시대상이나 사회상과 같은 맥락을 숙고하는 것인데, 그것은 놓쳐버리고 어떤 사건들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게 되었을 때 생기는 오해나 비틀기, 과장 등의 문제입니다. 흥미롭게 또는 자기 입맛에 맞게 사실들을 재배열한다면 분명 사실로서의 역사라기보다는 각색된 역사, 꾸며진 역사라고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비정상적인 역사는, 사람이 아프면 병원에 가듯이, 정상적인 사료와 그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서 바로잡아져야 할 것입니다. 저자는 그러한 단편적인 역사이해에 대해서 여러 맥락과 시대상, 사회상을 고려한 재해석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이 책을 통해서 그러한 예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선이 사대주의 국가라는 지적에 대한 고찰, 청백리 신화 뒤에 담긴 배경, 드라마에 등장하는 고려 복원세력에 대한 고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맞불로 등장한 대마도 영유권 주장의 허실 등의 정치/외교 분야에 대한 오류와 바로잡기를 통해서 읽는 이로 일천한 역사인식에 대한 반성에 이르게 합니다. 또한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좀더 깊이 있게 역사를 응시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풍속과 문화, 임금과 왕실, 인물과 사건 등 50여가지의 조선사에 대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들의 오류나 단편적인  지식에 대해서 깔끔한 정리와 자료를 통한 이해와 해석의 과정을 거친 올바른 역사인식의 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의 역사인식이 전문적인 연구자들의 수준에 이르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어렵고 고리타분해 보이는 사료나 기록에 의존하기보다는 영화나 텔리비젼 드라마, 소설 등의 각색된 역사에 더 익숙할 수 밖에 없는 일이라서 더더구나 그릇되거나 오해하고 있는 사실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한 상태의 일반독자들에게 이 책은 조용히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라고 하겠습니다. 단순한 관심과 흥미로서의 역사 인식을 넘어서 역사적 사실을 올바로 이해한다는 것, 그리고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단순한 과거 기억이 아닌 현재와 미래로 가는 길의 교훈을 얻기 위한 토대'라는 것에 생각이 이르게 된다면, 이러한 책을 읽는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단순한 사실이나 고정된 역사 이미지가 아닌, 그 안에 담겨 살아 움직이는 역사의 생동감을 느끼게 된다고나 할까요.....^^ 각색된 역사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과 함께 바른 역사 인식을 위한 세심한 고찰과 통찰력이 담긴 해석을 담은 이와 같은 책을 받아들때마다 느끼는 그러한 팔딱거리는 역사의 생동감이 반갑기 그지 없습니다. 우리의 토대를 건강하게 만들고 있다는 뿌듯함과 함께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