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톈, 중국인을 말하다
이중텐 지음, 박경숙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옛날 텔리비젼의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중국사람 행세를 할려면, 그 역할을 하는 사람은 말 끝에 '~했어(다)해'를 붙여서 줄기차게 말을 쏟아내는 것으로 표현해 내곤 했던 기억은 많은 사람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것에 덧붙여, 독특한 머리모양과 복장 등이 일반인들이 중국사람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이미지겠지요. 물론 좀더 깊은 인간성이나 문화 등에 대한 이야기로 옮아가면 많은 이견이 생기고, 미묘한 차이들이 생기겠지만, 우리의 중국사람에 대한 형상은 많은 부분에서 서로 닮아 있는 것은 사실일겁니다. 과거의 역사에서 중국과 우리나라는 결코 뗄려야 뗄수 없는 관계를 유지해온 터이라, 많은 것을 서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역사속에서도 그랬지만, 요즈음은 성장하는 중국의 영향력이 갈수록 중시되는 때인지라, 그들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그에 편승한 다양한 시각의 책들이 소개되고 있고, 그만큼 그들에 대한 지식도 깊어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여하튼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우리의 처지에서는 중국인이 직접 자신들의 속살을 들여다보면서 말하는 중국인 자신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로울 수 밖에 없는 소재 중의 하나입니다.

 '백가강단'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삼국지>를 강의하여 유명세를 탔고, 그러한 연유로 우리에게까지도 널리 알려진 이중톈 교수가 이 책의 저자입니다. 저자의 그러한 이력이 곧, 중국인 스스로도 보지 못하고 깨닫지 못했던 스스로의 모습을 들여다 보고 표현해 낼  수 있는 남다른 능력을 지녔을 거라는 믿음을 가지게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중톈 교수가 이 책에서 말하는 중국인에 대한 이야기는, 어찌보면 중국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중국인이 지닌 특성이나 독특함을 문화적인 면에서 고찰하고 있다는 이야기지요. 물론 여기서 문화라고 하는 것은 박물관이나 역사책에 기록된 그러한 문화가 아닌, 일상의 삶 속에 배여있는 문화, 그러니까 일상속에서 행해지는 여러가지 일을 중국인의 문화라는 코드를  사용하여 해석해 내고 있다고 해야겠습니다. 저자가 읽어내는 그러한 문화적 코드의 키워드로 사용되는 단어는 바로 음식, 의복, 체면, 인정, 단위, 가정, 결혼과 연애, 우정, 그리고 한담의 9가지 단어입니다. 간단한 단어들이지만 저자는 그 단어와 연관시켜 중국인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일상의 삶속에 담긴 문화적인 특징과 의미에 대해서 깊은 이야기들 -중국인이 아니라면 알수 없을, 그리고 중국인이라면 너무도 익숙해서  깜빡해버릴 사실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과의 역사적인 관계라는 측면을 생각해보면 이해되고 예상할 수 있겠지만, 많은 부분에선 우리의 정서와 닮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내용들입니다. 물론 더 광활한 대륙에, 더 다양한 민족과 복잡한 역사의 과정, 그리고 공산당의 집권 이후로 다른 길을 걷게 됨으로 인한 가치관의 영향에 의한 차이점이 큰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의 정서와 사고방식이 비슷하게 닮아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누군가 말하길, 중국 문화는 먹는 것에서 나왔고, 서양 문화는 사랑에서 나왔다고 한다'로 시작되는 책의 첫 구절처럼, 먹는 것을 그 무엇보다도 중시하던 중국인들의 문화를 시작으로 하는 다양하고 박식함이 넘치는 이야기들은 의복과 체면, 인정과 가정 등의 중국인들의 삶을 표현해 줄 수 있는 단어들로 옮겨가며 펼쳐집니다. 여러가지 주제들을 저자가 다양한 역사적 기록들을 섭렵하여 설명하며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현재 중국인들의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과 분석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매번 그러한 주장과 해석의 타당함과 탁월함에 고개들 끄덕이게 하고 ,새롭게 그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저자의 교수라는 직업에 어울릴 듯한 학구적인(?) 자세로 문제를 다루는 부분들이 있어 읽어내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 물론 이것은 처음 책을 집어들 때 가벼운 읽을 거리를 기대하였고, 저자가 말하는 다양한 것들을 다 알거나 이해하지 못한 무지에서 비롯된 면이 클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하지만 각각의 주제에 대한 저자의  방대한 고찰과 예리한 통찰력을 통해서 우리가 알고 있던 중국인의 모습을 좀더 깊고 합리적인 이해에 도달하게 만든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하여야겠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인과 사업을 하는 사람이 왜  함께 식사를 하고 술을 마셔야 했는지, 왜 사업상으로 만나는 그들의 말이 신용이 없어보였고, 권모술수를 부리는 듯이 보였는지, 어떻게 뇌물이 그리 쉽게 일을 처리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었는지 등 불합리하게 생각되던 그들의 모습속에 담긴 역사적, 문화적 사실에 대한 지식의 깊이를 더하고 또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많은 숨겨진 '왜? 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고 있으니까요.

 호흡이 길게 이어지는 이야기들이 부담스러움을 갖게 하기도 하지만, 인내를 가지고 읽어 낸다면 '강직한 듯 원만하고, 솔직한 듯 속물스러운 중국인'의 본 모습을 만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책이라고 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