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좋은 어린이 책 <세계의 모든 거인 이야기>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경윤(일산 자유청소년도서관 관장)

 

아이들은 슈퍼 히어로가 되고 싶어 한다. 나는 어릴 적, 황금박쥐를 보면서 자랐다. 빨간 망토를 목에 감으면 세상을 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슈퍼맨을 보았을 때는 슈퍼맨이 되고 싶었고, 마징가Z를 보면 마징가를 조정하는 철이가 되고 싶었다. 거인은 덩치가 보통사람보다 큰 사람을 뜻하기도 하지만, 남들이 가지지 못한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거인이 된다는 것은 자신을 뛰어넘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원초적인 욕망이다. 모든 아이들의 마음속에는 거인이 산다.

 

이 책은 세계 곳곳에서 전해 내려오는 거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거인들은 얼마나 큰지 죽어서 산과 바다가 되기도 하고, 산 하나쯤은 공깃돌을 가지고 노는 듯이 쉽게 움직일 수 있는 거인들도 있다. 인간과 친해져서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거인이 있는가 하면, 인간에게 해가 되고 불행한 결말을 맞이하는 거인도 있다. 각 나라에서 전해지는 거인들은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거인이 실제로 있었느냐 없었느냐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지금도 우리 속에는 거인이 되고 싶은 마음이 늘 자라고 있으니까 말이다. 이 책을 통해 큰 존재는 그에 따른 큰 책임도 따른다는 것을 아이들이 배웠으면 좋겠다. 그래서 자신이 거대해지는 만큼 다른 사람들을 많이 도와 아름다운 삶을 사는 사람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자신의 것만 챙기는 거인만큼 흉악한 존재는 없으니까. 반면 자신의 거대한 힘으로 남을 돌보는 거인은 얼마나 멋진가. 우리의 아이들이 멋진 거인으로 성장하길 기원한다.

 

전문가가 선택한 8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