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싱크! - 위대한 결단으로 이끄는 힘 Business Insight 2
마이클 르고 지음, 임옥희 옮김 / 리더스북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이 처음 나오고 여러 책소개에서 언급하는 주된 포인트가 블링크와의 비교였습니다. 책의 띠지에도 '블링크가 아니라 싱크였다'고 큼직막히 씌여 있으니, 나 역시도 그런 대립되는 주제로 진행되는 책인걸로 생각을 하고 있던 참이었습니다. 이미 <블링크>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올라서 한바탕 휩쓸고 간 뒤라 그에 동승하려는 불순한(?) 책일지도 모른다는 어이없는 상상을 하기도 하였지만, 책을 다 읽고 난 지금은 결국 홍보를 한다는 측면에서 출판사가 책의 포인트를 약간 비튼거였다는 걸 알게 됩니다. 싱크라는 책을 소개하면서 결국 출판사도 블링크에 호소하고 있는 셈입니다. 저자가 말한 현대사회의 블링크 친화적인 모습의 한 예입니다. 

 저자는 현대 우리사회의 싱크 -이성적이고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와 추론- 의 부족 및 소멸과 블링크 -즉 직관적이고 감정적인 반응이나 행동양식- 의 과다에 대한 염려와 비교로부터 글을 시작합니다. 전체적인 맥락은 블링크에 대한 비판이라기 보다는 싱크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 우리 사회가 블링크를 선호하는 문화로 흘러가게 된, 우리 생각의 힘을 마비시키는 여러가지 문화현상 및 사회적인 경향을 지적하고, 생각하는 힘으로 위대한 발견이나 사상을 이룬 인물들에 대한 고찰을 통한 싱크의 중요성 강조와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예, 그리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의견제시로 이어지는데, '싱크'에 블링크 친화적인 현대사회의 부조리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저자의 확신이 들어찬, 싱크에 대한 예찬서 같은 책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촛점은 블링크와 싱크의 대립되는 개념으로서의 비교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한 흐름이 되어버린 싱크의 저하와 블링크적인 문화의 일반화에 대한 원인분석, 반성 및 싱크의 회복을 위한 제안으로 이루어져 있으니까요. 사족을 붙이자면 미국사회의 관점에서 본 이야기들이란 점이 우리와 조금 동떨어진 느낌을 갖게하는 부분이 있지만 그런 부분은 머지않아 우리사회의 일면이 되어 있을게고, 그런의미에서는 미리보는 우리사회의 일면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사회를 보고 진보하였다고 생각하게 하는 정치적 올바름 -소수자 우대정책, 인종적 차별의 인위적인 개선 등-, 텔리비젼등의 미디어 중심의 사회, 컴퓨터를 통한 지식의 습득 및 소통, 그리고 과다한 정보, 아이들의 학습장애 등을 개인의 책임보다는 과행동증후군이나 기타 신경증 등의 생물학적인 문제로 객관화시켜 다른것에 책임을 회피하고 약물에 더 의존하게 하는 사회 분위기, 이데올로기에 의한 사고의 틀의 제한, 스트레스에 대한 보편화를 통한 책임의 회피 등 어찌보면 우리가 자랑스럽게 발전하였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서 저자는 결국 그것들이 생각하는 습관이나 힘을 약화시키고 현대사회를 블링크적인 사회로 진행시키는 것들이라고 지적합니다. 또한 싱크의 힘으로 만들어진 문명의 이기나 제도들이 이제는 싱크를 약화시키는 데 일조하는 아이러니를 만들어 내는 면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는 처음 만들어져 이리 보급되기까지 다양한 사람의 땀과 노력으로 이루어진 싱크의 산물이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모습은 그런 사고력과 창조성을 약화시키고, 과다한 정보와 그로 인한 시간낭비, 쓰레기 정보, 책과 비교했을 때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환 방식의 단점 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더욱더 블링크적인 양식으로 반응하고 생활하게 만들어 버린다는 지적입니다. 

   그럼, 주관성과 직관, 감정에 의존하는 행동양식을 대신하는 객관성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떻게 하면 감정, 이데올로기,정치적 편의에 의해 운영되는 사회로부터 이성과 논리에 의해 운영되는 사회로 변화할수 있을까요? 저자는 적극적인 부모노릇으로 돌아가기, 사람의 마음을 확장하는 수단으로서의 변화와 위기의 수용, 성취의 추구, 비판적인 사고에 대한 연구, 우리 바깥에 존재하는 유일한 진실이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최대의 변화는 철학적인 변화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교육에서 학문의 목적이 국가의 수도를 외우거나 원둘레를 단순히 계산해 내는 것 이상의 요구, 즉 학문은 그런 표면적인 것을 위한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리고 정책을 결정하는 방법으로서 비판적 사고와 논리를 수용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다른차원의 철학적인 목표의 추구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저자의 말대로 우리 사회는 점점 더 감정과 직관이, 그리고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가치가 더 중요시 되고 당연시 되는 사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화가 그렇고, TV 프로그램들이 그렇고, IT의 발전에 의한 각종 기기의 발전하는 모습, 그리고 인터넷에 나타나는 각종 블로그나 카페 등의 출현, 광고가 추구하는 이미지의 조작, 얼짱문화 등 셀수도 없이 많은것들이, 그리고 한편으로는 우리가 진보요 발전이라고 자랑하는 이러한 것들이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사회를 비효율적인 시스템과 조직들에 묶어버리고,  분열을 낳고 문명을 쇠퇴기로 접어들게 하는 틈일수도 있다는 저자의 지적은 한 번 깊이 새겨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넓게 논하다 보면 문명의 진보와 쇠퇴, 사회의 진보와 퇴보등에 대한 거대 담론이 되어버리는 면이 있으므로, 논의의 범위를 우리 주위로 국한하여 다시 이야기 한다면, 결국 우리가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훌륭하게 일을 해내도록 해 주는 것은 분명 감정, 관찰, 비판적 추론 모두가 포함되어 이루어지는 과정일 것입니다. 그리고 의식의 비판적 추론을 뛰어넘는 -그래서 블링크가 우월하다는 증거로 사용되기도 하는- 직관적이고 창조적인 도약도 -결국 그런 결과에 이른 사건이나 인물들을 살펴보면- 어떤 주제에 대한 오랜 기간에 걸친 연구조사와 비판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 이루어 진 것이라는 사실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이만큼 진보를 이루어낸 발판은 싱크에 있다는 사실, 그리고 우리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우리사회의 여러 모순들을 해결하는데, 그리고 우리가 학습을 하는 단순한(?) 문제에서도 블링크적인 해결책보다는 싱크를 추구하는 연습과 노력이 우리 사회의 진보를 위해 꼭 필요한 진지한 자세임을 알아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