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우리 마을 도서관에 와 볼래?>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이영주(서울연가초등학교 사서교사)


처음 유은실 작가님을 아주 오래전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이란 책으로 알게 되었는데, 그때  ‘이 작가 분은 참 따뜻한 사람이구나.’라고 느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우리 학교도서관 진로 도서 코너에 자리 잡은 「일과 사람」 시리즈는 평상시에 아이들에게 많이 추천하고 있고 수업 시간에도 활용하고 있다. 스물한 번째 책이 곧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운 마음으로 기다렸다. ‘사서’라는 일을 유은실 작가님은 어떻게 푸셨을까 책을 받자마자 궁금함에 얼른 보따리를 풀어보았다. 역시 유은실 작가님이다. 직업에 대해 이보다 따뜻하게 풀 수 있을까? 유은실 작가님이 소개하는 사서, 도서관은 참 따뜻하고 행복하고 푸근하다.

 

사서라서 행복해
이 책은 사서라는 직업의 소개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도서관을 어떻게 잘 이용할 수 있는지까지 자연스럽게 익히게 한다.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물건 하나하나 세심하게 표현하면서도 자유롭고 과감한 콜라주 기법으로 도서관을 더욱 생기 있는 분위기로 연출한 그림 또한 무척 마음에 든다.


경력 30년차인 시냇가도서관의 김 관장님은 푸근해 보이는 인상에 표지부터 시종일관 즐거워 보인다. 무거운 책을 매일 수백 수천 권씩 다루려면 몸이 튼튼해야 한다며 아침 체조로 씩씩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김 관장님. 정체된 도서관이 아닌 생기 넘치는 도서관의 아침을 활짝 열어 준다. 이어서 대출회원이 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도서관에서는 책을 어떻게 선정하는지, 새로 들어온 책을 어떻게 분류하고 등록하고 정리하는지 등 사서가 하는 일을 즐겁고 낭랑한 목소리로 나긋나긋 소개한다. 도서관에 새로 들어온 책을 이용자들에게 적절히 소개하기 위해 고민하는 모습도 더없이 행복해 보이고, 하나부터 열까지 이용자를 생각하며 즐겁게 일하는 모습에서 보람이 전해져 온다. 나 또한 ‘아, 그렇지. 사서는 참 행복한 직업이구나.’라고 다시 한 번 내 직업에 흐뭇함과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인연을 만드는 사람, 사서
요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이 많아지다 보니 나중에 사서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사서가 하는 일이나 그 필요성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조용히 앉아서 책만 보는 한가한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사서는 항상 지역사회의 특성을 파악하고, 출판 시장이나 좋은 책에 대한 공부도 많이 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행정적인 업무도 꽤 많다.


부록에 나와 있는 글 중에, 사서는 인연을 만드는 사람이란 표현이 참 적절하다는 생각이 든다. 마을 사람들이 대출 반납하는 책들을 항상 유심히 살피며 필요한 책이 무엇인지 수서 수첩에 메모해 두고, 필요한 책들과 인연을 만들어주는 사람. 좋은 책을 소개하기 위해 전시 서가를 활용하고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한 사람의 이야기는 곧 한 권의 책이다.’라는 가치 아래, 그 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까지. 참으로 사서는 책과 사람을 이어 주는 인연을 만드는 사람이다.


전문가가 선택한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