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1945년 8월 15일, 일본제국주의 지배에서 벗어난 날이다. 이날이 갖고있는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당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었던 중회민국의 장개석 총통은 한반도의 독립을 강력하게 주장하였으며 이 주장이 받아들여져 한국의 정부수립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물론 남북한을 분할하여 미국과 소련의 영향력 아래 각각 군대를 주둔시키며 분단국가로의 출발을 막지는 못하였지만 독립된 나라로 인정을 해야만 한다고 주장해줬던 강력한 우방은 지금의 대만정부였던 셈이다.  

몇일전 대만을 방문해야만 했었다. 대만의 수도인 타이페이의 학교재단을 방문하여 한국내에 투자유향을 문의하고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학교재단의 규모와 재단이사장의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방문결과는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지금까지는 꽤 호의적인 반응이었다. 그러나 한국내의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제일변도의 정책과 아직도 외국자본에 대한 국민적 시각이 냉냉하기만 한 분위기를 재단 관계자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이에 대한 한국정부의 오해와 불신이 풀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투자할 수 없지않겠는가하는 의문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러 변수를 생각해야 하겠지만 가장 우려되는 것은 정치적인 관점과 공무원들이 개념(한국이 처해있는 경제적, 정치적, 국제적 현실)없는 자가당착적인 판단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내심 걱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한국내에서 안되는게 어딧니 하는 우수개소리처럼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밖에~~ 

한때 세계의 평화를 한손에 쥐고다녔던 한 국가가 지금은 국제적인 고립속에 전 국민이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현장에서 보고있으려니 쓰리고 안타깝고 오기어린 치기가 올라오기까지 한다. 대만의 생존전략은 처절하기까지 하다. 대만정부는 대만에 투자하는 모든 외국인들에게 특별 면세권을 주는 것은 물론 모든 비즈니스를 외국인 중심으로 지원해주는 정치적, 정책적, 행정적 지원 등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그들은 특히 교육사업은 다른 모든 사업에 우선하여 정책적인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외국학생들이 대만으로 유학을 올 경우에는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장학금 수혜를 입을 수 있도록 알선해주는 것은 물론 한국과 비교하여 약 4분의 1 수준으로 유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졸업한 이후에도 그들이 끝까지 관리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동문회를 조직하여 전세계 어느나라이던 지원요청을 하게 될 경우 취업문제까지 철저하게 사후관리를 해주고 있었다.  

세계 각국이 그들을 멀리하고 있지만 특히 그들을 철저하게 버린 국가는 한국이 아닌가 한다. 다음이 일본과 미국 순이 될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한국이 태어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도움을 준 국가임에도 중국과의 경제적 이익을 고려하여 대만을 헌신짝 버리듯 하였으니 그들이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이중적 태도는 분노에 가까울 수 밖에 더 있겠는가. 그러나 그들은 좌절하지 않고 교육사업을 중심으로 더 많은 한국학생들과 일본, 미국, 제3세계 국가들의 학생들을 한명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하여 1년에 200일 이상을 지구촌을 돌며 유치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현장에서 목격하고는 더할 수 없는 충격을 받았다. 또한 이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국제사회에서의 냉대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유지해 나가는 모습이 어디에서부터 나왔는 지를 보고 국가의 근간을 세우는 일이 얼마나 힘들고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지 새삼스럽게 알게 되었다.  

공항에 도착한 이후 그들이 내게 보여준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서 지금까지 조그마한 일 몇개 해놓고 큰소리친 내가 한없이 부끄럽게만 느껴졌다. 재단이사장의 따뜻한 맞이, 재단 관계자들의 24시간 밀착지원, 학교총동문회의 눈물겨운 지원 등은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데 있어 얼만큼 최선을 다해야 하는 지, 또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친절하게 해야하는 지 좌표를 삼게 되었다.  

밥한끼 술한잔을 나눠도 영원한 친구가 되는 경우가 있고, 백만번을 만나도 영원히 돌아설 수 없는 적이 될 수 있는 것처럼 이들과 언제 등을 돌리게 될지 모르지만 나를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따듯한 말한마디라도 언제나 정겹게 나눌 수 있는 마음의 내공을 열심이 쌓아야 할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한동안 술을 멀리하고 살았다. 성공적인 금주 실천이 잘 이루어지는가 싶더니 지난 금욜날 된통 걸렸다. 무슨 추진위원회라는 모임에서 나와달라는 바람에 선뜻 응했던것이 화근이 아니었나 생각될 뿐이다.  

잘 차려진 횟집의 먹거리에 반해서 이것저것 주워먹느라 정신이 없던차에 회의을 시작하겠다는 위원회 총무님 발의와 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진 몇가지 공식적인 행사가 마무리되고 총무님 왈, "박팀장님이 어렵게 참석해주셨습니다. 박수로 맞이해 주시고, 위원회의 나갈길에 대한 코멘트를 부탁드린다는 의미에서 더 큰 박수로 환영해주시기 바랍니다. 짝~짝~짝~" 

이건 뭐 음식점에 손님 불러다놓고 강연을 해달라는거나 마찬가지다. 마지못해 이것저것 챙겨서 얘기를 해준것까지는 좋았는데, 몇마디 던진 말이 씨가되어 된통 걸려버렸다. 지역주민들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좀더 진정성이 담긴 실행가능한 계획부터 세워나가야 한다는 말과, 적절하게 지역의 공무원들과의 교류관계를 형성해가야 한다는 말 때문이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곧 실행시켜 나갈 수 있는 방법인것을 알았기에 몇마디 얘기를 함축적으로 전해준것 뿐인데 나보고 책임을 져야 한단다. 사회적 위치가 있는 사람들이 흔히 책임감없는 말로 한마디 하고는 '실행은 너희들 알아서 해라'라는 식의  무책임한 사람은 아닐것으로 알고 있어 오늘 특별히 모시게되었다는 멘트와 함께 꼼짝못하게 엮이는 바람에 엉겁결에 최선을 대해보겠다는 답변으로 응대를 하게 되었다.  

대답을 해놓고 잠깐 생각하니 엄청난 중압감이 밀려온다. 3개 지역에서 모인 주민들이라 거칠기도 하였거니와 아는 것도 꽤나 많은 사람들이라 실제지역에서 움직이는 NGO단체들도 접촉하기를 꺼리는 자생단체라는 것을 깜빡했던 것이다. 그러나 어쩌랴 이미 술잔은 돌아가고 있느데. 

꽤나 많은 술잔을 받아마시고 2차로 핵심 인사들만 모이는 자리까지 반 강제로 끌려가서는 이것저것 방법상의 논리까지 알려주고 주변의 아는 박사들을 소개해주는 것으로 일단락되는가보다 하고 밖으로 나와보니 이미 소개해준 박사들이 밖에서 대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지역주민들은 이미 그들에 대한 신상정보와 나와 그들에 대한 사이까지 파악해놓고 그들 모두(3명)와 함께 3차 약속까지 해놓은 상태였다. 그들도 2차까지 끝내고 3차에서 동석하기로 약속된 상태인것을 나만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어째거나 반가운 마음에 그들과 흔쾌히 동석을 하고 주민들에게 2차까지 얻어먹은 보담을 한답시고 3차를 미리 계산을 해놓았다. 더이상 술을 마시면 계산이고 뭐고 못할것 같아 삼겹살에 소주 몇병 정도를 추가로 계산하고 자리로 돌아와 앉았다.  

10여명이 모여 마신술이 고작 10시도 되지않아 방을 한바퀴 돌고 몇병이 남는다. 먼길을 가야하는 사람도 있어 오늘은 그만 마시자고 일방적으로 선언해버리고 집으로 가는 택시를 잡아탓는데, 아뿔사 지나가는 개인 승용차를 길바닥까지 뛰어나가 잡아탄것이다. ㅜㅠ 

한참을 졸고 있는데 택시기사가 "박팀장님 몇동몇호세요!", 화들짝 놀라 얼굴을 빼꼼하니 처다보니 택시기사가 아니었다. "오늘 많이 드셨나봐요?"하는 말에 어쩔줄 모르고 있는데 그분은 어느 지역 NGO단체의 간부로 활동하시다가 지금은 몸이 좋지않아 집에서 잠시 쉬고 있는 분이다. 단 한번도 빈틈을 보이지 않는 분이기에 평소 몹시 조심성있게 대하고 있는 마당에 엉망으로 취한 모습은 물론 길거리 실수하는 모습까지 공개가 되버렸으니 이젠 더더구나 얼굴을 들 수 없는 지경까지 되었다.  

집앞 큰길에서 막무가내로 내려달라며 거듭 죄송하다는 얘기를 전하고 나중에 멀쩡한 상태에서 다시 사과말씀을 드리겠다고 해놓고는 줄행랑을 처버렸다. 금년들어 첫번째 술실수가 엄청난 사고를 동반했다. 머리가 지끈지끈하다. ㅜ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한동안 외국계 임직원들이 들락거리던 때가 있었다. 요즘도 가끔 그들의 방문을 받곤 하지만 예전같지가 않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그들의 발걸음을 잡고 놔주지 않는모양이다. 이동네 직원들은 년 4~5명이 외국유학을 간다. 2년전 처음으로 영국 유학길에 올랐던 직원이 귀국을 하면서 바로 우리부서로 발령을 받았다. 우리부서 별명이 "건방천국"이라며 사내에서 가장 건방진 넘들만 근무한다는 부서이다. 이 부서로 임명된 그 유학새내기는 처음부터 하늘을 찌르는 기를 발산하며 다른사람들의 부러움 반, 시셈 반을 받으며 보무도 당당히 자기자리를 찾아서 앉는다.  

한녀석이 진급을하고 신출내기 머밍험 유학생이 온것을 기념하기 위해 송환영 행사(?)를 거창하게 준비하고 지난 목욜날 수원 모 음식점에서 실행에 옮겼다. 진한 안주에 한잔 또한잔이 거듭되며 거의 전 직원들의 술을 한잔씩 받아마셨다 싶었는데 그 건방진(?) 신출내기 직원만 뺀질대는 것이 못내 안되보였는지 주무대리가 한마디 하신다. "너 이동네에서 생존해 계실라면 팀장님 술한잔 드려야돼~~ㅜㅠ(사실은 그게 아닌데~~ㅜㅠ)". 이 신출내기 친구 왈, "주무님, 이미 나름대로 조사를 해서 그정도는 알고 있는데요, 팀장님 주량이 워낙 특출나셔서 감히 오금이 저려서 못드리고 있슴다." 허걱~~~ 이건 뭐 온동네 소문 꽉꽉 채웠구만!! 

조심스럽게 다가온 그 친구는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말 한다디를 남기며, 폭탄주를 손수 제작하여 한바퀴 돌린다며 자기가 한잔 마시고 나에게 한잔을 권한다. 거침없이 한잔을 하곤 돌아가는 잔이라며 술잔을 보내놓고 이런저런 얘기를 하고 있는데 어찌나 술잔이 빨리 돌았는지 마지막 그 새내기 친구가 마무리 한잔을 하는 것으로 술자리를 파하기로 합의하였다. 문제는 새내기가 팀장하고 끝까지 술타령을 해보고 싶다며 졸라대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기로 하였다. ㅜㅠ 

오늘 술자리에서 마지막 술잔이라며 소주 반, 맥주 반을 가득따라 놓고 둘이서 화해(?)의 뜻으로 러브샷를 하는 것으로 하였다. 새내기와 내가 한숨에 컵술을 비우고 돈을 계산하려고 나왔는데 이미 누군가가 계산을 하였다. 짐작가는 일이 사람이 있어 모른척해놓고 새내기가 나오기를 기다리다 잠깐 식당 길건너 문구점엘 가보니 마침 딸래미가 사달라고 졸라대던 책이 있어 술김에 씨리즈로 질러버리고 책보따리를 들고 밖에 나와보니 새내기가 팀장님 도망같다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고 있다. 옆으로 살짝다가가 욕만안하면 된다고 속달거리자 화들짝 놀란 새내기를 택시를 태워 먼저 보내놓고 큰차(버스)로 집엘 도착하였다.    

사람들은 상대방을 보고 가장 먼저 처다보고 싶은 곳을 보게 되있다고 한다. 또한 처음 본 인상이 상대방의 인상을 거의 결정짓는다고 하니 상대방에게 보여지는 첫모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야 할것 같다. 새내기 친구도 아마 우리팀과 나를 만났던 첫 인상이 머릿속에 꽉 들어차있어 다른 인상을 심어보려고 술을 과하게 마셨던가 보다.  

다음날 일찍 출근해보니 늘 그렇듯이 아무도 출근을 하지 않았다. 조간신문에 실린 글귀들이 들어오고 국책 또는 민간연구소들의 조간브리핑은 없는 지 대충 살펴보니 별게 없는 듯 하여 윗선에 보고서 작성을 하지 않고 읽어보고 싶은 내용들만 콕콕 찍어 읽어볼 요량으로 풍덩 인터넷 바다엘 들어갔다. 

12시 점심을 먹고서야 어슬렁거리며 사무실 출근을 하는 새내기의 얼굴에 근심이 가득 하다. 분명 어제 한 일들을 누군가에게 의해 전달해서 들어을 것이고, 그 다음날 정시 출근하지 못하면 다음날로 다른 과 사무실 행이라는 소문을~~ 

아니라고 애써  소리쳐보지만 오후 15시가 넘어가는 가운데 그때서야 모기소리만하게 "팀장님 어제 죄송했어요! 잘못했습니다." 한다. "어제밤 뭔일 일었어!!!", 난 전혀 기억에 없어!. 뭔일인지 모르지만 최악의 경우로 인한 결과가 일어났어도 그날 그 장소에서 해결되어야 한다는 게 내 지론이야! 지나간건 기억에서 빼버려~~ㅜㅠ"하고 돌아서 내자리에 앉았다. 

나도 저런때가 있었는데, 기억의 한모둥이를 돌아가면 그 옛날의 아름다운 풍경이 어렴풋하게 떠오를 텐데~~ 하루 온종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파란여우 2009-01-27 15:19   좋아요 0 | URL
그래도 이번에는 좋은 술(???) 후기였슴다. 태그 'ㅄ어'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지만.ㅎㅎ
딸내미 책도 술김에 세트로 지르시고 큰 차 타고 무사귀환 하시고 또 사랑스런 새내기도 만나고요. 새해 좋은 조짐입니다. 오타가 많다는게 이 페이퍼의 음주과음의 증거라 더 재밌다는.ㅋㅋ

그림자 2009-01-27 19:19   좋아요 0 | URL
가끔은 그런날도 있어요!
설 명절은 잘 지내셨는지요!
명절 연휴동안 술 한잔도 입에 대지 않았다는 전설같은 이야기가~~
 

울 동네는 엔지오들의 활동영역이 엄청나게 넓다. 이들의 활동범위는 불과 10여년만에 폭발적으로 늘었났음은 물론 활동인구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수많은 사람들이 엔지오로 활동하고 있지만 누군가가 후원을 하지 않으면 이들의 활동영역이나 머리숫자도 급격하게 줄어드는게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10여년 전에는 과격한 활동으로 시민들의 눈살을 찌프리게하기도 하였지만 지금은 시민 생활현장으로 파고들어 전문적인 영역까지 포괄적인 서비스를 하고 있기도 하다. 대부분 활발하게 움직이는 단체에는 리더그룹이 형성되게 마련인데, 우리지역의 그룹도 리더 몇명이 있다. 이들이 신년맞이 덕담이나 나누자며 저녁 자리를 만들었다.  

삽겹살 노릇노릇 구워놓고 작년에 활동했던 기억들을 되살려 올해는 어쩌고저쩌고 잔소리 해가며 마시는 술한잔이 내 배에 기름기를 채운다. 이들이 주장하는 올해의 활동반경에 나도 끼어있음을 비추어볼때 보나마나 이들과의 힘든 싸움이 시작될것 같은 느낌이 든다. 지난 10여년도 견뎌왔는데 뭐, 하면서도 나만의 새로운 노하우를 습득해서 이들과의 기싸움에서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되겠다는 마음가짐이 새롭다. 쐬주마시면서 이런 생각이 드는건 또 뭔 시추에이션인지 모르겠다. 정말 신년인사회 거나하게 잘 했나 싶었는데, 결국 마지막이 걸림돌이 된다. 이들도 어김없이 2차 노래방으로 이동. 백00의 '총맞은것처럼~~' 한방으로 마무리하고 집에 들어가니 10시 30분. 모처럼 일찍 들어왔다며 반색을 하신다. 울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파란여우 2009-01-22 21:02   좋아요 0 | URL
오랜만에 선방하셨군요.ㅎㅎㅎ
부디 올해에는 가급적 많이 반색을 보실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림자 2009-01-23 11:25   좋아요 0 | URL
올 한해도 무탈하게 지나가야 하는데, 잘 될껍니다. 아마도~~
들러주셔서 고맙습니다.
 

사무실 사람들과 주변의 지인 등등 많은 사람들과 생애 최초로 스키장을 가게 되었다.  

모처럼만의 기회를 이용하여 회원들과 지난 16일 이른 저녁에 강원도 00리조트에 도착하자마자 스키복 빌리고, 장갑, 모자 등등 필요한 장비를 갖춰 단 한번도 올라가보지 못한 스키장으로 향했다. 강사님의 열띤 강의는 듣는둥 마는둥 하고 내심 '이깟 스키 정도쯤이야' 단 한번의 두려움도 없이 리프트를 타고 초급코스로 올라가 야간 스키장을 활강(?)하였다. 안봐도 비디오다. 서너번을 굴러 도착해보니 일행들은 그 시간까지 열심히 귀를 쫑긋 세우고 있다. 그들은 초급 코스를 타보지도 못하고 그날 강의만 열심이 듣고 마루리를 하였다. 현실적으로 부딛혀가며 배워야 한다는 지론(?, 오기)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마지막 시간 리프트를 몰래 타고 올라가서 두어번 또 넘어지면서 스스로 스키타는 방법을 남들보다 조금더 일찍 깨우쳤다.   

숙소에 늦게 도착하니 모두들 도망갖거나 술타령을 하고 있을꺼라며 내기들을 하고 있었단다. 얼굴 빤빤하게 술한잔도 거치지 않고 들어오는 나를 어찌나 반갑게 맞아주던지~~(실은 술값이 내 호주머니에 있었단다.). 

11시부터 시작된 술판은 처음부터 맥주로 시작하고 가비얍게 끝내자고 하더니만 맥주 한박스쯤 거덜날 시간쯤 술이 싱겁다며 소주로, 또 국산 양주로 이어진다. 이사람저사람 술잔이 난무하고 결국 끝까지 나와 또 다른 고래만 남고 모두들 볼품없이 들 주무신다. 모두 깨워 라면을 끌여주고 난 그만 잠에 빠져버렸다.  

토요일 아침에 일어나보니 남들은 이미 밥먹으러 식당으로 이동하고 나와 술고래 한사람, 두명만 아침을 못먹었다. 이리저리 핑계를 대곤 아침 라면으로 때우고, 땀을 뻘뻘 흘려가며 초급 강습을 받는 일행들을 뒤로하고 어제밤 서너번씩 너머진 덕분(?)에 초급코스를 가볍게 휘졋가며 온갖 폼을 다잡고 내려와보니 일행들은 그제서야 초급 코스 강습을 받기 위해 리프트엘 올라간다.  

반나절을 대충 때우다가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중급코스로 이동하려고 하니 강사님이 극구 반대를 하신다. 한사람 때문에 일행 전체가 뒤집어질일을 만들어선 안된단다. 사실 맞는 말이긴 한데, 한창 재미들릴때 얼른 배워나야 내년에라고 써먹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사명감(?)에 오버를 하고 말았다. 일행들에게 미안하다며 스키복과 스키화를 벗어버리고 숙소로 올라와서 잠을 청한다. 어제 마신 술 덕분에 금방 잠이들었는데 그 사이에 사무실에서 전화가 온 모양이다. 사무실에서 함께 동참한 직원이 부사장님이 전화 안받는다며 불호령을 내렸단다. 급하게 서둘러 전화를 해보니 당장 사무실에 출근을 하라신다. 여기 강원도인데요? 

통 사정을 하여 일요일날 출근하기로 하였으나 영 마음이 놓이질 않는다. 직원을 살살 꼬드껴 점심도 못먹고 바로 사무실로 출근을 해보니 서울 본사에서 사장님이 내려오신다고 호떡집 불난듯 하다. 빨리 올라오길 잘했다며 한시름 놓고 있는데 어찌 들으셨는지 부사장님실로 빨리 오라며 호통이시다. 난 왜 되는일이 없냐~~ㅜㅠ  

어찌어찌 보고서를 작성해서 숙소로 가져오라며 정작 본인은 퇴근하신다. 이건 뭐 강원도 있던 놈을 불러올려놓고 밤이 열이라도 오늘중으로 보고서를 끝내라니~~ 

3시간만에 보고서를 작성하고 숙소엘 도착해보니 안계신다. 슬금슬금 올라오는게 있다. 직원하고 같이 터덜터덜 숙소를 빠져나오는데 차 한대가 우리앞을 가로 막는다. '박과장, 밥이나 먹고가라!'로 시작된 술자리가 하루를 넘긴다.  어제도 거의 꼭지가 돌 정도였었는데 ~~ㅜ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9-01-22 10:29   좋아요 0 | URL
올해가 시작한지 고작 20일인데 벌써 6번이라니 옐로우카드입니다.

그림자 2009-01-22 11:00   좋아요 0 | URL
어! 조선인님! 반갑습니다. 그렇게 되버렸네요! 자중해야 하는데~~
그동네 일은 잘 되시는지요. 요즘 경기가 하도 좋지 않아서리~~ 이동네도 별반 좋을게 없답니다. 참 해람이랑 마로랑 여전히 이쁘겠네요!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