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교육학자 박옥춘 박사의 미래형 자녀교육법
박옥춘 지음 / 예담Friend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매번 대할때 마다 느끼는 거지만 아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에 대한 정답은 없는듯 한데, 부모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책들은 늘어만 갑니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이 책을 읽으면 이럴 듯하고, 저 책을 읽으면 저럴 듯하고- 느끼는 마음의 갈등 -제대로 생각하고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나하는-은 매번 한바탕의 혼란을 가져오곤 합니다. 이럴때 마다 '누구는 무엇을 배우기 위해 학원을 어디어디 다닌다더라', '과외를 무엇을 한다더라'는 말을 들으면 이내 우리아이는 그런것을 시키지 않아서 뒤처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갖게되고 이내 자신의 페이스를 잃어버리고 거기에 휩쓸려 들어가는 많은 부모들의 마음을 이해할 만 합니다. 결국은 이런 혼란의 가정 근본적인 이유는, 내 아이를 교육하는 궁극적인 가치관이나 목적의 부재에서 오는 것임을, 그런 목적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철저하게 적용하며 살지 못하고 그때 그때 주변 환경에 따라 흔들리는 것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할 듯합니다. '내 아이를 다른 아이들보다 더 낫게 키우겠다'는 이기적인 욕심도 내려 놓아야 할 짐인듯 하구요.

 저자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을 위하여'라는 책머릿글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이들이 성공적이고 보람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키우는 것"이라고 답합니다. 학교에서 우등생이 되고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공부와 인생 모두에서 성공하는 기본능력과 자세를 갖추는 일이며,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이론적인 지식보다는 사려 깊은 지혜가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지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명한 교육학자이기도 하지만 두 아이를 훌륭하게 키운 자부심-어찌보면 자식자랑으로 보이지만 저자 자신의 자녀들에 대한 솔직한 자랑스러워하는 표현들이 저는 더 좋았습니다- 을 토대로 한 부모로서의 진솔하고 살아있는 경험과 지혜가 담겨있다는 면에서 부모인 나같은 이들이 귀담아 들을만한 자양분이 기대되었습니다. 저자가 말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다시 새기면서 말입니다.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즉 학교에서만이 아니라 사회에서도 성공하는 우등생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이에 대해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훌륭한 자기표현력'이 필요조건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균형 있는 가치관', '사물에 대한 높은 흥미와 동기', 그리고 '사람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정직성과 책임감' 등의 인격적인 특성이 있고, 이는 영국의 시인 조지 허버트의 '한 사람의 부모가 백명의 교사보다 더 중요하다'는 말처럼 학교교육보다는 꾸준한 가정에서의 교육에 의해 형성되고 발달되는 것들이라고 덧붙이고 있습니다. 저자의 말에 의한다면-너무도 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학원하나 더 다니고, 남들보다 구구단을 먼저 외우게 강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부모의 자녀와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자세가 어떠하느냐가 아이의 성공적인 삶을 결정하는 것이라는 말이  성립하는 듯 합니다. 나를 많이 부끄럽게 하는 부분입니다. 나도 모르게 아이에게 무엇을 더 하게 할 것인가라는 수렁에 빠져들고 있는 게 사실이었고, 그런 나의 자세가 아이가 학교에서는 우등생이 되게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 이후까지 성공한 삶을 책임지어주는 행위는 결코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기 때문이겠지요.

  '부모란 하나의 중요한 직업이다. 그러나 여태껏 아이들의 위해 이 직업의 적성검사가 행해진 적이 없다.' 저자가 인용한 죠지 버나드 쇼의 말입니다. 자녀교육에 대한 가정과 부모의 중요성을 인정한다면 당연히 부모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그래서 저자는 처음에 '부모 유형 테스트'라는 간단한 설문을 통해서 부모들이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를 돌아보게 합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부모의 유형은 방목형, 허용형, 권위형, 잔소리형, 그리고 민주원칙형의 5가지 유형인데, 아이에게 잘 해주는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저는 방목형이나 허용형에 가까운 부모가 되네요. 저자가 권하는 민주원칙형 부모는 제가 생각한 것보다는 훨씬 엄격하기도 하고 합리적이고 냉정해보이기까지 하구요. 하지만 각각의 문제점에 대한 저자의 지적과 교육의 궁극적이 목적이라는 틀에 비추어 본 민주원칙형 교육의 장점을 접하고 나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함께 의논하되 결정은 아이가 하게 하고, 결정한 것은 실천하게 하고 결과를 책임지게 하고, 그것을 통해서 배우게 하고, 사랑을 나누는 것도 결국 배움을 통해야 하는 것이라는 저자가 말하는 사례를 통한 설명은 아이를 정말로 사랑하는 부모라면 아이가 배우기를 바라는 그런 세상사는 지혜이리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자가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말하는 자기 역할을 아는 현명한 부모, 자녀를 존중하는 지혜로운 부모, 진정한 공부를 가르치는 영리한 부모에 대한 이야기들은 모두 민주원칙형 부모와 가정이라는 틀에서 바라보는 아이를 교육하는 지혜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이론적인 교육의 방법론이나 모든 아이에게 천편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어떤 기준의 제시가 아니라 저자가 고백했던 교육이란 '아이들이 성공적이고 보람있는 삶을 살도록 키우는 것'이라는 것에 기초하여 그런 목적에 부합하는 민주원칙형 부모로서의 가정에서의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지, 여러 부분에 있어서 부모로서 어떻게 행하고 또한 자녀를 어떤식으로 도와야 하는지에 대한 세밀한 조언들을 들려줍니다. 나같은 경우는 욕심이 많아서인지 저자가 말한 한가지 한가지가 모두 스스로를 비추는 거울이 되고 반성하고 고쳐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였음을 고백합니다. 이 시간들을 통해서, 내 아이 교육에 대한 정답을 쓸수는 없지만, 저자가 들려주는 여러가지 지혜와 사례들을 통해, 그동안 눈앞에 보이는 지나친 기대와 욕심, 그리고 의욕만을 앞세웠던 부모로서의 나를 반성하고, 내 아이의 삶을 먼저 생각하고 그들의 성공적이고 보람된 삶에 대해 좀더 진지하게 그리고 깊이 생각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음과 여러가지 지혜로운 조언들을 마음에 새길 수 있었음에 의미있고 감사할 수 있는 소중한 독서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경험하기 원하는 것을  자신도 경험해보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존 홀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