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행운
알렉스 로비라 셀마 외 지음, 이정환 옮김 / 에이지21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1. 행운을 쥔 맥스와 운만 있었던 짐

  어릴적 단짝이었던, 불우한 어린 시절을 겪었던 맥스와  그리고 부모로 부터 큰 공장과 많은 유산을 받아들었던 짐이 노년이 되어 정반대의 모습으로 공원벤치에서 우연히 만났습니다. 크게 성공한 맥스는 대단한 운을 소유하였으나 파산해 버린 친구 짐에게 그의 삶을 이리 성공으로 이끈, 유산은 없었지만 지혜를 주었던 할아버지가 들려준 소중한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짐만큼 큰 운이 따라주지는 않았지만 그의 삶에 행운을 불러들였던 마법의 네잎 클로버 이야기입니다.

2. 운명을 가른 네잎 클로버 이야기속의 교훈

  1)  모든 사람들이 행운을 움켜쥐려 하지만 정작 찾아나서는 사람은 없다. 

    마법사 마린로 부터 7일뒤에 매혹의 숲에 마법의 네잎 클로버가 피어날 거라는 이야기를 들은 기사들 대 부분은 이내 포기하고 돌아갑니다. 그 광활한 숲에서 그걸 찾을수가 없다고 지레 겁먹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흑기사 노트와 백기사 시드 만은 용감하게 그 길을 떠납니다.

  2) 행운이 찾아오지 않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행운을 움켜쥐려면 미리 준비를 해야한다.

     매혹의 숲에 도착한 두사람이 처음 찾은 사람은 대지의 왕자 노무입니다,  그리고 둘다 이 숲에는 그런 크로버도 없고 흙때문에 자라지고 못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노트는 그 말에 실망하고 떠나지만, 시드는 비옥한 땅을 준비하는 방법을 물어서 클로버가 자랄 수 있는 자신만의 밭을 준비합니다.

  3) 욕심만 앞세워서는 행운을 움켜쥘 수 없다. 행운을 부르는 한 가지 열쇠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다.

   그들이 두번째로 만난 호수의 여왕에게소 숲에 물길이 없어 네잎클로버가 자랄수 없다는 말을 듣고 노트는 다시 절망감을 안은채 다른곳을 찾아나섭니다.  하지만 시드는 여왕의 고민거리인 호수 물이 넘치는 것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물길을 그의 밭까지 만들어 흐르게 하는 것을 제안하고 실행합니다.

  4)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면 행운은 결코 찾아오지 않는다. 아무리 힘들어도 새로운 일을 원한다면 그 시작이 분명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그들은  나무의 여왕 세코이어를 찾아갑니다 , 노트는 아직까지 어디에 마법의 클로버가 자라는지가 궁금해서 묻지만 답은 얻지 못하고 다시 한번 절망을 곱씹고 다른곳을 찾아 나섭니다. 하지만 시드는 햇볕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피곤함과 나태를 물리치고 나뭇가지를 잘라내어 그의 밭에 햇볕이 들게 준비합니다. 마법의 클로버가 지금은 없지만 자기의 밭에서 자랄 수도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고서...

 5)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이 모든 것은 아니다. 행운을 움켜쥐려면 모든 가능성에 눈길을 두어야 한다.

  다시 클로버를 찾아나선 노트는 근엄한 바위산의 스톤에게서 똑같은 말을 듣습니다, 그리고 그의 마음에 마린에 대한 의심과 분노가 일기 시작합니다.  비옥한 땅, 물 햇볕, 모든것이 있는 듯하지만 시드는 혹시나 하여 높은 바위산에 올랐다가 땅속의 돌멩이를 치워야한다는 스톤의 말을 듣고 황급히 자신의 밭에 내려와 돌멩이를 골라 냅니다.

 6) 우연만을 믿는 사람은 준비하는 사람을 비웃는다. 준비를 하는 사람은 우연 따위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아직도 어딘가에서 자란 클로버를 찾는 노트는 포기하고 성으로 돌아가는 도중에 이제 차림새가 기사가 아닌 농부가 되어버린 시드를 비웃습니다. 행운은 찾는 것이지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는 듯이 말입니다.

  7) 행운을 미끼로 삼는 사람은 믿지 말아야 한다. 행운은 팔 수 있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클로버를 찾지못하고 절망하여 돌아가던 노트는 마녀 모르가나의 이간질에 속아넘어가는 이 모든것이 마법사 마린이 속임수라는 거짓말을 확신하며 분노에 가득차서 성으로 질주합니다. 클로버를 찾지 못한것이 그의 책임이 아니라 이제 마린의 책임이 된다는 듯이.....

  8)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면 초조해 하지 말고 포기하지도 말아야 한다. 반드시 행운이 찾아올 것이라고 믿고 달콤한 말 따위에 귀를 기울이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시드는 마린과 자신을 이간질 시키는 마녀의 꾀임을 마린에 대한 믿음과 또한 자신이 준비한 땅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물리칩니다. 노트처럼 마녀의 말을 확신한다면 마린의 말을 믿어주지 못할 근거는 오로지 자신 안에 있기 때문인 듯....

   9) 행운을 만들다는 것은 기회에 대비하여 미리 준비를 해둔다는 것. 하지만 기회를 얻으려면 운이나 우연은  필요하지 않다. 기회는 언제나 그 자리에 있는 것이니까. 행운을 만든다는 것은 자신이 직접 조건을 만든다는 것이다.

    드디어 운명과 운의 신 윈드가 하늘에서 뿌리는 푸른색 비 -클로버의 씨앗-가 내립니다. 하지만 노트의 갑옷에도, 성안에도, 매혹의 숲 어디에도 그 비는 뿌려졌지만 오직 한 곳, 시드가 준비한 밭에서만 그 씨앗은 뿌리를 내리고 풍성하게 자라납니다. 모든이에게 기회가 주어졌지만 기사들은 가버렸고, 노트에게는 준비가 없었습니다. 

  10) 행운을 맞을 준비는 자기 자신밖에 할 수 없다. 그리고 그 준비는 누구나 당장 시작할 수 있다.

    시드도 확신하지는 못했겠지만 그는 오로지 클로버만을 찾아서 노트처럼 숲을 헤매지는 않았습니다. 나름대로 클로버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갔고, 그래서 남들과 똑같은 기회를 자신에게는 행운으로 자라게 하였습니다.

3. 행운의 네잎 클로버는 내 안에 있습니다.

  불우한 시절을 딛고 성공한 맥스와 많은 유산과 공장을 날리고 파산한 짐. 두 사람의 인생행로는 아마도 시드와 노트의 모습과 대비될 듯 합니다. 행운은 절대로 우연히 찾아오지 않는다. 그리고 기회는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제공된다. 그 기회를 행운이 될 수 있게 하는 것은 준비된 자의 몫입니다. 하지만 나를 비롯한 많은사람들이 노트처럼 내게 찾아오지 않은 행운에 분노하고 좌절하는 어리석음속에서 자신의 행복을 짓밟고 있지 않은지 반성하게 됩니다.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찾아서 세잎클로버 밭을 모두 짓밟아버리는 그런 어리석은 행동을 반복하는 사람이 되지 않기를 스스로에게 다짐하며, 나도 나만의 밭을 가꾸러 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