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우리가 먹는 음식은 어디에서 올까?>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송혜숙(소설가)


즐거운 질문!
아이들이 자라면서 어른들에게 던지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나는 어디에서 왔을까? 나는 어디로 갈까? 이런 근원을 묻는 질문을 받게 되면 어른들은 당황하게 됩니다. 알고 있지만 설명하기는 어려운 질문, 정확하게 대답하려고 하면 할수록 점점 꼬이게 되는 그런 질문 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어디에서 올까도 비슷합니다. 일단 질문을 밀어놓고 책을 넘깁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어린이들이 채소를 돌보고, 동물들과 지내는 모습이 나옵니다. 책은 다양한 사진으로 쉽게 설명하고, 내용도 친절합니다. 음식이 우리에게 오는 과정을 기계식으로 보여주지 않아서 좋습니다.

 

아이들이 이 세상을 즐겁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은 많습니다, 이중에서도 흙을 가까이 하며 사는 일을 지은이는 대놓고 권유하지는 않습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다른 생명과 살아보라고, 다른 생물들과 나누는 일을 경험하라고, 속삭이는 듯합니다. 그것은 가꾸는 일이며, 지켜보는 일, 기다려주는 일, 보살펴주는 일, 함께 즐거워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랬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상한 마력이 풍겼습니다. 책장을 넘길수록 이 책을 쓴 지은이가 흙과 지내며 즐겁게 살고 있다는 생각이 전달되었습니다. 저자의 노동에서 즐거움이 감지되었습니다. 어떤 일을 즐겁게 하는 사람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합니다, 그것이 가장 기본적인 일입니다, 먹는 일일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당연히 그래야 되고 말고요, 가장 중요한 일이니까요.

 

어린이들의 생각이란 성인의 가치관으로 가는 단단한 씨앗 같은 것입니다. 어릴 때, 어떤 것을 보고 생각했느냐, 질문했느냐에 따라서 세상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사진은 특히 정겹습니다. 짜인 일정에 따라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아이들과 달리 즐겁게 일하는 모습입니다. 희귀한 품종을 지키며 보호하는 작은 농장으로도 초대하고, 양떼와 지내는 아이들이 있는 곳으로도 데려다줍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길 때쯤 질문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살래? 어떤 것을 선택할래? 결국 이 책은 삶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 그러니까 읽는 책인 동시에 실천의 책인 셈입니다.

 

깊이 있는 질문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 출판사의 다음 질문이 궁금해집니다.



 

전문가가 선택한 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