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초등과학 개념사전>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양일호(한국교원대학교 학습뇌과학센터장)

 

과학의 탐구 대상은 자연입니다.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원인이 무엇이며, 왜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체계적이며, 객관적으로 밝혀나가는 학문이 과학입니다. 따라서 자연 현상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는 과학자들의 탐구 과정은 가장 이상적인 인간의 사고 과정이며, 그 결과인 과학적 개념은 인류 문명 발달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내용이 됩니다. 과학이 갖는 중요성은 바로 합리적 사고와 과학적 개념이라는 두 측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수학, 과학 등의 교과목 지식을 통해 해결하는‘2012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수학은 1위, 과학은 2위입니다. 다른 선진국에서도 부러워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흥미와 호기심이 상위 학년으로 갈수록 더욱 심화되고 발전된다면 머지않아 우리나라에 여러 노벨상을 안겨줄 뛰어난 과학자들이 배출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초등과학 개념사전」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과학 개념들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무엇보다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바른 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개념의 흐름에 따라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개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사전을 넘어 책을 즐기면서 읽을수 있도록 합니다.

 

과학의 기본 개념들을 재미있게 습득한다면 중등학교에 진학해서도 과학이 어렵다는 두려움 보다는 재미있는 놀이로 생각하여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면서 과학에 몰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초롱초롱한 눈으로 진지하면서 자신감 넘치는 표정으로 이 책을 읽고 있는 초등학생들을 생각하면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가 자연스럽게 그려집니다. 행복한 우리의 밝은 미래가...

 


전문가가 선택한 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