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사회교육과 박성혁 교수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1월의 좋은 어린이 책, <내가 나라를 만든다면?>의 추천글입니다.

 

여러분! 나라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대통령? 국회의원? 어른들? 아니에요. 나라의 주인은 우리 모두입니다. 국민은 나라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구성원이에요. 미국의 제16대 대통령 아브라함 링컨도 게티즈버그 연설을 통해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나라를 강조했습니다.

 

나라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기 때문에 나라를 만드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 시간에 배우는 정치, 법, 경제 모두 나라를 만드는 데 필요합니다. 좋은 나라를 만드는 비법은 없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듣고 호기심을 갖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나만의 나라가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내가 나라를 만든다면?》은 첫 장을 넘기는 순간부터 나만의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에 돌입하게끔 실전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나라를 세울 땅을 찾고 나라 이름을 짓고, 국기와 국가도 직접 만들어 보게 합니다. 또, 정부의 여러 형태들을 알아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부를 선택하여 운영하기, 헌법과 법률을 만들어 나라의 규칙을 정하기, 세금을 걷고 돈을 만들어 경제를 일으키는 방법, 나아가 이웃 나라와의 관계를 돈독하게 유지하고 세계 단체와 협력하는 일 등 나라에 필요한 것들을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고민하여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하게 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필수적인 것까지 나라에 필요한 것을 아이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고민들은 사회 전반의 흐름을 읽을 수 있게 하고, 자연스럽게 현실과 연계되어 지금 자신이 살고 있는 나라에 관심을 갖게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나라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도 마련해 줄 것입니다.

 

《내가 나라를 만든다면?》을 통해 여러분이 살고 싶은 나라에 대한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보세요. 가상의 나라를 만들어 보는 경험은 사회 시간에 배우는 내용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박성혁(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

 

전문가가 선택한 1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