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내 직업은 직업발명가>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이은화(서울 서빙고초등학교 교사 이은화)

 

직업, 진로에 대한 발상의 전환!
<내 직업은 직업발명가>는 직업의 필요성과 의미, 자신의 적성과 직업을 찾아 가는 과정, 내가 해야 할 노력에 대해 흥미롭고 재미있게 풀어 주는 책이다.


점차 ‘평생직장’의 개념은 무너지고, 동시에 2개 이상의 직업을 갖는 것도 특이한 일이 아닌 게 되어 가고 있다. 저마다 가진 목적에 따라 직업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은 커지는 데 비해 어린이들이 진로,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가 적은 것이 사실이다. 막연히 좋은 직업을 갖고 싶다고 꿈꾸고, 각자의 멋진 미래 모습을 희망하지만 실제 그렇게 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지 못하여 뜬구름 잡기에 그치고 만다.


진로 교육이 강조되고, 적성이나 소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적성검사도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보기도 하지만 그마저도 정형화된 틀에 가두어 놓는 데 그치고 마는데 비해 이 책은 보다 쉽게 직업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불러일으킨다.


게임에 심취해 있는 정우는 게임을 못하게 하고 화만 내는 가족들에게 보란 듯이 돈을 벌고 싶어 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 시작한 일이 생각만큼 쉽지 않자 프로게이머가 되어 돈도 벌고 게임도 하겠다는 생각에 이른다. 실제로도 많은 초등학교 남자아이들의 장래희망에 프로게이머가 상당히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게임만 하면 누구나 프로게이머가 될 수 있다고 간단히 생각하기 때문이다. 돈을 많이 번다는 말에 무턱대고 프로게이머가 되겠다고 선언했던 정우는 꿈에 대해 깊이 있게 접근하며 꿈을 닮아 가려고 노력하는 누나의 모습을 보고 보다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한다. 정우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면서 내가 즐겁게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프로그래머가 되기로 한다. 미래의 나의 모습을 본격적으로 그려 보면서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세세한 목표를 향해 한 발씩 나아가는 정우의 성장은 우리에게도 신선한 자극이 된다.


정우의 단짝이자 또 한 명의 주인공 수민이는 가족들이 바라는 선생님이 된 자신의 모습이 낯설고 싫다. 거기에 대한 반발심으로 막연히 가수가 되겠다고 생각을 하지만 그 역시 남의 옷을 입은 것 마냥 어색하다. 자신의 꿈과 적성을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공무원 등의 시험에 대거 몰리는 요즘의 현상과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수민이는 그렇게 직업에 대해 의구심을 갖기 시작하여 직업의 무한한 가능성과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관심을 갖게 되면서 새로운 직업을 찾는 일에 집중하게 된다. ‘내 몸에 딱 맞는 일’을 찾기 위해서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는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나의 성격에 맞고 열정적으로 뛰어들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에 대해 공부하게 되고 자신이 몰랐던 부분을 알아 가면서 직업 상담가라는 직업을 꿈꾸게 된다. 정형화된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범위를 생각하고, 때에 따라서는 아예 틀을 깨고 전혀 새로운 모습을 찾을 수 있어야만 미래 지향적이고 살아 있는 진로 교육이 될 것이다.


나의 미래 모습,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 앞으로 해야 할 일,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능력 등 부차적인 노력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직업의 열린 세계에 눈을 뜨고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그려 볼 수 있는 좋은 자극제가 될 것이다.


 

전문가가 선택한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