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훔쳐보는 선생님 일기
문현식 지음, 홍윤표 그림 / 철수와영희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에 큰 아이가 처음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의 긴장감 넘치던 시간들이 문득 생각납니다. '아이가 잘 해나갈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서부터 시작하여 혹시나 왕따 당하는 건 아닌가, 우리가 부모로서 제대로 가르치긴 한 걸까, 선생님은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등의 처음 대하는 낯선 일들에 대한 부담스러움과 걱정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던 시절이었습니다. 학년 초에 아이들 생일파티에 다녀온 아이들 엄마가 다른 엄마들이 초보 학부모라서 그러는데 그렇게 걱정할 것 없다고 태평스러이 이야기하더라는 대화도 기억이 납니다. 이미 큰 아이를 윗학년에 올려보낸 엄마들의 눈에는 아무것도 몰라서 매사에 조심스러워 하는 우리같은 초보 학부모들의 모습이 아무래도 자신들의 과거를 돌아보는 듯한 신기한 생각이 들었을 듯 합니다. 

 이 책을 대하며 그 때 이책을 대했다면 하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그런 걱정들을 모두 잠재워줄 수 있는 것은 실생활에서 부딪힌 경험에 의한 것이겠지만,  그런 경험이 부족한 학부모들에게 눈에 안보이는 많은 믿는 구석들을 만들어 줄 수 있었을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초등학생들을 위한 일기에 관한 책들이 아이들의 일기를 보여주고 선생님들의 짧은 평가를 달아 놓은 것들이거나 아니면 글씨기나 일기에 대한 이론적인 면에서 설명한 일기를 어떻게 쓰도록 지도할 것인가하는 식의 서적들이었는데, 이 책은 그나마 선생님의 생각이나 느낌, 그리고 학생이 일기를 쓴 배경에 대한 의견이 상당히 솔직하고 자세히 적혀 있어서 아이들의 세계를 대하는 선생님들의 마음과 생각을 단편적으로나마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은 이럴 땐 이런 생각과 느낌을 갖게 되는구나 하는 이해와 공감들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일기쓰기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키우는데 한 걸음 진보한 기획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이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학교 생활과 거기에 대한 선생님으로서의 고민과 느낌과 생각들을 함께 보고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으로 해서 무한하게 자랄 수 있는 아이들의 가능성과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아이들을 인도하고 지도한다는 것의 의미도 다시금 돌아볼 수 있게 될 듯 하니까요.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이 책의 내용이 학교생활과 학생들 지도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이나 단상들에 대한 선생님의 자유로운 주제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닌 학생들의 일기를 예문을 삼듯이 앞세우고 그 내용에 대한 선생님의 답글 형식을 취함으로 인해서 너무 교육적인 면으로 흐른, 중간중간 진솔한 감정이나 느낌이 표현되어 있기도 하지만 저자 자신이 스스로를 너무 선생님으로서의 역할에 한정시켜서 아이들의 글에 대답한 형식이 되어버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다음에는 좀더 선생님들 자신의 이야기를 쓴 글들을 대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사적인 것들을 공적인 곳에 들이대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매일 또는 매주 아이들 일기를 보아주시는 선생님들 중에는 꼬박꼬박 자신의 일기장도 곱게 메꾸어 가시는 분들이 꼭 있으리라는 믿음이 있고, 교육현장에서의 기쁨과 슬픔의 기록들, 나름대로 고민하며 그것들에 대한 해결책이나 길을 구하는 기록들이,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을 위해서도  더욱 다양하게 나와야 하리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책 말미에 있는 일기 쓰기의 중요성과 일기 쓰기가 잘 안되는 이유, 올바른 지도 방향에 대한 글들은 나오같은 학부모들이 깊이 새겨 읽고 소화시켜서 우리 아이들에게 내어놓는다면 참 좋은 지도자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순전하고 때묻지 않은 아이들의 마음을 읽게 해주고, 세상에 아직 물들지 않은 눈처럼 희고 계곡물 처럼 맑고 고운 생명의 속삭임을 듣게 해주고, 교만하지 않은 겸손하고 낮은 곳에 처할 줄 아는 마음과 착하고 슬기로운 아이들이 세상을 보게 해준, 그리고 그러한 보배로운 아이들을 정말로 진솔하게 사랑하고 보살피고 있는 저자와 우리 대한민국의 모든 초등학교 선생님들께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