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의 좋은 어린이 책 <참지 마! 궁금증?>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송혜주(프리랜서 편집자)


아이들이 묻는 궁금증, 나중에 크면 정말 다 알게 될까요?

아이들은 자라면서 점점 궁금증이 늘어납니다. 처음엔 자기 눈앞에 보이는 사물이나 일과 관련된 단순한 물음을 던지지만, 차츰 사고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자신을 비롯한 가족, 이웃과 사회, 더 나아가 세상과 우주에 대해 근원적인 궁금증을 갖고 여러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런 질문에 어른들은 어차피 아이들이 이해하지도 못 할 거라 생각하여 건성건성 대답하거나 어떻게 말해 줘야 할지 몰라 “나중에 크면 다 알게 돼.”라는 식으로 넘기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게 바로 철학적 사고의 시작이라면요? 이때의 반응이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는 데에 큰 영향을 준다면요? 사실 아이들이 묻는 이런 질문에 대한 반응과 대답이 앞으로 아이가 자신의 삶을 결정하는 방향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철학의 꼬리를 무는 엉뚱한 호기심’이라는 부제처럼, 이 책에는 어린이들을 철학적 사고로 이끄는 질문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렵고 비현실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실제로 프랑스 어린이 잡지에 실렸던 내용으로, 초등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골라 사실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진실되게 답변한 것들입니다. 아이들을 바로 앞에 앉혀 놓고 들려주듯 조곤조곤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형식이지요.


이 책은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뜬구름 잡는 식이 아니라 사회과학적 지식을 기본으로 현실적인 예를 들어 서술해 재미있고 쉽게 읽힙니다. 무엇보다 정답을 덥석 안겨 주기보다는 답변 속에서 문제점과 해법까지 차근차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철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숙고 끝에 나온 깊이 있는 대답이 편협된 사고를 갖지 않도록 해 준다는 것도 이 책의 미덕입니다.


어린이들의 사고 폭을 넓혀 주고 궁금증을 올바르게 키워 주는 책! 더불어 이 책에 실린 답변 중에는 궁금증은 차치하고 호기심도 가질 여유 없이 앞만 보고 달려가는 데 익숙해진 어른들도 한번쯤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는 얘기들도 많아, 우리 모두에게 삶의 길잡이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가 선택한 1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