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자녀교육 - 세계의 부자들,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치나
방현철 지음 / 이콘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 그리고 부모된 이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 중의 하나가 될 '부와 자녀교육'이라는 두가지 문제에 대해서 "세계의 부자들은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치나?"하는 물음을 가지고, 저자가 세계적인 대부호 10명의 자녀교육에 대한 전략을 관찰하고 분석한 내용들입니다. 물론 10명 각각이 서로 다른 양식의 교육방식과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자녀들을 교육하고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부모들에게서 교육을 받았지만, 저자는 그 속에서 부와 자녀교육이라는 관점에서 공통되는 점들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던 듯 합니다. 

 언뜻보면 서로 다른 교육 방식을 추구하고, 또한 다른 양식의 삶을 살고 있는 그들의 모습속에서 부의 축적과 유지, 자녀교육이라는 측면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되는 분모는 아마도 그들이 추구한 철학적인 면 -의도된 것이든 의도되지 않은 것이든 간에- 즉 그러한 방식에 담긴 의미를 찾아서 연결고리를 찾는 방법이겠지요. 저자가 그런 연결고리를 찾아 고민하고 또한 많은 시간의 이런 저런 노고를 아끼지 않고 정성을 기울여 우리앞에 내놓은 부자들의 자녀교육전략이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저자는 잭 휘태커라는 미국역사상 가장 많은 복권당첨금을 받았지만 파멸한 사람의 예를 들면서, 부자들의 자녀교육의 포인트는 "부자가 되는 기초 체력" 즉 어떻게 부를 이루고 유지하고 키워갈 수 있을지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부자되는 기초 체력을 기르기 위해 자신이 관찰한 부자들의 교육요점은 ' 부자 공식' 즉 '수입-지출=재산'이라는 간단한 사실을 가르치고, 또한 그것을 지키는 습관을 기르게 했다는 사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좀더 덧붙이면, '수입-지출=재산'이라는 사실을 가르쳤다는 것은 먼저는 수입을 늘리는 방법을 가르쳤고, 다음으로는 지출을 줄이는 습관을 들이도록 격려해서 결국은 항상 지출이 수입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함을 실천할 만한 능력을 키워주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그들 모두가 자녀들에게 '노동의 가치'를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러한 과정을 통해 돈의 가치를 심어주고 재산을 관리하는 능력도 함께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 한가지는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이러한 교육을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이러한 내용들을 실천하여 습관이 되도록 몸에 배게 만드는 일이겠지요. 그래서 부자들은 자녀들이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내용을 실천하도록 하는 데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의 사례를 통해서 얻어낸 '부자들은 자녀들에게 부자의 공식을 가르치고, 그 평범한 진리를 실천하게 했다'는 일종의 부자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전략적인 노하우를 읽고 나면 다소 공허한 듯한 감정, 뜬 구름을 잡은 듯한 감정이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마도 너무 평범하게 느껴져서 그런 반응이 생긴는 듯 한데,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저자가 각 개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각각의 장들에서 말하는 각개 부자집안의 교육에 대한 철학을 보며 느끼는 감정적인 지지가 훨씬 강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자가 파악한 10명의 부자 집안과 그들의 교육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빌 게이츠 : 책 속에 부자의 길이 있다.

 - 록펠러 2세 : 용돈 교육이 부자의 시작이다.

 - 폴 게티 : 백만장자의 사고 방식을 가져라.

 - 워런 버핏 : 독립적으로 사는 법을 가르쳐라.

 - 슈워제너거 : 자기 훈련의 습관을 들여라.

 - 잭 웰치 : 일벌레의 근성과 자신감을 가져라.

 - 월턴 가족 : 돈 있는 티를 내지 마라.

 - 리카싱 : 젊어서 고생은 사서라도 시킨다.

 - 이건희 : 전문성과 다양성을 고루 갖춰라.

 - 조앤 롤링 : 위기 극복 능력과 상상력을 길러라.

 10명으로 부자들에 대한 온전한 대표성을 지닌다고 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들의 삶과 이력을 보고 있노라면 충분히 들여다 볼만한 가치가 있는 삶을 살고 있는 이들입니다. 다만 저자가 말한 내용을 제외하고 들여다 본다면, 그들의 삶과 교육방식에서 공통적인 부분보다는 개별적인 특징과 번득임이 눈에 먼저 들어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들 각 집안의 방식대로 삶에 대한 자세와 세상에 대한 태도를 성실하게 가르치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도 함께 하게 되고, 또한 그들이 부자라서 그들의 교육방식이 더 우월한거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도 한편으로는 하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부자라고 교육에 대해서 다른이들보다 더 특별하다거나 왕도가 될 만한 길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겁니다. 그들이 꾸준히 자신의 집안의 가치를 유지하고 이어가기 위한 방식으로 그들만의 교육방식을 지켜가듯이, 이러저러한 모습들 속에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교육방식을 세우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면서, 아이와 함께 세상을 사는 방식을 배워가는 것,  그것이 자녀를 교육한다는 의미의 한 기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덮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