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콩 한 쪽도 나누어요>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소정(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홍보팀 팀장)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시도한다. 행복이라는 좌표를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옮기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 누군가는 행복을 위해서 그동안 갖고 싶었던 물건을 사기도 하고, 누군가는 행복을 위해서 맛있는 음식을 먹기도 하고, 누군가는 행복을 위해서 꿈꿔왔던 곳으로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저마다 다른 행복 추구의 방식 중에서 무엇이 더 효과적이고,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단 하나 확실한 것은 나 혼자 살아갈 때보다 더불어 살아갈 때 행복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가족의 단위가 줄어들고, 이웃에 누가 살고 있는지도 잘 모르며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 옛날처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을 가장 잘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나눔이다.

 

나눔이 세상을 조금 더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나눔의 손길을 내밀려고 하지만 막상 아이들에게 나눔의 개념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려고 하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할지 어려워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럴 때 아이들과 함께 <콩 한 쪽도 나누어요>를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은 스스로 나눔의 참 의미를 찾게 될 것이고, 본인이 지금 당장 나눌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결국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나누는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이를 통해 아이들은 나눔이 행복한 경험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콩 한 쪽도 나누어요>에서는 나눔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래의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나눔의 경험을 동화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내어 아이들이 나눔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실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친절과 배려에서부터 봉사활동, 재능기부에 이어 생명을 나누는 장기기증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나눔을 설명하며 아이들이 나눔에 대해 폭넓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장기기증과 같이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나눔의 분야에 대해서도 동화 및 일기 형식, 그리고 니콜라스라는 실제 아이의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 아이들이 장기기증에 대해 오해와 편견 없이 생명을 살리는 아름다운 일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처럼 <콩 한 쪽도 나누어요>는 나눔의 다양한 방법과 나눔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사례들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책을 읽는 동안 나눌 수 있다는 것이 행복이자 행운이라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가 깨닫게 될 것이다. 나눔의 손길이 가장 필요한 이 계절, 아이들의 마음속에 나눔에 대한 따뜻한 씨앗이 심겨지기를 바란다면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한번쯤 읽어보기를 권한다.

 

 


전문가가 선택한 1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