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로봇 : 인공지능 시대, 로봇과 친구가 되는 법>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명혜권(양천구 갈산공공도서관)

 

평소에 바둑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로봇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도 누구나 한번쯤은 ‘알파고’를 들어봤을 것이다. 세계랭킹 1위의 바둑천재 이세돌을 물리친 알파고는 2016 단연 최고의 화제였다. 이후 TV, 신문 등 여러 매체들은 앞으로 로봇이 우리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앞다투어 소개하고 있다. 

어린 시절 주말 저녁 가족들이 TV 앞에 모여앉아 즐겨보던 외화 중 “전격 Z 작전”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위기에 빠진 주인공이 전자시계에 “키트, 도와줘!”라고 외치면 스스로 시동을 걸고 무섭게 달려오는 차 “키트”의 모습은 마냥 멋있고 신기하기만 했다. 그때만 해도 무인 자동차가 현실이 될 거 라고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로 오늘날 그 상상은 현실이 되었다.

이 책은 로봇 시대의 도래를 알리고, 로봇의 과거와 현재, 미래 등 다양한 로봇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2016 볼로냐 어린이 국제 도서전에서 ‘라가치 상’을 받은 독특한 색감과 선이 더해진 그림과 함께 저자의 설명을 따라 가다 보면 컴퓨터와 로봇 분야의 생소한 용어나 상황이 친근하게 느껴진다.
로봇하면 아이들 장난감이나, ‘트랜스포머’ 같은 영화만 떠올리고 자신과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직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런 독자들에게 각 분야에서 인간 생활에 좀 더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로봇들을 소개하고 로봇이 우리의 친구가 될 것인가 아니면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제4의 인종이 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여러분이 꿈꾸는 로봇은 어떤 것인가요? 하기 싫은 숙제를 대신해주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슈퍼맨처럼 나타나 무엇이든 도와주는 로봇?
이 책을 통해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온 로봇을 이해하고 친구가 되는 법을 알아보자.

 

 

 

전문가가 선택한 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