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떡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 -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떡.찰떡.떡케이크 66가지 ㅣ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9
강숙향 지음 / 황금부엉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떡 만들기, 그러면 당연히 떡집에서 만들어 주는 것으로 생각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인터넷 검색만 해봐도 집에서 떡을 직접 만들어 먹는 이들이 참 많고, 생각보다 떡 만들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아직 직접 집에서 떡을 만들어 본 적은 없다.
예전에 모 포털사이트 메인에 초 간단 딸기 찹쌀떡만들기라는 이름으로, 찹쌀가루를 전자렌지에 돌려서 찹쌀떡을 만드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은 그것만큼 간단치는 않지만 그래도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부문을 쉽게 설명하고 있고, 그렇게 복잡한 과정을 담고 있지 않아 누구나 가정에서 쉽게 떡을 만들수 있게끔 해준다
총 4개의 파트로 부드러운 매떡, 쫄득한 찰떡, 떡케이크, 한과와 음청류로 나눠 설명을 하고 있다.
떡을 만드는 방법만 설명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같이 곁들일 수 있는 음료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우선은 떡을 만들때 필요한 기구와 도구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온다. 필요한 재료들을 모두 갖추고 떡을 만들기 시작하면 더 좋겠지만, 몇가지가 없더라도 떡을 만드는데 큰 지장은 없을 것같다.
사진에는 없지만, 떡을 멋스럽게 해주는 고명에 대한 설명도 상세히 하고 있다. 떡을 먹는 이유 중에 하나가 합성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건강한 간식이라는 이유가 있을 텐데, 여기서는 쌀가루에 색을 내는데도 천연가루들을 주로 이용한다.
그리고 떡을 만듦에 있어 기본이 되는 쌀가루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멥쌀과 찹쌀은 다르니 꼭 참고 하길 바란다. 잣가루 만들기부터, 거피팥고물, 녹두고물, 팥앙금가루, 통팥앙금, 대추고, 거피팥 소 만들기까지 설명이 모두 나온다. 상세한 과정 샷과 함께 설명이 나오는 만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외에도 캐러멜소스, 강정시럽, 설탕시럽, 조청시럽 등을 만드는 법이 나오고, 떡을 만들기 위한 기본사항이라해서 꼭 지켜야할 것들에 대한 설명도 나온다.
가장 기본적인 떡, 백설기는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다.
멥쌀가루에 물을 넣고 잘 섞어서 중간 체에 두번 내린 후 설탕을 넣고 고루 섞어 대나무 바구니 찌믈에 찌기만 하면 완성 되는 것이 바로 백설기다. 가장 기본적인 떡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만드는 법 아래에는 예쁘게 포장하는 방법까지 나와있는데, 선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팁이 아닐까?
콩설기, 흑임자편, 무지개떡, 증편, 대추약편, 흑미편, 와인설기, 송편, 쑥갠떡, 물호박떡, 절편, 쑥설기, 백봉령편, 닭알떡, 회오리절편, 아마씨유설기, 손가락삼색송편, 떡강정까지 다양한 메떡들을 만들어 볼수 있게끔 레시피를 제시 하고 있다.
레시피들은 결코 어렵지 않으며,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게 이 책의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
두번째 챕터, 찰떡에서는 찹쌀가루로 만든 떡으로, 멥쌀로 만든 떡과는 또 사뭇 다른 느낌이다.
약식, 호박 인절미,쑥인절미, 녹두고물인절미, 꽃인절미, 삼색인절미말이,찹쌀떡, 두텁떡, 삼색경단, 대추단자, 화전, 개성주악, 찹쌀부꾸미삼총사,구름떡,쇠머리떡, 팥시루떡,흑임자찰편말이떡,녹두 찰편 등등이 등장 한다.
고구마 경단 만들기를 잠깐 살펴보자.
고구마는 누구나 좋아하고, 또 특히나 재료 구하기가 어렵지 않은 만큼 쉽게 따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고구마를 쪄서 나무주걱으로 으깬다. 으깬 고구마에 크림치즈와 계피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고 속에 들어갈 인절미를 1큰술크기로 떠서 동그랗게 만든후에 고구마 반죽으로 인절미를 감싼후 카스테라 가루에 굴려주기만 하면 완성이 되는데, 인절미만 준비가 되어있다면 정말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고구마경단이 아닐까 싶다.
요즘은 떡케익도 많이 만들어 팔던데, 집에서 손쉽게 떡케익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당근떡케이크, 단호박떡케이크, 꿀밤떡케이크,고구마떡케이크, 팥설기케이크, 대추떡케이크,삼색편케이크,석탄병케이크 등등 상당히 다양한 케이크가 소개되고 있다. 떡케이크를 이렇게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놀랐고, 가정에서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다는데 더 놀랐다.
연인에게 선물해줄수 있는 러브블루베리트윈떡케이크를 한번 보자
건조블루베리를 물과 함께 갈아서 쌀가루에 넣고 골고루 섞어 체에 두번 내린후 설탕을 적당껏 넣고 떡시루에 찌면 완성이다.
어렵지 않으면서도 뭔가 선물하면 받는 사람이 기뻐할 것같은 케이크다.
4번째 챕터에서 한과와 음청류를 소개하고 있다. 개성약과, 호두강정, 매작과, 고구마호두강정, 우유팥빙수,흑미감주,수정과,모과차, 유자차,와인배숙,오미자화채,구기자차,인삼대추차까지 다양하게 소개 하고 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떡만들기 책. 이제는 집에서 건강한 떡을 만들어서 건강하게 먹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