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좋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네가 최고야>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우경미(소설가)


‘세상에서 네가 최고’라고 말해주는 이가 있으면 힘이 난다. 엄마는 늘 그렇게 말해주었다. 그래서 나도 대물림하여 아이에게 늘 그렇게 말해주었다. 내가 아이에게 해준 일 가운데 가장 잘한 일은 바로 그게 아닐까 싶다. 이번엔 이 책으로 다시 한 번 그렇게 말해주고 싶다. 제목부터 <세상에서 네가 최고야>라니. 그것도 반짝반짝 금박 글씨로 그렇게 말한다. 황금처럼 변하지 않고 영원히 ‘너는 나에게 세상에서 최고’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제목 아래에는 주인공을 가운데 두고 마치 따뜻하게 감싸주기라도 하듯 혹은 좋은 일를 축하해 주기라도 하듯 여러 고양이들이 꽃목걸이 모양으로 에워싸고 있다. 표지를 넘기면 나타나는 그림들은 또 하나하나 얼마나 섬세하고 아름다운지 마치 화보집을 보고 있는 것 같다. 초등 어린이가 보는 책이라고는 하지만 그림만으로 어른을 사로잡기에도 충분했다.

 

먼저 그림에만 집중하여 12개의 장을 전체적으로 훑었다. 그러고 나서 내용을 읽었다. 헝겊으로 된 고양이 인형 양코가 진짜 고양이가 되고 싶어 겪는 12가지 모험 이야기가 아기자기하게 펼쳐져 있다. 살아 있는 진짜 고양이들의 수염을 얻어 몸 안에 넣으면 양코도 진짜 고양이가 될 수 있다는 친구들의 말을 믿고 길을 떠나는 양코. 주인 남자아이 곁에 오래 머물고 싶어 진짜 고양이가 되고자 하는 양코의 마음이 짠하다.

 

양코는 각각 다른 사연이 있는 다양한 고양이들을 만나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 동안 모은 고양이들의 수염을 몸 안에 넣어 보지만 고양이기 되기는커녕 흉한 몰골로 변한다.“우리들 살아있는 고양이는 인간보다 수명이 짧아서 대부분 먼저 사라져. 그런데 너는 헝겊 인형이라 평생 함께 있을 수 있잖아?” 그걸 보고 같은 집에 사는 고양이가 이렇게 말해 준다. 너무도 야릇하고 복잡해 보이는 그 고양이 눈이 가슴을 서늘하게 했다. 그리고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너뿐만이 아냐. 나나 다른 고양이들도 모두 마찬가지야. 괜찮아. 걱정하지 마. 세상에서 네가 최고니까. 너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너는 세상에서 제일가는 고양이니까 말이야.” 하는 말을 읽을 때는 살짝 울컥했다.

 

이렇게 양코는 짧지 않은 모험 여행을 통해 우리 각자는 누구라 할 것 없이 다 ‘세상에서 최고’라는 깨달음을 얻는다. 양코를 따라 이 책 속으로 같이 걸어 들어갔던 독자들도 훌쩍 마음이 자란 양코를 따라 마음의 키가 한 뼘은 더 쑥 자랐을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이 책으로 처음 소개되어 아직은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일본에서는 작품집이나 엽서 책은 물론 작가의 그림으로 만든 상품이 팔리고 있을 정도로 히구치 유코는 인기가 있는 작가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원서를 사서 소장하고 있는 팬들이 있다는 걸 블로그를 통해 알고 놀랐다. 이 작가의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고, 벌써부터 다음 책이 기다려진다.
 
고양이가 나오는 여러 책을 보았지만, 이 책은 그림만으로도 꼭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고두고 가족과 함께 보고 싶고, 어떤 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말없이 이 책을 건네주고 싶다. 네가 세상에서 최고니까 절대 기죽지 말라고. 제목만으로도, 또 표지의 커다란 꽃다발만으로도 힘을 얻을 테니까. 뭔가를 새로 시작하는 이들에게도 꼭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 걱정 말라고, 그대들은 뭐든지 할 수 있다고. 왜냐하면 그대들은 누구나 세상에서 최고니까 말이다.

 


전문가가 선택한 7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