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스쿨버스 11 - 아널드, 아인슈타인을 만나다 신기한 스쿨버스 11
조애너 콜 지음, 이강환 옮김, 브루스 디건 그림 / 비룡소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를 처음 만난 것은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입니다. 유치원생들을 위한 <신기한 스쿨버스 키즈> 시리즈를 구입한 뒤에 조금은 어려울 듯한 내용의 책들을 두아이가 앞서거니 뒤서거니하면서 한권 한권 쌓아가며 읽어 가던 시간에 대한 기억은 지금도 나를 행복하게 만듭니다. 아이들의 책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느끼며 부모로서 더 없이 행복했던 시간이었고, 어린아이들이 십여권을 앉은 자리에서 읽어내곤 하는 모습에 신기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렇게 인연을 맺은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가 이젠 아이들 책장에 빼곡히 꽂혀 시간이 날 때 마다 아이들의 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리즈를 구입할 적마다 아이들은 항상 대단한 관심과 열심으로 책을 내미는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는 내가 보기에도  조금은 혼란스럽게 뒤엉킨 본문과 그림, 설명과 말상자들이 뒤엉켜 있어서 산만하기 그지없어 보이는 데도 아이들은 더 재미있게 읽는 것을 보면 어른인 내가 알아차리지 못한 아이들과만 통하는 뭔가 특별함이  이 책의 이야기와 구성요소들 속에 숨어 있는 듯 합니다.

 아널드 아인슈타인을 만나다.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의 11번째인 이 책의 제목입니다. 며칠 남지않은 과학 발표회에 나갈 준비를 해야 하는 아이들은 아널드의 제안을 받아들여 학교옆의 워커빌 과학관에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갑니다. 그리고 이번에 만난건 항상 같이 다니던 스쿨버스가 아닌 과학관에 있는 종이 스쿨버스입니다. 물론 아이들이 여행하는 데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을 만큼 완벽한 버스입니다. 멋진 기념촬영과 함께 움직이기 시작한 버스는 위대한 과학자들과의 만남을 위한 멋진 여행을 시작합니다. 과학자들이 어떻게 일을 하였으며 과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가를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과학 발표회 준비를 위한 좋은 아이디어들을 제공해 줄 생생히 살아있는 여행이 시작됩니다. 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에서 시작하여 그것을 증명해낸 갈릴레이를 거쳐 만유인력의 법칙의 발견으로 태양과 행성과 위성의 운동에 대한 답을 제시한 아이작 뉴턴에 이르러서 태양과 행성의 운동에 대한 과학의 발전을 이야기 할 수 있게 됩니다. 코페르니쿠스의 어깨위에 갈릴레이가 올라탔고, 그의 어깨위에 뉴턴이 있는 모습처럼 과학은 그리 발전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작은 세계에 대한 탐험입니다. 현미경을 만든 로버트 훅에서 시작된 과학의 발전은 레벤후크의 미생물의 관찰로 이어지고, 파스퇴르에 이르러서는 더욱 발전하여 질병의 원인으로서의 미생물을 증명하고 질병 치료와 예방에 새로운 길을 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여행은 퀴리부부의 방사성 원소의 발견에서 시작하여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식이라는 "E=mc2"을 생각해낸 아인슈타인에 이르러 마무리 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이 여행을 통해 자신들이 과학 발표회에 가져갈 멋진 아이디어들을 얻어 옵니다.

 50여 페이지가 채 안되는 이 책의 지면에 저자는 참으로 많은 것을 담아 놓았습니다. 형식은 과학자들의 업적을 따라가는 여행의 형태이지만 과학의 어떤분야가 태동하여 단계적을 발전하여 하나의 거대한 업적으로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되고 우리가 우리사는 세상을 설명하는 데에 까지 이르는 길에 대한 자연스런 안내를 해주고 있으며, 인물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결국은 이야기되고 있는 것은, 과학자의 단편적인 과학적 업적을 설명하기보다는 그것을 얻기위한 과학적인 방법론과 생각습관, 노력들에 대한 삽입을 통해 과학이란 어떤것이며 어떻게 발전하였는가를 자연스럽게 가르치고 있음에는 작가의 놀라운 재주를 감탄스러워할 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아이디어를 얻어 온 아이들이 자신의 과학발표회 주제를 정하여 작품을 만드는 모습에서는 위대한 과학자들만이 다루리라고 생각하던 과학적인 방법들이 이렇게 우리 가까이에서 자연스럽게 응용될 수 있다는 사실에 아마도 아이들이 그 주제중의 하나를 골라서 함께 실험해보자고 우기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책을 읽고 잘 인도만 한다면  책속에만 그리고 멀리 실험실속에만 있는 과학이 아닌 주방에도, 안방에도 그리고 놀이터에도 있을 과학에 대한 흥미를 아이들이 관심있게 찾아볼 수 있는 계기다 될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수많은 날과 밤을 계획된 책에 대한 자료수집과 자신의 이야기거리로 소화시켜서, 이리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과학은 무엇이고,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우리 삶에 끼친 영향과 우리의 손이 닿을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눈높이에서 훌륭하게 써내고 그려낸 저자들의 이와같은 변함없는 노력과 수고가 아마도 신기한 스쿨버스에 숨겨진 특별한 힘이리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재미있게 보며 즐거워하는 모습은 그런 정성과 마음이 아이들에겐 고스란히 전달되어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는 이 순간 이 책을 손에 들려주자 책상앞에 앉아서 흥미롭게 읽어 내려가던 아이의 모습이 문득 눈앞에 선합니다. 내용자체가 좀 난해하리라고 생각했지만 아이는 끝까지 즐거워하며 읽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는 저도 물론 기뻤구요. 이 시간 그 즐거운 기억에 아이가 그들을 위해 특별한 노력들 기울인 저자의 정성만큼이나 살아있는 지식들로 이 책의 내용들을 체험하고 받아들이기를 바라는 마음도 덧붙여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