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좋은 어린이책 <사랑이 훅!>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민령(동화작가, 아동문학평론가)

 

이번엔 사랑이다. 간질간질하고 왠지 부끄럽지만 한없이 마음이 가는, 누군가를 좋아하고 사귀고 깊이 고민하는 사랑 이야기. 『기호 3번 안석뽕』과 『소리 질러, 운동장』 『우리는 돈 벌러 갑니다』의 진형민 작가가 새롭게 내놓은 작품이 사랑 이야기라는 점은 뜻밖이지만, 생각해 보면 앞선 작품들에서도 사랑과 연애는 줄곧 무겁고 웃기고 혼란스러운 이야기들 사이에 놓여 있었다. 이야기를 읽고 나면 둘은 서로의 마음을 언제쯤 깨달을까, 그래서 두 사람은 어떻게 되었을까, 같은 설레는 질문이 남곤 했으니까. 『사랑이 훅!』은 이런 달콤한 뒷맛에 대한 충족이자 ‘진짜 사귀는 이야기’를 써 달라고 요청한 독자들에 대한 성실한 응답이다.


대개 어른들은 어린이들의 연애 감정을 진지하게 바라보려고 하지 않는다. 어린이들에게 걸맞지 않는 남사스러운 일이라거나 남는 거 하나 없이 골치만 아픈 문젯거리라고 생각하기 십상인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도 사랑과 연애는 일생일대의 사건이며,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목하 연애 중이다. 학교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공적인 삶을 들여다봤던 작가는 이제 아이들의 사랑과 ‘진짜 사귀는’ 연애를 따뜻하고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본다. 박담, 신지은, 엄선정이 겪는 세 가지 색 사랑과 연애를 읽어 가노라면 사랑과 연애란 아이들의 삶에서 아주 일상적이고 평범한 일이자 특별한 경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오래 알고 지내던 아이가 문득 달라 보이는 순간이나 우정인지 사랑인지 분명치 않은 친근함, 짝사랑 때문에 혼자 애태우고 좌절하는 외로운 밤은 삶의 밀도를 단번에 높여 준다. 그리고 유일한 상대에게 집중하다 보면 결국엔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법. 확장된 인간관계로서의 연애가 중요한 이유는 연애할 때만큼 스스로에 대해, 세상에 대해 새로운 눈을 터득하는 경우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때로는 훅, 때로는 나도 모르게 조금씩, 때로는 기쁨으로, 때로는 슬픔으로, 어린이들에게 다가오는 여러 모양의 사랑에 응원을 보낸다.

 

9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