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좋은 어린이책 <다다다 다른 별 학교>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엄혜숙(그림책비평가, 번역가)
다, 다, 다, 다른
어릴 때는 새 학기만 되면 긴장과 함께 기대를 품곤 했다. 같은 반에 어떤 친구가 있는지에 따라 그 해의 학교생활이 달라지기 때문이었다. 또, 담임선생님이 어떤 성격인지에 따라 반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지내도록 하는 선생님이 있는가 하면, 완전히 자기 스타일대로 반을 이끄는 선생님도 있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저마다 개성적이던 아이들이 어떤 아이들은 두루뭉술해지고, 어떤 아이들은 도리어 개성이 두드러지기도 했던 것 같다.
<다다다 다른 별 학교>는 새 학기를 맞아 선생님과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들이 어찌나 다른지 선생님은 깜짝 놀라 “어이쿠! 너희들 대체 어디서 왔니?”하고 묻는다. 그러자 아이들은 “우리요? 다 다른 별에서 왔죠.”하면서 자기가 온 별을 말한다. ‘작아도 별’에서 온 땅꼬마 아이, ‘생각대로 별’에서 온 생각하기를 좋아하는 아이, ‘반듯반듯한 별’에서 온 모범생 아이, ‘물음표 별’에서 온 호기심 많은 아이, ‘눈물나 별’에서 온 울보 아이, ‘뭐든지 별’에서 온 되고 싶은 게 많은 아이, ‘숨바꼭질 별’에서 온 부끄럼쟁이, ‘짜증나 별’에서 온 화를 잘 내는 아이, ‘거꾸로 별’에서 온 청개구리 같은 아이, ‘장난쳐 별’에서 온 개구쟁이, ‘뒤죽박죽 별’에서 온 치우기 싫어하는 아이, ‘두근두근 별’에서 온 걱정 많은 아이, ‘아맛나 별’에서 온 뚱뚱보 아이. 이번에는 아이들이 묻는다. “어이쿠! 선생님은 대체 어디서 오셨어요?” 그러자 선생님은 “나? 나는 너희들의 모든 걸 알고 있는 다알지 별에서 왔지.”하고 말이다.
이 그림책은 한 교실에 있어도 아이들은 저마다 완전히 다르고, 그런 아이들을 선생님은 다 인정하고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작가는 어째서 이런 당연한 일을 그림책으로 만들었을까? 당연한 일이 교실에서 여전히 실현되지 못하고 있어서가 아닐까? 아이들이 저마다 자기소개를 할 때, 화면에 가득한 재미있는 그림이 독자를 즐겁게 한다. 글에서 표현한 것 이상을 위트 있는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개성 있는 존재가 되라고 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이미 저마다 다른 개성을 지니고 태어난 존재다. 저마다 다른 개성을 살려, 자기답게 살 수 있게 하는 것, 그것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 그림책은 보여준다.
이 그림책을 읽고 나서 ‘나는 어느 별에서 왔을까?’ 생각해 봐도 좋겠다. 자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이 그림책을 읽고 나서 읽은 사람들끼리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도 좋겠다.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사람이 공존하고, 다양한 문화가 꽃필 때 우리 사회는 더 풍요롭게 될 것이다. 이 작품은 다문화 시대를 살아야 하는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커다란 시사점을 던져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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