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좋은 어린이책 <꿈을 꿔요>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영주(풀빛미디어 편집장)

 

반려견은 어떤 꿈을 꿀까?
포근한 담요를 베고 잠든 강아지의 편안한 모습이 표지를 장식한다. 언뜻 얼마 전에 봤던, 고양이 발이 가득해 절로 웃음이 났던 사진집이 떠오른다. 이 그림책도 사랑스럽게 잠든 강아지의 모습을 잔뜩 담은 책일까? 미소를 머금고 책장을 넘겨 본다.

 

강아지 ‘콩이’의 꿈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여러 반려견의 다양한 꿈을 소개한다. 콩이의 꿈은 달콤하다. 외모도 콩이의 꿈만큼 예쁘다. 하지만 그다음부터 등장하는 반려견들의 꿈은 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가 깊게 생각해봐야 할 부분, 놓치고 있지 않나 수시로 되새김해야 하는 내용이 많다.

 

작품에 등장하는 열 마리의 각기 다른 개 중에 특히 마음에 남은 건 붉은색 스웨터를 입은 ‘순돌이’였다. 순돌이는 차가운 도시 강아지의 면모를 뽐낸다. 추우면 외투를 입고, 비가 오면 비옷을 입는다. 심지어 큰 행사가 있을 때는 나비넥타이도 맨다. 하지만 순돌이는 꿈속에서 진흙탕을 뒹군다. 뒤통수를 한 대 맞은 것처럼 쨍한 대목이었다.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1천만 명, 약 590만 가구가 넘는다. 이 중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한다고 하는 사람도 68퍼센트에 달하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꾸준히 늘고 있다. 지금은 초등학교 때부터 교과 과정에 반려동물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고, 반려동물과 함께 더 행복하게 사는 법을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고 있다.

 

이 책에 소개된 귀여운 강아지 ‘콩이’는 단지 귀엽다는 이유만으로 반려동물을 들이는 건 아닌지 생각하게 한다. ‘순돌이’는 사람 위주 생활 공간에서 사는 개의 삶을 보여준다. ‘초코’는 주인을 잃어버려 길에서 산다. 문밖을 바라보는 ‘달님이’를 통해 갇혀 산다는 게 어떤 건지 미루어 생각하다 마음이 아득해졌다. 백내장에 걸린 ‘두리’는 늙은 개다. 계속 짖는 ‘라이카’를 사람들은 나쁜 개라고 한다, 라이카의 두려움도 모르면서. 온종일 혼자 있는 ‘나무’의 친구는 양말뿐이다. ‘순순이’는 울타리 밖을 한 번도 나가본 적이 없다. ‘코나’는 무척 큰 개다. 그 크기만으로 인간과 함께 지내기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랴.

 

오래전부터 인간은 개와 함께 살았다. 현생 인류가 살아남은 이유 중에 하나도 개를 키웠기 때문이라는 학설이 있을 정도다. 그렇게 오랫동안 인류의 벗이었던 개를 인간은 이제야 배우고 있다. 함께하는 반려견이 행복해질 방법을 궁금해하고 알아가고 있는 것이다. 빙산의 일각이라고 했던가. 이 책은 개 한 마리 한 마리에 큰 주제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따뜻한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준 그림은 절제된 색감으로 상상력을 자극한다. 다양한 개의 꿈으로 그들 내면의 그리움과 바람을 다루고 있으면서도, 상실감보다는 견주와 나누는 따뜻한 교감의 중요성을 차분하면서도 낙관적인 시선으로 소개한다. 모든 개가 꾸었던 하나의 꿈은 어린이와 함께 생각해볼 좋은 이야깃거리가 될 것이다.

 

9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