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세이 강에서 보낸 여름>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이명아(어린이도서연구회 강사)


‘진짜’ 보물을 찾고 싶다면

은은히 풍기는 여름의 향기를 맡고 싶다면,
11살 두 소년의 진한 우정을 느끼고 싶다면,
유유히 흐르는 강 마을 사람들의 반짝이는 일상을 만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라!
첫 데뷔작임에도 카네기상 후보에 오르는 이례적인 기록을 남긴 《세이 강에서 보낸 여름》,
놓치고 지나친 보물찾기의 단서를 찾아, 무심히 울려나는 인물들의 진솔한 목소리를 찾아
다시 책을 펼쳐 든다. 시 한 편을 단서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추리를 이어가는 장면에
마치 한 편의 탐정 소설이라도 읽는 듯 또 다시 이야기에 빠져든다.
처음 읽을 때는 흥미진진한 보물찾기에 온통 관심이 쏠렸지만, 다시 읽을 때는 사람들의 삶으로 눈길이 간다. 너무 가난한 탓에 집을 떠나 친척네로 가야 하는 애덤의 아픔과 의연함, 숨 돌릴 틈 없는 집안일에도 꽃을 가꾸며 마음의 위로를 얻는 다이나 고모가 짊어진 삶의 무게, 어딘가 빈틈이 많은 떠버리 영감에 대한 마을 사람들의 배려, 언제나 아들을 믿어 주는 아빠의 든든함까지…….
이들의 모습은 아름답다.
이들의 관계 맺기는 따뜻하다.
그래서 이들이 사는 마을은 평화롭다.
세이 강가 마을 사람들의 모습에 비춰 보면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
코들링 할아버지 장례식에는 직접 왕래가 없던 마을 젊은이들까지 참석해 “그분만 한 사람도 다시없을 거”라고 애도한다. 쇠락한 가문을 바라보는 마을 사람들의 시선은 예의바르다.
이들의 일상에는 향기가 배어 있다. ‘꽃술’처럼, 한여름 들판과 정원에서 어우러져 피어난 ‘산사나무 꽃, 앵초, 박하, 샐비어, 인동덩굴과 장미 향기’가 난다. 필리파 피어스가 수많은 작품에서 담아내려는 사람다움의 향기이기도 하다.  
한여름 강물을 가르며 두 소년이 찾아낸 것이 비단 숨겨진 보석뿐이었을까?
아이들은 한층 깊은 믿음을 다진 가족을 찾았고, 든든한 울타리 같은 이웃도 찾았다.
세이 강을 터전으로 살아온 부모와 할아버지 세대의 추억과 오랜 선조들의 어리석음과 지혜의 기억까지 찾았다.
이렇게 되찾은 세이 강가의 삶이야말로 아이들이 찾아낸 진정한 보물일 것이다. 
《세이 강에서 보낸 여름》은 문학적 향기 물씬 풍기는, 아껴 보고 싶은 책 가운데 하나이다.

 

 

전문가가 선택한 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장이 2016-02-03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이들에게 자연의 진정한 보물이 어떤 건지 알려줄수 있을듯 합니다.
흥미진진한 보물찾기가 궁금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