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대열 선생님이 들려주는 뇌과학과 인공지능>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경은(조선일보 기자)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어린이의 뇌과학 필독서”
‘이대열 선생님이 들려주는 뇌과학과 인공지능’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여러분의 뇌가 어떤 능력을 가졌는지, 인공지능이 뇌의 어떤 비밀을 훔쳤는지 명쾌하게 알려주는 책이랍니다. 예일 대학교 석좌교수 이대열 선생님이 어린이를 위해 특별한 수업을 준비했어요. “인간과 인공지능 로봇은 사이좋게 지낼 수 있을까?” “오직 인간의 뇌만 가진 진정한 능력은 과연 무엇일까?” 어린이들의 궁금한 질문에 이대열 선생님은 알고리듬, 화성 탐사 로봇, 인공 신경망 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소재들을 다룬 신기하고 놀라운 이야기로 답을 들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뇌와 지능, 몸과 마음, 생명과 진화의 의미를 탐색하며 경이로운 뇌과학의 세계로 첫발을 들어놓을 수 있어요. 삶의 조건이 바뀌는 시대에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자신만이 하는 일을 찾아 나설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이세돌과 커제 9단을 이기고 ‘바둑의 신’ 경지에 오른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알파고의 최신 버전인 ‘알파고 제로(Zero)’는 강아지가 훈련하듯 바둑 기보(棋譜)를 학습했어요. 강아지에게 명령만 하면 별 효과가 없어요. 잘하면 간식을 주고, 못하면 외면하고, 그러면 강아지가 알아서 스스로 배워요.


질문! 개와 고양이 중 누가 더 똑똑할까요? ‘똑똑함’을 다른 말로 ‘지능’이라고 해요. 뇌가 없는 생물도 지능이 있을까요? 세포가 하나인 대장균은 후진을 못해요. 앞으로만 죽죽 나아가다 주변에 자기가 좋아하는 설탕 같은 영양분이 있으면 그대로 계속 직진해요. 영양분이 없으면 팔딱팔딱 뒹굴어서 딴 방향으로 가지요. 원하는 환경을 찾을 수 있는 가장 단순한 해결 방법이에요. 단세포 생물이 이런 알고리즘(생명체나 컴퓨터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과 절차)을 갖고 있다는 건, 세포 하나만 있으면 최소한의 지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는 거예요.


대장균에게 지능이 있다고 해도 그보다 훨씬 큰 뇌와 신경계를 가진 문어나 원숭이만큼 똑똑할까요? 지능을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이 어려운 문제를 거뜬히 푸는 능력이라면 알파고는 엄청난 지능을 가졌다고 볼 수 있어요. 바둑은 굉장히 어려운 게임이니까요. 그런데 사실 알파고는 할 줄 아는 게 바둑밖에 없어요. 이세돌 9단만 이길 줄 알지 축구도 못하고, 청소도 못하고, 저녁 식사 메뉴도 정하지 못해요.


사람이 살아가면서 접하는 문제는 그때그때 변해요. 답이 정해진 것도 아니지요. 뛰어난 지능은 다양한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행동을 선택하는 능력이랍니다. 지능과 아이큐(IQ·지능지수)는 달라요. 지능지수는 기억력이나 계산력, 추리력 등 몇 가지 능력만 측정하려고 만든 시험이라서 그저 점수에 불과해요. 그러니 지능지수가 좀 낮아도 실망하지 마세요. 알고 보면 인간의 뇌는 스마트폰 3만 대와 맞먹는다는 사실! 우리 뇌가 얼마나 큰 가능성을 갖고 있는지, 그 가능성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건 바로 여러분에게 달려 있어요.

 

7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