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사립초등 백서
이유종 외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자식을 가진 부모라면, 그리고 조금이라도 자녀교육에 관심을 가진 부모라면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가 되면 이런저런 고민이 생기게 될겁니다. 그 고민의 대부분은 아이가 더 나은 환경과 시설에서, 더 나은 교육을 받게 하고 싶은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구요. 그래서 더 좋은 학군을 따지고, 더 잘 가르친다는 학원을 찾아서 발품을 파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 열혈(?)부모님도 많을 거구요.

 이 책은 부모님들의 이런 고민 중에 하나인 사립학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그 동안에는 인터넷이나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전해들은 '~카더라' 통신에 주로 의존하여 좋은 사립 학교를 찾아나서던 부모님들께 나름대로 균형잡힌 시각에서 여러 사립 초등학교와 국립 초등학교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해 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아이를 정말 사립학교에 보내기로 작정한 부모라면 이 내용들은 참고만 하고, 아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아이에게 적절한 교육과 환경을 가진 학교를 직접 찾아서나서고 둘러보아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만, 무작정 헤매지 않고 이 책의 기초정보를 근간으로 하나하나 찾아나설수 있는 안내자 역할을 해 줄수 있다는 의미에서는 시간과 발품을 많이 아껴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꼭 아이를 사립초등학교에 보내겠다는 의미로 이 책을 읽은 게 아니고 내가 생각하던 일반공립학교와 다른 교육환경에서 질좋은 교육을 받는다고 알려진 사립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는 생각이 앞선거라서, 저자가 말하는 사립에 대한 평가들에 대해 무조건 다 공감을 보내는 건 아니지만, 저자의 말처럼 아이를 위해서는 사립에 더 어울리는 아이가 있고, 공립에 더 어울리는 아이가 있는 것은 사실인 듯 합니다. 그리고 부모의 욕심에서가 아니라 아이의 여러가지 특성에 어울리고 경제적인 면이나 통학에 지장이 없다면 자녀에게 이런 질높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부모로서의 역할이 아닐까하는 동감도 보내는 바입니다. 영어나 예체능 등의 특기적성교육이 다양하고 따로 학원에 보내지 않아도 될만클 체계적이고 질이 높고, 수준별 수업등으로 학습지도가 탄탄하며, 수영장이나 여러 체육활동 시설에서도 공립에 비해서는 뛰어나고, 현실적으로 중요한 인맥형성의 길이 되기도 한다는 등의 나름의 특성이 부모된 자로서 욕심이 생기게 하는 요인임은 분명하지만 저는 어디에 어떤학교가 있고 어떤식의 교육이 어느수준정도로 이루어 지고 있다는 지식을 얻은 것으로도 만족합니다. 내후년 둘째가 학교에 가야할 때까지 마음 한 구석에서 고민을 하기도 하겠지만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어찌보면 있는 사람들의 리그라는 부정적인 시선과 편견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사립학교라는 주제를 우리 나라 교육의 한축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사립학교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사립학교의 장점소개, 지원에서 입학하기까지 과정과 방법, 각 학교의 특징있는 커리큘럼소개, 그리고 마지막 부록에 있는 사립학교별 소개와 홈페이지 주소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쓴 저자들의 수고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다 해 줄수는 없지만, 부모가 해 줘야 하는 것들이 있고, 부모만이 해 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꿈이 무럭무럭 자라는 세상 -특히 공립을 포함한 모든 학교- 을 바라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