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비룡소 전래동화 24
성석제 글, 김세현 그림 / 비룡소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우리가 앍고 있는 그 이야기가 맞다. 비룡소에서 나오는 비룡소 전래동화 시리즈 24권. 이 책은 조금은 독특한 그림책이다. 물론 이야기를 성석제 선생님의 쓰셨다는 것도 있지만, 그림책의 백미는 아무래도 그림이 아닐까? 지금까지 봐왔던 그림책의 단순한 일러스트들과는 살짝 다른 느낌,  한지 콜라주와 채색기법을 통해서 뭔가 추상적이면서도 웅장한 그런 느낌이 있다. 아이들에게 좀 더 새로운 감각을 일깨워 주지 않을까 싶다.

 

 

물론, 이야기는 우리가 다 알고 있는 것과 같다.  고구려시대 평원왕대의 이야기로, 바보 같은 온달이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는데, 왕의 딸인 평강 공주가 울때마다 아버지인 왕이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보내겠다 엄포를 놓았고, 결국 공주가 시집 갈 나이가 되자, 좋은 혼처를 나두고 바보 온달과 결혼을 하겠다고 말해서 둘은 결혼을 하게 된다. 평강 공주가 바보 온달을 깨끗이 씻기고, 공부를 가르치고, 무예를 가르쳐 결국은 몇년뒤 사냥대회에서 우승을 하게 만들고 만다. 그러다 북쪽나라의 침입에 맞서 온달은 열심히 싸워 이기고, 왕의 인정도 받게 되는데, 왕의 죽음 이후 새 임금에게 힘이 되고자 신라와의 전쟁 중에 죽고 마는 바보 온달의 이야기.

 

모두가 알고 있는 이야기라 새삼 다르게 다가 올게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림책이 주는 것은 텍스트만이 아니라 바로 그림이 전해주는 그 느낌이 아닐까 싶다. 특히나 이 책을 볼 아이들에게는 낯익지 않은 한지의 콜라주 기법은 새삼 신기하면서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바보온달과 평강공주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 하고 있는 걸까? 아마, 사람은 주변 환경에 의해서 달라진다라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자칫잘못 바보라고, 아무것도 못할거라고 치부하고 있던 사람이 사실은 다듬지 않은 원석이라고, 예쁘게 다듬기만하면 이 세상 무엇보다 아름다운 원석일지 모른다고, 아마 우리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그렇지 않을까? 부모의 조그만 관심 속에서 하루하루 달라지고, 예쁘게 자라나는 아이들 바보온달에게는 평강 공주가 있었듯이 아이들에겐 부모가 있고, 결국은 그 아이들의 부모의 가르침 속에서 자라나 자신이 원하는 일을, 자신의 분야의 최고가 되지 않을까?

 

그리고 사람은 항상 배우고 또 배워야한다는 것을 바보 온달을 통해서 우리는 알수 있다. 비록 지금은 아무것도 제대로 할수 없고, 남들보다 모자라는 듯한 느낌이 들더라도 열심히 자신을 갈고 닦으면 아마 다른 누구보다 월등히 나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수 있으리라 믿는다.

 

우리의 전래동화 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보며 배우는 것이 많다. 생각보다 이책 시리즈 괜찮은것같다! 특히나 글을 우리가 알고 있는 단행본 작가님들이 많이 쓰신것같은데 그것도 괜찮은 것같고, 천편일률적인 그림이 아닌것같아서 더 마음에 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2-23 0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