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멋대로 키운 아이 더 크게 성공한다 - 내 아이 성격에 꼭 맞는 성공 교육법
윤태익 지음 / 더난출판사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에 들어간 '제멋대로'란 말에 부정적인 어감이 있어 약간 삐딱하게 생각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거 제목으로 눈길 잡으려는 책이 아니야?' 하는 생각 말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여기서 '제멋대로 한다' 는 것은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다하게 방임하거나 방치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아이의 타고난 성격을 찾아서 그 특성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고 보니 멋있는 제목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더 크게 성공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야?' 이것도 의심스런 눈길을 자극하는데 저자는 여기에 대해서는 아무 설명도 하지 않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성공의 의미는 무엇일까? 저는 마지막까지 뚜렷한 답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아이가 제멋대로 잘 자라서, 자신의 일을 정말 즐거워하며 열심히 하며 사는것이 아닐까?' 하는 정도의 추측만 할 뿐입니다.

 이 책에서는 아이의 성격의 특성으로 세가지를 제시합니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머리형의 아이, 감정과 사람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가슴형 아이, 그리고 행동이 앞서는 장형 아이. -여기에 각 유형에 세가지 세분된 유형을 나누어 아홉가지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세가지 유형에 맞추어 아이를 칭찬하거나, 벌하는 방법, 학원을 택할때의 고려점, 방을 꾸며줄 때, 아이들과 놀게 할 때, 공부의 방식이나 동기부여의 방식, 그리고 직업을 선택할 때의 고려 사항등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실제적인 예를 들어주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서 전제되는 것은 부모가 자신의 아이들에 대해서 충분히 관찰하고 이해하여 아이의 특징적인 성격을 파악해야한다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하겠지요. 요즈음은 수많은 아이교육에 관한 책들과 이론들이 쏟아집니다. 그만큼 많은 관심이 쏠린 분야라는 이야기이겠지요. 하지만 다양한 의견이 많은 만큼 많은 혼란이 있는 분야이기도 한듯 한데, 곰곰히 숙고해보면 세상에 존재하는 아이들의 숫자만큼이나 많은 교육방법이나 양육방법이 존재한다는 말이 옳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 사람에 관계된 일이기에 어느 한가지 이론으로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는 고백이 맞는 말일겝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시도하는 아이를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버리는 분류방식도, 사람의 성격을 네가지 혈액형에 맞추어 설명하는 혈액형 성격학만큼이나 허무맹랑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감히 하게 됩니다. 설명하기 쉽고 구체적을 설명할려면 이렇게 어떤 유형을 정해 일반화하고 각각의 성격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실제 아이들에게 적용한다면 어디 한군데 딱들어맞지 않고 두가지 또는 세가지 특성을 모두 지닌 아이들이 더 많을 거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 것도 사실이구요. 어쩌면 인간사를 너무 단순화하고 정형화시킨 결과이겠고, 이런 접근방식의 한계일 수 밖에 없겠지요.

  하지만, 저자가 힘들여 에니어그램이라는 방식을 소개하고, 비록 단순하게 세가지로 정형화하여 아이들의 성격을 표현하기는 했지만 이 방식을 통하여 아이들에게는 나름대로의 성격특성이 있고, 결국 그러한 성격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환경이나 교육방법, 지도방법, 대화방법 등을 택해야한다는 인식을 좀더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설명한 것은 이 책이 지닌 큰 장점이라고 인정해도 될 듯 합니다. 같은 칭찬이라도 방법에 따라 어떤 아이에게는 짐이 되지만 어떤 아이에게는 힘이 될 수 있고, 똑같은 방식의 꾸지람이라도 어떤아이에게는 적절한 방법이지만 어떤 아이에게는 수치심을 안기거나 마음의 상처를 줄 수도 있다는 깨달음을 얻은 것만으로도, 또한 아이와의 풀지못하던 갈등의 문제가 아이나 부모의 잘못이 아니라 서로의 성격특성의 차이에서 오는 기질상의 문제일 수 있다는 그런 깨달음으로 인해 아이를 조금나마 더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이 책은 나름대로 우리의 자녀교육에 큰 역할 하나를 감당했다는 칭찬을 받아도 될 듯 합니다. 저도 오늘부터는 아이의 특징이나 성격을 좀더 관심있게 관찰하고 숙고하여서, 아이의 특성을 먼저 이해하고 그에 적절한 양육방식을 고민하고 나누는 그런 부모가 되어야겠습니다. 제멋을 잃지않고 자라서 행복해하는 아이를 기대하며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