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좋은 어린이 책 <축구공으로 붉을 밝혀라!>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이유진(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영감을 불러일으킬 좋은 책
제목이 재미있지요? 어떻게 축구공으로 불을 밝힐 수 있을까요? 우리가 공을 뻥하고 차면, 공이 굴러가면서 운동에너지가 발생합니다. 이 에너지를 모아 공안에 들어있는 건전지를 충전시키는 겁니다. 그렇게 모은 전기로 불을 밝히는데, 30분 축구를 하면 3시간 동안 전등을 밝힐 수 있어요. 미국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이 발명한 축구공입니다. 우리가 상상의 나래를 편다면 어디서든 사람과 환경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에너지를 쓰고 삽니다. 에너지 없이는 살아갈 수가 없지요. 그런데 우리가 지금 제일 많이 쓰고 있는 에너지가 석유, 석탄, 가스입니다. 이런 화석연료는 채굴하는 과정에서 많은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화석연료를 태우게 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해 기후변화를 일으킵니다. 지난 130여 년 동안 지구평균온도는 0.85도가 올랐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전 세계에서는 폭염, 홍수, 폭설, 슈퍼태풍과 같은 기상이변으로 재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화석에너지를 재생가능에너지로 바꿔야 합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에너지의 역사에서부터 시작해 화석연료가 가진 문제점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해서도 잘 소개하고 있습니다. 태양 에너지, 지열 에너지, 물 에너지, 바람 에너지는 환경오염도 덜 일으키고 얼마든지 재생 가능합니다. 태양은 매일매일 뜨니까 태양으로 전기를 생산하면 매일 연료를 공급하지 않아도 되지요. 바이오에너지도 있습니다. 식물연료로 자동차가 달리고, 바이오가스를 만들어 전기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면 아직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재생가능에너지를 찾아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폐식용유를 자동차 연료로 활용할 수도 있고, 에너지가 되는 나무곰팡이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인간이 만들어낸 현상입니다. 인간이 원인이라면 그 해법도 우리가 만들어내야 합니다. 우리가 에너지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면 보다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에 대해 함께 공부하고, 대안을 찾는 일에 나서야 합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흥미로운 지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영감을 불러일으킬 좋은 책입니다. 책을 읽은 어린이들은 기후변화 시대에 어떤 꿈을 꾸고,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전문가가 선택한 9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