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좋은 어린이책 <평등한 나라>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초등성평등연구회


진짜 평등한 나라

얼마 전, 우리나라의 유명한 은행에서 믿기 힘든 사건이 있었습니다. 일할 사람들을 뽑을 때, 남성을 많이 뽑기 위해 높은 점수의 여성들을 떨어트리고 점수가 낮은 남성들을 합격시켜 주었다는 사실이 드러났지요. 그 결과, 그 은행에 합격한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10:1이었습니다. 이 은행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도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직장에 들어갈 때에도 성차별이 존재하지만 직장에서 일하면서 일어나는 성차별 역시 굉장히 심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상위 30대 기업의 임원 중 남성은 96명에 달합니다. 반면 여성 임원은 고작 4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성이 아무리 직장에서 능력을 발휘해도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갈 수가 없는 것이지요. 더구나 직장에 들어간다고 해도 여성은 결혼이나 임신, 출산 후에는 다니던 직장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똑같은 직장을 다니고 경력이 더 많아도 여자라는 이유로 월급을 더 적게 받는 일도 많이 일어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남자가 100을 받을 때 여자는 약 63만큼밖에 받지 못한답니다.** 여성은 직장을 구하는 것도,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가는 것도, 월급을 받는 것도 모두 심각하게 차별을 받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일들은 남성에게 우선권이 가지만, 월급을 받지 않는 가사 노동의 책임은 대부분 여성에게 갑니다. 여성과 남성이 함께 직장을 다녀도 여성은 3시간 이상 가사 노동을 하는 반면 남성은 40분 정도만 합니다. 남성 혼자 직장을 다닐 경우에는 여성은 6시간의 가사 노동을 하고, 남성은 40분 정도의 가사 노동을 하고요. 하지만 놀랍게도 여성만 직장을 다닐 경우 여성은 2시간 30분가량의 가사 노동을 하고, 남성은 1시간 30분 정도밖에 하지 않습니다. 여성의 일과 남성의 일이 확실하게 결정되어 있는 셈이지요.

 

학교나 집에서도 성차별은 존재합니다. 많은 학교가 남자아이에게는 1번부터 번호를 주고 여자아이에게는 41번이나 51번부터 번호를 줍니다. 남자아이들은 힘이 세고 활발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여자아이들은 얌전하고 꼼꼼해야 한다고 가르치지요. 교복을 입을 나이가 되면 여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움직이기 불편한 작고 딱 붙는 치마를 입어야 합니다. 여학생이 속옷이 보이면 단정하지 않다고 더운 여름에도 교복 안에 옷을 겹쳐 입고 다녀야 하지요. 많은 어른들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공부를 더 잘하고, 더 뛰어나다는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우리 사회처럼 여성과 남성을 구분 짓고 남성에게 우선권을 주면, 남성이 사회적인 힘을 더 많이 가지게 됩니다. 사회적인 힘이 어느 한 쪽에 심하게 몰리면 여러 문제가 일어납니다. 힘이 센 쪽이 재산을 더 많이 가져가거나, 힘이 약한 사람을 짓누르려고 할 때가 많기 때문이에요. 그럴수록 그들의 힘은 더 세지지요.

 

실제로 우리나라 여성의 가난함 지수는 OECD국가 중에 가장 심각합니다. 직업을 가지는 일이나 월급을 받는 일에서 많은 차별을 받기 때문이에요. 여성이 피해자가 되는 경우도 무척 심합니다. 가정 폭력 피해자의 92%가 여성이고, 성폭력 피해자의 여성 비율은 98%나 됩니다.

 

이런 사회를 바꾸기 위해서는 나라를 이끌어 나가는 지도층이 많이 바뀌어야 하는데 2018년 지방 선거 결과에서도 심각한 성차별이 나타났습니다. 시와 도를 이끌어나가는 시도지사 17명 중 여성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 구청장, 시장, 군수의 자리에 226명이 당선되었는데 그중 여성은 8명뿐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절반은 여성인데 나라를 대표하는 자리에는 여성이 거의 없습니다. 참 이상한 일이지요.

 

에갈리타니아가 평등하다고 이야기하는 곰들은 모두 더 많은 힘과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 못한 곰들에게 에갈리타니아가 정말 평등한 나라라고 느껴질까요? 여러분이 지금 살고 있는 우리나라는 에갈리타니아와 안타깝게도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진짜 평등한 나라가 되려면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지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 2018 인크루트 조사 통계
** 2017년 서울시 성(性)인지 통계

 
  

 

 

8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